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직장인 정보

해촉증명서 양식 무료다운, 발급 및 불이익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3. 5.

해촉증명서 양식 무료다운, 발급 및 불이익 알아보기

 

해촉증명서는 쉽게 표현하지면 '나와 관계를 맺어 일했던 회사와의 거래가 종료되면서 거래 관계가 끝났다'라는 것을 알리는 서류입니다. 즉, 일반 직장인과는 거리가 멀고,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해촉증명서가 무엇인지, 어떻게 발급받아야 하고 양식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알아야 합니다. 지금부터 해촉증명서 양식과 발급 및 거부 시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촉증명서 소개

만약 '지역가입자의 소득 및 재산 변동사항을 반영하여 00월부터 건강보험료 조정'이라는 문구를 보았다면 해촉증명서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때입니다.

 

해촉증명서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위촉계약서'입니다. 이는 직장인이 아닌 프리랜서가 업체와 사업자 대 사업자의 관계를 맺는 계약서를 뜻하는데요. 해촉은 위촉했던 위치에서 물러난다는 의미이니, 해촉계약서란 나와 계약을 맺었던 회사와 거래 관계가 끝났음을 알리는 서류인 것입니다.

 

 

 

해촉증명서 언제 사용하나?

그동안 관계했던 사업자와의 거래가 종료됨을 증명하는 서류인 해촉증명서가 왜 필요할까요? 앞서 건강보험료 조정 내용을 언급했으니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일반 직장 근로자는 4대 보험에 가입되면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직장가입자가 되지만, 프리랜서는 지역가입자로 구분됩니다. 즉, 사업주와 근로자가 50%씩 부담하는 직장가입자와 달리, 프리랜서 등 지역가입자는 건강보험료를 100% 본인에게 매월 부과됩니다. 그래서 프리랜서 등 지역가입자들은 건강보험료에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과거에 이미 종료된 사업자의 거래를 해촉증명서로 증명하지 않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연속으로 업무 중으로 파악하여 소득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전산에는 소득 활동 중이라고 판단하여 불리한 상황에 처해지게 됩니다.

 

실질적인 수입은 적거나 없어도 예전에 잠깐 있었던 사업자와 거래가 전산에 남아 소득으로 잡히는 큰 문제를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촉증명서를 활용해야 합니다.

 

 

 

해촉증명서 발급 방법

해촉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예전에 업무를 했던 사업장에 연락하여 해촉증명서를 요구하면 됩니다.

 

예전에 거래를 종료했던 사업체와 관련된 서류라 찝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불미스러운 일로 업무가 종료되었다면 더욱 불편할 텐데요. 실제로 해촉증명서를 요청했는데 소극적인 경우가 제법있다고 합니다.

 

만약 해촉증명서를 요청했는데 사업장에서 거부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웬만한 곳은 해촉증명서를 요청하면 잘 발급해주지만 소극적이거나 거부하는 업제가 있다면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문의해야 합니다. 그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해당 업체에 직접 연락하여 쉽고 원활하게 해결해줍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내려받기

대부분 해촉증명서를 요청하면 잘 보내줍니다. 만약 규모가 작거나 담당 직원이 없는 경우 본인이 직접 해촉증명서를 제공하면 됩니다. 그리고 가급적 업체와 거래가 종료될때 해촉증명서를 즉시 요청하는 것이 원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촉증명서 약식 무료로 내려받기

해촉증명서 양식.docx
0.01MB

 

위 양식을 내려받은 후 파란색 글씨는 삭제하고 내용을 채워넣으면 됩니다.

 

 

 

해촉증명서 발급 이후 지역가입자 보험 조정

해촉증명서의 구성은 신청인 성함, 주민번호, 위촉기간, 회사명, 용도, 발급일, 직인 등입니다. 사업장에 해촉증명서를 요청시 해촉증명서 양식을 해당 업체에 전달하고, 공란 작성 및 직인 후 건강보험공단에 팩스로 보내면 됩니다.

 

끝으로 국민보험공단에 팩스로 해촉증명서를 발송했다는 내용과 보험료 조정을 요청하면 됩니다. 만약 보험료를 이미 지급했다면 소급 적용되어 과납분은 환급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촉증명서는 프리랜서 뿐만아니라 휴업 및 폐업한 개인사업자도 반드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이상 지금까지 해촉증명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