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머리크기 재는법 2가지 (머리크기와 지능)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3. 13.

머리크기 재는법 2가지 (머리크기와 지능)

 

'등신'이라고 하면 머리와 몸의 비율을 뜻하는데요. 사람의 신체비율을 볼 때 머리크기가 기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미의 기준 중 하나가 머리크기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머리크기와 지능과의 관계에 대해 여러 가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머리크기 재는법과 머리크기와 지능과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크기 기준

머리와 몸의 비율을 등신이라고 합니다. 8등신이라면 머리와 몸의 비율이 머리 1: 몸 7이라는 의미입니다. 즉, 머리가 작고 키가 클수록 '등신' 비는 늘어나고 키든 작아 보이며 어깨는 좁아 보입니다.

 

등신 비가 높을수록 착시현상으로 키가 커 보입니다. 비율에 따라 실제 키보다 10cm 이상 커 보이는 특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예인 지방생은 외모보다 비율을 우선으로 살펴본다고 합니다. 

 

 

한국 기술표준원에서 조사한 연구결과를 보면 20대 남성의 평균 키는 174cm과 머리크기는 23.5cm이고, 20대 여성의 평균키는 160.5cm에 머리크기는 22.3cm입니다.

 

즉, 남자는 7.4등신이고, 여자는 7.2등신으로 남녀 평균은 7.3등신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측정했던 결과를 보면 6.4등신이고, 1979년에는 6.8등신에 비해 최근에 많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등신 비율을 측정할 때는 얼굴 상하 길이를 기준입니다. 그러니 신체 비율을 확인하고자 할때는 상하 길이를 측정하고, 그 외에는 좌우 둘레를 측정합니다.

 

참고로 키 크고 얼굴 작은 연예인들을 8등신이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8등신이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율이 좋다고 하면 보통 7.5~7.7등신 사이입니다. 만약 8등신이 되려면 키가 185cm 이상 되어야 하고, 얼굴이 매우 작아야 합니다. 르네상스 시대 조각상은 8등신으로 만들었지만, 작가의 이상일뿐 실제로 당시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머리크기 재는법

머리크기를 재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줄자로 재는 것과 휴지로 재는 방법입니다.

 

줄자로 머리크기 재는법

머리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좋은 방법은 줄자를 통한 것입니다. 신체 비율을 위해서는 턱 끝에서 정수리까지 세로로 재면 되고, 그 외에 둘레를 잴 때는 눈썹 바로 위부터 귀 위를 지나 뒤통수까지 재면 됩니다.

 

국내 남성의 평균 머리 크기(가로 둘레)는 57~58cm이고, 여성의 경우에는 54~55cm 정도입니다. 자신의 머리크기가 평균 이상이라면 머리가 큰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휴지로 머리크기 재는법

줄자가 없다면 흔하게 있는 두루마리 휴지를 통해 머리크기를 잴 수 있습니다. 제품마다 차이는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휴지 한칸의 길이는 11cm 정도 됩니다.

 

그렇다면 남성의 경우 휴지 5칸이 조금 넘으면 평균이라고 할 수 있고, 여성의 경우 5칸 정도가 되면 평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넘으면 머리가 큰 편이고, 적으면 작은 편인 것입니다.

 

 

 

머리크기 지능과 관계

옛날 어르신들은 머리가 크면 지능이 높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과연 사실일까요?

머리가 클수록 더욱 많은 뇌신경 세포가 있어 기억력이 상승할 수 있고, 담을 수 있는 양도 늘어날 수 있으니 지능에 유리할 것이라는 합리적인 추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연구를 통한 보고서를 보면 머리크기와 지능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그리고 흔히 말하는 머리가 좋다! 두뇌회전이 빠르다!는 것은 뇌의 크기가 아닌 뇌신경의 세포 효율적인 연결에서 차이가 있다고 밝혀진바가 있습니다.

 

 

머리크기 줄이는 방법

머리크기는 유전이고 합니다. 아쉽게도 고도로 발달한 의학기술이 있지만 머리크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현재까지 없습니다. 물론 두개골이 큰 것이 아니라 얼굴이 살이 쪘거나 턱 근육이 발달하여 얼굴이 커 보인다면 다이어트를 하거나 보톡스 등을 시술하여 작게 만들 수 있으나, 얼굴 골격을 줄이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만약 광대뼈가 나왔거나 턱이 길거나 각져서 얼굴이 커 보인다면 안면윤곽 수술을 통해 얼굴이 작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면윤곽 수술을 통해 뼈를 깎아낸다면 볼살이나 턱살이 처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운동을 통해 어깨를 넓혀주면 상대적으로 얼굴이 작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아름다움은 마음에서 우러나온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남자 평균 어깨 넓이 사이즈는? (측정방법, 추천운동)

남자 평균 어깨 넓이 사이즈는? (측정방법, 추천운동) 남자 어깨 넓이를 측정하려면 양쪽 어깨 끝부분에 나와있는 견봉(뼈)까지가 쇄골로 어깨 넓이를 측정할 때는 이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oliviabbase.tistory.com

 

 

킹받네 뜻과 유래는?(킹리적갓심 뇌절 등)

킹받네 뜻과 유래는?(킹리적갓심 뇌절 등) 최근에 유행하는 신조어가 뇌절, 레게노, 킹리적갓심 등과 함께 '킹받네'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킹받네'와 '킹리적갓심'은 어떤 분야에서 최고를 의미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