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3. 16.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 총정리

 

고교학점제란 쉽게 설명하면 학생이 스스로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서 듣는 것입니다. 즉, 고등학생도 대학생처럼 교실을 옮겨 다니며 이동하여 수업을 듣는 것입니다. 이는 이미 유럽에서는 시행 중인 교육방식으로 학생이 스스로 과목을 신청하여 시간표를 직접 짜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고교학점제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고교학점제 소개

고교학점제 도입시기

고교학점제 필요한 이유

고교학점제 운영방식

고교학점제 기대효과

고교학점제 해외사례

 

 

고교학점제 소개

고교학점제의 핵심은 3년 동안 192학점을 이수하는 것으로 50분 수업을 16회 듣게 되면 1학점이 되는 것입니다. 고등학교 1학년 때는 공통과목을 듣고,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점검 후 고등학교 2~3학년에는 진로와 적성에 맞춰 선택과목을 듣게 됩니다.

 

 

고교학점제의 도입 배경은?

고교학점제는 문재인 정부의 초 중등교육분야 핵심 국정과제 중의 하나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따라 여러 가지 교과목을 선택 후 이수하여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게 되면 졸업하게 되는 제도입니다. 이는 미래 사회에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고 교육체제 전반을 변화하려는 것입니다.

 

학점제가 도입되면 학생은 학습의 주체가 되고, 교육자는 수업과 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자율성을 보다 폭넓게 보장받게 됩니다.

 

 

고교학점제 학점 취득 기준

학점은 수업횟수의 2/3 이상의 출석률과 40% 이상 학업성취율을 충족하면 학점을 취득할 수 있고, 3년간 192학점을 이수하면 됩니다.

 

1학년은 공통과목을 듣는데 평가는 9등급으로 하고, 1학년 2학기부터 3학년까지는 선택과목을 듣게 되어 평가는 성취도 A~E를 받게 됩니다.

 

 

고교학점제 과목 선택

학생들은 교육과정에서 교정한 필수 이수 단위를 제외한 범위 내에서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합니다. 그리고 고교과정 교육을 통해 반드시 배워야 하는 내용 등은 공통 과목으로 지정되어 학생들이 의무적으로 수강하게 됩니다.

 

단, 이를 제외한 선택과목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최대한 많이 개설하도록 유도하고자 합니다.

 

이후로는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더욱 보장하고 적정 수준의 총 이수 학점과 필수 이수학점 범위를 설정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정 방향을 점검할 계획입니다.

 

 

만약 학점을 이수하지 못하면?

가급적 미이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교에서는 예방을 중점으로 둡니다. 만약 미이수가 생기면 별도의 과제나 보충과정을 통하여 학점을 딸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주변 학교와 공동으로 과목을 개설하거나 온라인을 통한 수업과 대학, 전문기관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최대한 선택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듭니다.

 

 

 

 

고교학점제 도입시기

2022년부터 일반고등학교에서 부분 도입하고, 2025년부터는 전면 적용을 합니다. 즉, 2009년생부터는 고교학점제에 해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특성화고는 2022년부터 전면 도입됩니다. 

▶ 2020년에는 마이스터고 우선 적용(고1부터),

 2022년에는 특성화고 전면 도입, 일반고 제도 부분 도입,

 2025년에는 전체 고등학교 전면 적용됩니다.

 

'고교 교육 혁신 추진단' 운영 등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연구기관, 국가 교육회의 등과 협업 체제를 지속하여 교육현장과 전문가 의견이 고교학점제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합니다.

 

 

192학점을 빨리 이수하면 조기졸업이 가능한가?

안됩니다. 학기에 최소한으로 들어야 하는 학점이 있습니다. 가령 학기별 28학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년별 균형을 위해 한 학년 때 학점을 몰아 듣는 것을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학생이 원하면 192학점보다 더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 대입은 2028학년도부터 변경됩니다. 

 

 

 

 

고교학점제 필요한 이유

학생 맞춤형 교육

학생의 학습 등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획일적인 교육을 지양해야 합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듣는 것으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래인재 역량강화

앞으로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반면에 현재 존재하지 않는 다양한 직업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러한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중요합니다.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하고,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강화합니다.

 

 

학생 개인의 다양성

학생별 학습 속도가 각각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의욕을 떨어지게 할 수밖에 없습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고교학점제 운영 방식

고교학점제 시행을 하게 되면 학업 설계와 수강 신청, 평가 및 학점 취득 등 여러 가지 단계에 걸쳐 학교교육이 이뤄지게 됩니다.

 

① 교육과정

학생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설계합니다.

 

② 수강신청

진로 학업을 설계 지도 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원하는 과목을 선택합니다.

 

③ 수업

학생이 원하는 수업을 듣게 되는 학생 참여형 수업이 진행됩니다. 단, 최대한 미이수 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지도하게 됩니다.

 

④ 평가

수업과 연계되어 과정 중심의 평가를 진행합니다.

평가 후 이수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만, 미이수하게 되면 보충 과제 등을 통해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⑤ 학점 취득

이수기준 도달 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⑥ 졸업

학점 기준의 졸업 요건을 충적하게 되면 졸업하게 됩니다.

 

 

학교는 여러 가지 과목을 개설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학생들은 학습 계획에 따라 수강 희망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수업 후에는 평가를 통해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학점을 취득하게 되고, 일정 정도의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은 보충수업이나 보충 과제를 통해 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도를 받습니다. 이수 후 누적된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게 되면 졸업하게 됩니다.

 

 

 

 

고교학점제 기대 효과

학생

주어진 교육과정을 그동안 따라가기만 했는데, 고교학점제를 적용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법으로 적극적인 존재로 변화합니다.

 

 

교사

교과서의 지식을 잘 전달하고 대학 진학을 지도하는 역할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성장과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진정한 학습 전문가로 변화합니다.

 

 

학교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학교 밖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합니다. 이로서 기존의 폐쇄적인 학습 여건에서 벗어나 보다 확대된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고교학점제 해외 사례

이미 미국과 캐나다, 중국, 일본, 핀란드 등 주요 국가에서는 고교학점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생이 과목을 선택하여 학점을 이수하거나 재이수하고, 유급 등 엄격한 학사관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에는 교과목의 난이도에 따라 여러 가지 수준의 세부 과목을 제공하고, 학생 개인의 진로와 능력에 따라 교과를 선택 및 이수하는 무학년제 기반의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학교 카운슬러와 상담을 통해 개인 시간표를 작성하고, 졸업 이수 학점 및 대학 입시 교과목 등을 고려하여 신청할 과목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교육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핀란드에서는 학년 구분 없이 1년 과정을 5~6개 학기로 구성하고, 1학기에 5~6코스를 수강하는 무학년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과목별로 필수코스와 필수코스의 후속 과정인 심화 코스 그리고 여러 가지 과목을 통합한 응용 코스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개인별 학습 계획에 따라 여러 가지 수강 코스를 선택하게 됩니다.

 

핀란드의 학교에서는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 모여 3년 간이 학습 계획을 작성 후 과목을 선택합니다. 그에 따라 학생들은 매 학기마다 학습계획의 성과를 측정하고, 보완하여 학습계획에 반영하여 학생의 과목 선택에 도움을 주는 학업상담 지도 교사가 별도로 있습니다.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교 운영 전반에 많은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학생을 학생 수요 조사를 통하여 어떠한 과목을 개설할 것인지 결정하여 시간표를 만들고, 교사들은 수업과 더불어 학생들의 과목 선택과 학업 설계를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학생들은 학습 동기가 극대화될 것이고, 교사들은 과목별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책임 있게 학습과정을 지도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