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deo 리뷰/드라마

달이뜨는강 등장인물(출연진), 인물관계도, 몇부작?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2. 25.

달이뜨는강 등장인물(출연진), 인물관계도, 몇부작? 총정리

 

KBS 2TV 새 월화드라마 '달이 뜨는 강'은 김소현, 지수, 이지훈, 최유화, 강하늘 등 잘 나가는 출연진들이 등장인물로 열연한 2021년 최고 사극 기대작입니다. 달이 뜨는 강은 평강 공주(김소현)와 온달 장군(지수)의 운명 같은 사랑을 그린 퓨전 사극 로맨스입니다. 지금부터 달이뜨는강 등장인물과 인물관계도, 몇부작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이뜨는강 소개

고구려가 모든 것인 평강 공주(김소현)와 사랑을 역사로 만든 온달 장군(지수)의 운명에 굴하지 않는 그들의 사랑 이야기를 담은 '달이 뜨는 강'은 웅장한 스케일의 액션과 치열한 정치 싸움 등 보여주며 숨 막히는 몰입도를 선사합니다. 특히 달이 뜨는 강의 중심에는 평강 역을 맡은 배우 김소현이 있습니다.

 

공주 평강역과 살수 염가진을 오가는 최고의 캐릭터를 맡게 되었습니다. 평강을 연기한 김소현은 "평강은 때로는 차갑고 냉정하나 마음 중심에는 늘 따뜻함이 자리잡고 있는 인물이고, 자신이 지켜야 할 것은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라고 캐릭터를 소개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평강공주와 바보온달의 이야기이나 설화와는 다르게 재해석하여 더욱 기대가 되는 작품입니다.

 

 

 

달이뜨는강 몇부작?

고구려가 삶의 전주였던 공주 평강과 사랑을 역사로 만든 장군 온달, 운명에 굴하지 않는 그들의 순애보를 그린 달이 뜨는 강의 원작은 최사규의 소설 '평강공주'이고, '바람과 구름과 비', '이몽', '사임당 빛의 일기 등' 다수의 흥행작을 연출한 윤상호 감독과, '99억의 여자', '불야성', '닥터진' 등 감각적인 대사로 유명한 한지훈 작가의 극본입니다. 

 

달의뜨는강은 20부작으로 4월 20일까지 방영할 예정입니다.

 

 

 

달이뜨는강 등장인물(출연진)

평강/염가진(김소현)

고구려 평원왕의 외동딸입니다. 공주로는 총명하고 강직하며, 담대한 모습으로, 천주방의 살수 '염가진'일 때는 냉정하고 냉철하며 잔인한 성격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온달'앞에서는 순진하고, 덜렁대거나 허당의 모습이 보일 때가 있는데요. 

 

무능한 아버지와 자기 이익만 챙기는 간신들을 없애고 무너진 고구려를 다시 세워야 한다는 목표를 두고 전진하는 강인한 여성입니다. 여성 최초 고구려 태왕의 자리를 오르고자 하는 야망을 보이지만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은 진심입니다. 복수로 시작하여 큰 뜻을 이루기 위해 전쟁 속으로 뛰어 들어갑니다.

 

 

온달(지수)

전에는 순노부 족장 온협의 아들이었고, 현재는 대성산 귀신 또는 바보 온달로 불리고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호기심과 모험심, 의협심 등 모든 것이 넘쳤고, 지금은 세상 모든 것을 사랑하는 비폭력주의자가 되었습니다.

 

덫에 빠진 짐승들을 구해주고 가뭄이 들면서 동물들이 물을 먹을 수 있도록 우물을 파러 다닐 정도로 선한 인물입니다. 하지만 싸움을 하게 되면 그 힘과 능력은 대단합니다. 

 

힘이 장사에 몸은 치타같이 빠르고 무예를 익히지 않아도 적수가 없을 만큼 대단한 싸움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얻기 위해 싸우지만, 온달은 지키기 위해 싸우게 됩니다.

 

 

고건(이지훈)

상부 고씨 계루부 고추가 고원표의 장남입니다. 거느리는 선인이 천명이 넘고, 태학에서 수석을 한 엘리트 장군입니다. 그냥 서있어도 왕족으로 품위와 권위가 뿜어져 나옵니다.

 

 

해모용(최유화)

소노부 고추가 해지월의 양녀입니다. 미모가 뛰어나고 꼼꼼하며 적극적인 성격의 소유자입니다. 두뇌회전이 빠르고 이재에 능력이 있으며 약초를 다루는 실력이 대단합니다. 아버지인 해지월을 대신하여 실세가 되어 소노부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속에 어떤 꿍꿍이가 있는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황궁과 관련된 인물

평원왕(김법래)

평강의 아버지로 고구려의 태왕입니다. 가뭄이 들면 자신이 먹는 것을 줄이라고 할 정도로 백성들을 위하는 너그러운 왕입니다. 하지만 간신들이 실권을 쥐면서 예민하고 의심이 많은 성격으로 변하게 됩니다.

 

 

진필(차광수)

왕실의 외척으로 관노부의 대가, 제2왕후 진비의 아버지입니다. 진필은 손자 건무가 고구려의 태왕이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딸의 힘을 등에 업고 거들먹거립니다.

 

 

공손(김정영)

평강 공주의 유모입니다. 8년 전에 공주가 실종된 후 혼자서 공주궁을 지켰습니다. 매년 공주의 천도제가 돌아오면 눈물로 자리를 지켰는데, 평강이 살아 돌아와서 그 누구보다 기뻐합니다.

