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카카오 바이크, 자전거 사용 방법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13.

카카오 바이크, 자전거 사용 방법 완벽정리!


카카오 바이크(전기 자전거) 아시나요?

미래는 공유경제의 시대라고 합니다. 자전거 역시 공유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해주는데요. 자전거는 예전부터 대여료를 지불하고 마음껏 빌려 탈 수 있었지만, 카카오 바이크는 일반 자전거 대여와 차별화된 특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카카오 바이크만의 장단점, 그리고 사용법을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카카오 바이크는 일반 자전거 대여 시스템과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저는 파격적이라고 표현하고 싶은데요.

카카오 바이크의 가장 큰 장점은 접근성입니다.

앱으로 카카오 자전거의 위치를 파악해서 이용하고, 종료하고 싶다면 그냥 아무 곳이나 주차하시면 됩니다. 이게 끝입니다.

그냥 타다가 버리면 됩니다. 이것보다 편한 방법이 있을까요?

서비스 가능 지역이라면 아파트 단지 내든, 집 앞에든 주차후 종료하면 요금 결제가 되고 이용 완료됩니다. 단, 실내에는 주차가 불가하고, 서비스 가능지역에서만 주차가 가능하다는 제약 외에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제가 주로 이용하는 전주시 예를 든다면 생각보다 자전거가 많이 있더라고요. 거주지 근처에는 항상 있었습니다. 

카카오 바이크 서비스는 혁신이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지금부터 카카오 바이크(전기자전거)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바이크 서비스 가능지역

성남시, 송파구, 위례신도시

인천광역시 연수구, 남동구

전주시

울산광역시 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카카오에서 현재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 지역을 추가하고자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또한 희망을 원하는 지역을 카카오 측에 요청한다면 최대한 빨리 추진해보겠다고 합니다.


카카오 바이크는 전기자전거


카카오 바이크는 전기 동력장치가 있는 전기 자전거입니다. 자전거의 페달을 돌리면 전기모터가 자동으로 구동되는데 제법 편리합니다.

법적으로 허용하는 최고 속도는 25km/h이지만, 안전을 위해 카카오 바이크는 최대 속도는 20km/h까지 가능합니다.


카카오 바이크 요금은 얼마?

요금은 일반 자전거 대여보다는 조금 비싼 편입니다. 전기 자전거이기에 감안해야 하겠지요.

서비스 이용 시 보증금 10,000원을 선결제해야 합니다. 서비스 이용요금은 자동 카드 결제되는데 만약 체크카드에 잔액이 부족하다거나, 신용카드 결제가 안 될시 이용요금이 보증금에서 결제되는 시스템입니다. 

가령 카드 잔액이 부족하여 보증금에서 이용료 5,000원 출금되었다면, 이후에 이용할 때 다시 5,000원을 결제를 하여 보증금이 총 10,000원이 돼야만 이용 가능합니다.

보증금 환불방법

카카오T앱 → 우측 하단 내 정보 → 보증금 → 결제취소

자전거 이용 시 첫 15분까지는 기본요금 1,000원이고, 이후는 5분당 500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그리고 주의하셔야 할 것은 서비스 지역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이용종료를 하는 경우 20,000원이 추가로 부과됩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실수로 서비스 지역 외에서 이용종료를 하려고 했었는데, 앱에서 '서비스 불가 지역'이라는 알림음성이 나와서 가능지역으로 이동한 적이 있습니다.

카카오 바이크의 요금은 1분당 100원으로 계산하면 편합니다.

결제수단은 카카오페이, 휴대폰 소액결제, 페이팔 만 가능합니다.


카카오 바이크 이용중 사고가 났다면?

그런 일은 없어야겠지만 본의 아니게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서비스 종료 또는 긴급종료를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사고 접수를 해야 합니다.

SIMG 고객센터 : 1877-3006

운영 시간 : 평일(월~금) 09:00~18:00(점심시간 11:30~13:00)

보상한도액(사고 1건당)

대인배상 : 3억 / 1인당 1억

대물배상 : 1천만 원

치료비 : 5백만 원 / 1인당 5백만 원(음주운전이 면책)

자기부담금 (사고 1건당)

대인배상: 10만 원 / 음주운전이 3백만 원

대물배상: 10만 원 / 음주운전이 1백만원

치료비: 20만 원


카카오 바이크 보험은 자동가입이 됩니다. 서비스 이용시 자동 결제되는데 

1회 운행당 130원 (보험가입료 120원, 수수료 10원 포함) 입니다.


