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중고거래 20년차 중고나라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팁)! 2. 판매자 편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8.

 

중고거래 20년차 중고나라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팁)! 2. 판매자 편

 

 

중고거래 판매자 편 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시세에 맞게 사더라도 '조금 더 싸게 살걸!', 조금 더 비싸게 팔아도 '더 받을 수 있었을 텐데' 라며 후회합니다. 

주식, 부동산, 현물거래 등 마찬가지입니다. 

 

중고매매에 있어서 거래가 완료된 시점에는 마음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만족하지 못한 금액을 생각한다면 속상하기도 하고, 다음 거래에서 더 요구하다 좋은 거래를 놓치거나 사기까지 당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고거래는 좋은 물건을 유리한 가격으로 안전하게 거래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금부터는 중고나라 중고거래 판매자 편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자편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중고나라 20년차 중고거래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팁)! 1. 구매자편

 

 

 

상품화

내가 팔고자 하는 물건의 가치를 더 올리는 것인데 상품화라고 칭하겠습니다.첫 번째 해야 할 작업이고 가장 중요합니다.

가령 DSLR 카메라를 판매한다고 합시다. 카메라에 흠집은 없는지 도색이 벗겨진 것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세요. 만약 있다면 같은 페인트로 보수해서 최대한 깨끗하고 깔끔한 상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가격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휴대폰 카메라 등 전자기기는 무상 AS 기간이라면 이상 유무를 점검하고 거래를 진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판매할 때 이상 유무를 확인했다는 내용을 고지하는 것과 그렇지 않을 경우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 휴대폰을 판매하기위해 먼저 점검하러 갔다가 배터리를 무상 교환 받은 적이 있습니다. 수고롭지만 좋은 컨디션의 물건을 좋은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으니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박스풀셋인지 여부도 중요하니 구성품도 잘 보관하셨다가 판매하시기 바랍니다.

안 쓰는 물건을 처분한다는 것보다, 상품을 판다고 생각하고 잘 준비하신다면 만족도 높은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적정금액

먼저 급전이 필요한 경우는 비슷한 물건이 매물이 많다면 시세보다는 저렴하게, 매물이 적다면 시세 정도로 판매하면 좋습니다.물건을 판매할 때는 2가지로 구분해야 합니다. 급전이 필요한 거냐? 아니냐?

급하게 처분 안 해도 되는 물건은 천천히 판다고 생각하시고 시세보다 조금 더 올려서 내놓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물건을 내놓은 즉시 구매 문의가 많이 온다면 이유는 다른 매물이 없거나 시세보다 저렴해서입니다. 매도자가 유리한 상황이니 거래 약속을 잡지 않았다면 금액 조절을 다시 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20년 가까지 중고거래를 하면서 느낀 점은 어떤 물건이든 '무조건 팔린다!'입니다.

그런데 팔리는 시기는 평균 시세 기준보다 비싸냐? 저렴하냐? 에 따라 달라집니다.

급한 물건이 아니라면 여유를 두고 원하는 금액으로 거래하기 바랍니다.

 

 

 

반품불가

중고거래는 판매자 편에도 알려드린 것처럼 온라인거래법에 적용 받지 않습니다. 개인 간의 거래이기 때문입니다. 가능한 판매할 때 물건을 자세히 설명하고, 반품 불가 항목을 넣으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에 상처가 있다면 사진으로 자세히 설명 후 반품은 안 된다고 정확히 알려야 합니다. 내 손을 떠난 물건은 어떤 일이 생길지 모릅니다.

PC용 스피커를 판매한 적이 있었는데 구매자가 소리가 안 들린다고 하여 환불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물건을 받고 보니 구매자의 부주의로 본체 모서리가 깨져 있었고 충격으로 고장이 난 것이었습니다. 중고거래 후 남는 것은 고장 난 스피커 뿐이었습니다.

판매 시 반품 불가를 꼭 고지하시기 바랍니다.

 

 

현장 가격 조절은 금물

구매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직거래 시 미리 언급 없다가 현장에 네고 요청을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당황스럽지요. 그리고 미리 가격 합의 후 현장에서 만나더라도 물건의 하자를 지적하며 네고를 요청하는 때도 있습니다. 그러니 만나기 전 금액을 확실히 마무리해야 하고, 꼬투리 잡을만한 하자 역시 미리 고지하여 현장에서는 깔끔하게 거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직거래 장소

거래 장소는 가능하면 거주지 또는 유리한 동선에서 하시기 바랍니다. 판매자는 펑크내는 일이 거의 없는데, 구매자가 주로 펑크를 냅니다. 서로 간의 약속이지만 구매자가 연락이 안되는 경우는 자주 발생하고, 시간적 피해 보상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또한, 판매자와 만났지만 현장에서 거래가 불발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니 판매자가 주도권을 잡고 최대한 유리한 장소에서 거래하시길 바랍니다.

 

 

중고품 거래는 사람과 사람과의 거래입니다. 좋은 사람을 만나야 만족도가 높은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입장을 고려하여 대화하고 거래 한다면 스트레스 받지 않고 좋은 거래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모두 즐거운 중고거래 하시길 바랍니다.

 

중고나라 20년차 중고거래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팁)! 1. 구매자편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번개장터 사기 안당하는 법(사기꾼 확인 방법)

번개장터 사기 안당하는 법(사기꾼 확인 방법) 최근 중고거래 플랫폼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사기 사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각 플랫폼 별로 사기 예방을 위한 방법을 강구하지만, 사기 방법도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