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중고나라 20년차 중고거래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팁)! 1. 구매자편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7.

 

중고나라 20년차 중고거래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팁)! 1. 구매자편

 

 

 

N 사의 중고나라 카페를 이용한 지 20년 차가 되었습니다. 중고거래를 하게 되면 좋은 물건은 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고, 불필요한 물건은 다시 현금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가계 경제에 도움이 되고, 짐도 줄일 수 있는 점이 중고거래의 큰 장점입니다.

저 역시 중고거래를 선호하며, 웬만한 물건은 중고거래를 통해 구하였습니다. 

새제품 언박싱의 기쁨은 포기하더라도 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고로 구매한 물건을 다시 되팔 때는 되레 샀을 때 보다 더 받고 팔 때도 종종 있었습니다.

 

그러나 더 싸게 사고 싶고, 더 비싸게 팔고 싶은 욕심이 커진다면 판단력은 한밤중이 향하게 되고, '사기'라는 금전적, 정신적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저도 중고거래 초반엔 몇 건의 사기를 경험하였고, 피해 금액을 합한다면 대략 250만 원 정도 됩니다. 금전적 손해도 컸지만, 사기 당했다는 자괴감이 더 큰 상처였습니다.

그 당시 아르바이트로 모은 돈으로 고가의 노트북(소니 바이오)을 저렴하게 구매하려다 전형적인 사기 수법에 넘어가 한동안 지옥의 나날을 보낸 적도 있고, 그 외에도 이번엔 괜찮겠지라는 안일함으로 싼 물건 구하려다 당한 적이 여러 건입니다. 

몇 번의 사기를 당해보니 나중에는 무덤덤해지더군요.  경찰서에 신고해서 해결된 적은 2번 정도였고, 대부분은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지금껏 중고거래 중 사기로 인한 피해 금액은 수업료를 지불했다고 생각합니다. 상처는 거름이 되었고, 중고거래 꿀팁이라는 '열매'를 맺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중고품을 최대한 싸게 사고, 최대한 비싸게 팔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하니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중고나라 20년차 중고거래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팁)! 2. 판매자 편

 

 

먼저 중고차 구매를 소개해드릴텐데 구체적인 내용은 따로 포스팅을 하고, 이시간에는 간단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구매

먼저 중고차는 전문 지식만 있다면 직거래를 추천해 드립니다. 중고매매상가를 통한다면, 견적서를 볼 때 수수료가 많이 붙어 눈살을 찌푸리게 합니다. 그리고 낚시가 많아 A물건을 보고 갔다가 B물건을 손해보는듯한 느낌으로 구매할때가 많습니다. 물론 믿을만한 중고 상사는 괜찮겠지만, 보통의 경우는 생각보다 수수료를 많이 지불하고 정당하지 못한 방법으로 손님들을 현혹하려 합니다.

그리고 차량에 대해 전문지식이 없다 할지라도 거래지역 중고차 단지에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을 가지고 가서 차량 성능검사를 의뢰하면 됩니다. 물론 수수료는 나오겠지만 안전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그다음은 좋은 중고차를 구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가령 현대 소나타를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년식과 옵션, 컬러 등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그다음 네이버나 다음에 소나타 카페 2~3곳을 가입합니다. 그곳에 중고 거래장터에서 올라온 차량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카페에서는 관리가 잘 된 차들이 잘 올라옵니다. 특히 카페에서 열심히 활동하시는 분의 차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중고차매매 상사도 차량 매입할때 주로 자동차카페를 이용합니다. 

 

판매할 때도 카페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카페에서 운 좋게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매한 차량을 1년 후 시세대로 되팔았는데 150만 원이나 더 받고 판 적도 있습니다. 구매할 때 잘 샀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중고거래는 내용이 방대하니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최저가격 확인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이 있다면 반드시 온라인 최저가격을 확인해야 합니다. 중고나라 시세가 3만 원인 PS4 게임시디를 중고로 구매하려 한 적 있는데, 그때 온라인 특별할인으로 2만1천 원에 판매한 적 있습니다. 그런데 확인하지 않은 사람들은 중고품을 3만원에 구매하는것을 본적 있습니다. 먼저는 온라인 최저가를 먼저 살펴보셔야 합니다.

 

 

새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중고나라에 미개봉 새 제품을 구매하실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인터넷 최저가보다 10% 이상 정도 저렴한 물건을 구매하기 바랍니다. 새 상품을 최저가로 구매할 때 포인트 할인, 적립 등을 통해 2~3% 정도 이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카드로 구매하면 연말정산 시 세금 혜택도 있으니 인터넷 최저가와 중고나라 미개봉 새제품과 금액 차이가 없다면 현금거래인 중고나라에서 구매할 이유는 없습니다.

 

 

신분 확인

구매 시 첫 번째는 판매자의 신뢰입니다.