 

 

연왕후(김소현)

8년 전에 사망한 평강과 원의 어머니입니다. 고구려 왕후로서 백성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늘 고민하고 행동하는 진정한 왕후입니다.

 

 

태감(손우혁)

태왕을 모시는 수석 환관입니다. 평원왕의 최측근이면서 고원표의 사주를 받아 왕실을 염탐하는 스파이로 위험한 인물입니다.

 

 

김평지(안신우)

출신과 가문도 별 볼일 없고 가진 재산도 없어 아무도 견제하지 않는 인물입니다. 그래서 제가회의의 의장인 연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진비(왕빛나)

평원왕의 계비입니다. 뛰어난 외모로 왕의 마음을 얻어 왕자 건무를 낳았습니다. 태자 원을 몰아내고 자신의 아들 건무를 왕위에 올리려고 늘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현비(기은세)

평원왕의 후궁입니다. 맑고 깨끗한 이미지의 아가씨이나, 약간의 푼수끼가 있어 들리는 대로 떠들기를 좋아합니다. 그로 인해 문제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순노부와 관련된 인물

온협(강하늘)

온달의 아버지로 순노부의 족장입니다. 나라와 부족을 지키기 위해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아들 온달을 마음껏 사랑해주지 못하여 미안함을 늘 마음에 품고 있습니다.

 

 

사씨(황영희)

온달의 유모로 폭력을 싫어하고, 평화를 중요시합니다. 온협 족장의 뜻에 따라 온달이 무예를 못 배우게 하고 사람의 소중함과 용서, 이해, 삶의 지혜를 가르칩니다.

 

 

사운암(정욱)

순노부의 원로로 귀신골의 촌장입니다. 백성들을 우선시하고 사려가 깊은 넓은 성품의 소유했습니다. 그리고 온달을 자신의 아들처럼 아끼고 살핍니다.

 

 

사풍개(김동영)

사운암의 아들로 순노부에서 온달와 함께 자란 오랜 친구입니다. 온달과 티격태격하지만 누구보다 서로를 위하고 깊은 우정을 나누게 됩니다.

 

 

윌이(오아린)

귀신골에서 빠져선 안 되는 인물로, 구김이 없고 맑고 깨끗한 성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는 어리지만 속 깊은 말과 행동으로 주위를 놀라게 합니다.

 

 

석구(이상찬)

군영의 마구간에서 일하다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뛰쳐나왔습니다. 거의 죽어가는 것을 온달이 발견하여 귀신골로 데려왔습니다. 무뚝뚝해 보이지만 속사정은 깊고 의리가 있습니다.

 

 

필구(원우)

장안성 축조에 끌려갔다가 야반도주했습니다. 여기저기 떠돌며 살다가 사냥 중인 온달을 만나 귀신골 주민이 되었습니다.

 

 

홍매(윤아정)

귀신곳에 사는 아낙으로 오지랖이 넓지만 정도 많습니다. 전쟁으로 남편과 자식을 잃었으나 귀신골의 살림을 잘하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인물입니다.

 

 

 

계루부와 관련된 인물

고원표(이해영)

계루부 고추가, 제가회의의 수장입니다. 냉철하고 무자비하면서 주도면밀하기까지 합니다. 언젠가는 내부 고씨를 몰아내고 상부 고씨가 태왕이 될 것을 학수고대하고 있습니다.

 

 

고상철(윤주만)

상부 고씨 가문입니다. 계루부 고추가 고원표의 오른팔이고 온갖 어려운 일과 지저분한 것을 도맡았고, 고원표에게 절대 충성합니다.

 

 

소노부와 관련된 인물

해지월(정인겸)

소노부 대가(족장)입니다. 대외무역을 하는 상단을 운영하여 많은 돈을 확보하고 있는 거부입니다. 가장 부유한 부족이지만 그 부를 지키기 위해 계루부 고원표의 눈치를 늘 살펴야 합니다.

 

 

천주방과 관련된 인물

두중서(한채영)

살수 집단 천주방의 방주로 주술과 신점에 능합니다. 그는 고구려의 길흉화복을 점치는 황실 소속 복사였습니다.

 

 

타라산(류의현)

천주방의 살수입니다. 타라진의 쌍둥이 오빠로 야무진 동생과 다르게 사람을 죽이는 살수라고 하기에는 뭔가 부족해보입니다. 늘 동생과 다투지만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은 깊습니다.

 

 

타라진(김희정)

천주방의 살수로 타라산의 쌍동이 여동생입니다. 말투가 거칠고 남자같은 성격에 외모도 오빠와 비슷하여 타라산으로 착가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평강보다는 자기가 여성스럽다고 생각하여 평강이 온달만날때 연애코치를 해줍니다.

 

 

마태오(문진승)

천주방의 살수로 죽여야 할 상대에게는 거침없습니다. 또한 누구든 가리지 않고 목표를 이룹니다. 방주로부터 총애를 받길 원하나 평강의 그늘에 가려 이인자에 머물고 있습니다.

 

 

염득(정은표)

천주방의 일원으로 평강을 키워준 양아버지입니다. 전쟁으로 아내와 딸을 잃고, 가난으로 힘들어할 때 천주방이 거둬주었습니다. 성품은 순박하고 선합니다. 직접 만든 소금을 만들어 파고 남은 이익과 과정에서 얻은 정보를 천주방에게 알려줍니다. 

 

 

달이뜨는강 인물관계도


이상 지금까지 달이 뜨는 강의 등장인물과 인물관계도 몇부작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