카카오 바이크 사용 방법


지금부터 카카오 바이크 이용 방법을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1. 카카오T 앱을 실행한 다음 지도에 표시되는 주위 사용 가능한 바이크를 확인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카카오 바이크는 전기자전거 이기에 배터리 양을 확인해야 합니다. 원하는 바이크를 선택하면 앱화면 상단에 배터리 양이 표시됩니다.주변에 많이 자전거가 많이 있습니다.


좌측 자전거는 1시간 이용가능하다고 나오고, 우측은 풀 용량인 3시간 20분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30분 정도만 서비스 이용한다고 해서 1시간 남은 자전거 이용하려고 하실텐데요.

물론 사용은 가능합니다만 배터리 용량이 적다면 모터 힘도 적습니다. 오르막길은 물론이고 평지에서도 부족한 힘이 느껴집니다. 짧은 거리 이동하더도 가능하면 배터리 용량이 가득찬 자전거를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2. 사용하고자 하는 바이크를 선택 및 그 앞으로 이동

앱을 통해 배터리도 가득차있고, 가까운 위치의 바이크를 찾았습니다.


바이크 상태를 정검해야 합니다. 상태는 괜찮은지, 타이어는 공기압은 적당한지, 브레이크는 잘 작동하는지, 변속기는 작동하는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자전거 프레임(빨간색 원)이 두꺼운 이유는 저곳에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전거는 꽤 무겁습니다.

기어 변속기가 있는데 숫자가 1에 가까울 수록 페달 돌리는 힘이 적게 들지만 그만큼 속도도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카카오 바이크 10대중 7~8대가 변속기가 마모가 된듯 작동이 잘 안되었습니다. 실제로 주행해보면 7단으로만 달려도 전기 모터가 서포트 해주니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바이크 점검후 문제없음을 확인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3. 보증금이 만 원 미만인 경우 부족한 금액만큼 충전

카카오 바이크를 이용전 처음 사용자라면 보증금 10,000원을 선결제 해야 합니다.


4. 하단의 바이크 사용하기를 선택


5. 바이크에 부착된 QR코드 또는 인증번호를 앱에 입력하여 인증

'바이크 이용하기'를 실행후, 자전거 전면과 후면에 있는 QR코드를 입력하면 인증이 진행됩니다.


6. 인증 완료 후 자유롭게 바이크 서비스를 이용

인증이 완료되면 바이크 뒷타이어에 시건 장치가 풀리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7. 바이크 뒷바퀴에 부착되어 있는 스마트락을 이용하여 이용 종료

카카오 바이크 서비스를 종료하려면 적당한 장소에 주차후 뒷타이어의 시건 장치를 잠그면 됩니다. 이후 요금 결제가 이뤄지고 서비스는 종료됩니다.


카카오 바이크 아쉬운 점

1. 비싼 요금

요금은 1분당 100원 정도인데, 일반 자전거 대여보다는 비싼편입니다. 대전지역 공공자전거 사업인 '타슈'는 1일 대여료가 500원이니 카카오 바이크가 상대적으로 비싸게 느껴집니다. 물론 전기 자전거와 일반 자전거를 비교하긴 무리지만 아쉬운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하루 종일 이용하는 자전거 여행보다는 목적지 이동 수단이 적당한듯 합니다.


2. 가끔 엉터리인 GPS

저는 지금껏 1번 경험했었는데, 지도상 바이크가 위치한 곳까지 이동했지만 자전거가 없었던적이 있습니다. GPS 기술적 오류인것 같습니다. 걸어서 이동했는데 없으니 허탈하더군요. 


3. 바이크 사이즈

제 키가 185cm인데 안장을 최대로 높혀도 많이 작다는 느낌입니다. 단거리 이동은 괜찮은데 1시간 정도 이동할때는 불편한 감이 있었습니다. 


주의사항

카카오 바이크는 별도의 주차장소가 없습니다. 서비스 가능지역 내에 아무 곳이나 주차하면 됩니다. 큰 장점이지요. 아래사진은 전주시의 서비스 가능지역 표시입니다.

음영이 표시된 곳도 바이크 이용이 가능하나 주차가 불가합니다. 주차하기 위해서는 음영 안쪽에서만 가능하니 꼭 확인하세요.

또한, 카카오 바이크 주차시 건물 입구 또는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 통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주차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내는 주차하면 안 됩니다. 바이크에 내장된 GPS로 위치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요즘 날씨가 풀려서 천변이나 자전거 도로 이용하기 참 좋습니다. 카카오 바이크 서비스 지역에 방문 예정이라면 한 번씩 이용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안전사고를 대비해 가능하면 보호장비를 갖추고 바이크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카카오 바이크(자전거)로 즐거운 라이딩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