먼저 중고거래 카페에서 제공하는 사기검색사이트(더치트)를 이용하여 판매자 정보를 확인합니다. 전화번호와 계좌번호 둘 다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카페 신고글에 같은 이름이나 전화번호를 확인하여 피해사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과거 거래내역을 확인합니다. 만약 10건 이하라면 택배 거래는 피해야 합니다. 꼭 사고 싶다면 거리가 멀어도 직거래를 권해드립니다.

택배 거래인데 시세보다 많이 저렴하면 피해야 합니다. 10건 이상이라 할지라도 단기간 최근 거래내역이 많다면 걸러야 합니다. 사기 칠 1건을 위해 20건의 가짜 거래내역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내역은 많은데 연락처가 없고 카톡 ID만 알려준다면 역시 걸러야 합니다. 해킹한 계정일 확률이 높습니다. 저 역시 경험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거래내역이 많고 과거 거래내역을 살펴본 후 최근과 전화번호가 동일한지 확인하고 거래합니다.

최종 거래 결정하고 입금전 인적사항과 제품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종이에 판매자의 이름 연락처 계좌번호를 작성후, 해당 물건과 함께 찍은 사진을 요청합니다. 가능하다면 주민등록증도 함께 요청하는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알림 필수

그리고 카페 앱의 알림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사고자 하는 물건을 등록해놓으면 판매자가 업로드 시 바로 알림이 오기에 먼저 선점할 수 있습니다. 상태가 좋고 시세보다 저렴한 물건은 대부분 알림으로 단기간에 거래됩니다. 아이템 알림 기능 꼭 활용하세요.원하는 물건이 없거나, 있는데 시세보다 비싼 경우 급하지 않다면 기다리시길 바랍니다. 

 

 

구성품 확인

구매 시 구성품은 꼭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핸드폰을 구매한다면 먼저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해당 핸드폰 구성품 정보를 확인하고, 박스부터 누락된 구성품은 없는지 정확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박스와 구성품이 확실하다면 잘 관리된 물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중고 구매 후 되팔 때 박스와 구성품 유무에 따라 시세보다 더 받을 수도 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박스 풀세트를 권장합니다. 

 

실제 겪었던 사례입니다. 휴대폰을 구매했는데 가격도 시세보다 가격도 저렴해서 택배 거래를 진행하였습니다. 막상 물건을 받고 보니 벨소리가 안나와서 제조사 AS센터에 의뢰했는데, 휴대폰 내부 스피커가 없었습니다. AS센터 기사님도 당황스러워 하더군요. 인위적으로 부품을 빼고 중고거래를 한 것입니다. 다행히 판매자와 연락이 되어 AS 비용을 받긴했습니다. 가능하면 고가 제품은 직거래를 권해드리고, 거래 현장에서도 자세히 점검후 구매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시세보다는 저렴하게

중고물건도 거래 물량이 많다면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의해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단, 구하고자 하는 물건이 많다면 구매자가 '갑' 판매자가 '을'이고, 반대의 경우라면 입장도 반대가 됩니다. 먼저 비슷한 급의 물건이 많다면 '갑'인 구매자는 충분히 가격조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같은 물건 판매자가 5명이라면 각각 연락하여 구매자가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를 이끌어가 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유를 설명하면서 조절 요청해야 효과적입니다.

 

 

직거래와 택배 거래

그리고 직거래 시 장소는 구매자 입장에서 거리와 동선 확인하여 최대한 유리한 곳에서 진행하시길 권합니다. 판매자가 있는 곳까지 갔다가 연락이 되질 않거나, 또는 물건이 생각과 다를 경우 다시 돌아와야 합니다. 많이 허탈하지요. 그러니 최대한 구매자가 유리한 곳에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요청해야 합니다.중고거래는 가능한 직거래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타지역에 원하는 물건이 있을 때도 있습니다. 꼭 필요한 물건이라면 시간과 비용을 따져봐서 이득일 때는 차비 정도 금액조절 요청하여 판매자가 있는 곳에 방문하여 거래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품, 환불요청 가능할까?

개인간 중고거래는 전자상거래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좋은 판매자를 만난다면 반품과 환불이 가능하겠지만 대다수는 반품을 거절 할 것입니다. 거래전에 반품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거래후에는 연락이 두절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점을 참고하시여 신중하게 구매 결정해야 합니다.

 

 

그 외 꿀팁

택배 거래 시 지인이 그쪽까지 갈 수 있다고 직거래를 유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극구 사양한다면 사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판매자와 전화 통화는 꼭 하시길 바랍니다. 단순 인사 말고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에 대해 전문적인 대화를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가령 카메라나 노트북이라면 구체적 사양이든지 작동법을 질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기꾼들은 당황해합니다.

 

 

이상 중고 거래 구매자 편이었습니다.

이어서 판매자 편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나라 20년차 중고거래 안전하게 거래하는 방법(팁)! 2. 판매자 편

 

공감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번개장터 사기 안당하는 법(사기꾼 확인 방법)

번개장터 사기 안당하는 법(사기꾼 확인 방법) 최근 중고거래 플랫폼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사기 사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각 플랫폼 별로 사기 예방을 위한 방법을 강구하지만, 사기 방법도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