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정전기 없애는법, 원리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 1.



정전기 없애는법, 원리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전자제품을 만지거나, 옷을 입거나, 악수를 할 때 찌릿한 정전기 많이 겪어보셨지요?

또한 스웨터를 벗으면 찌지직하는 소리와 함께 머리가 삐쭉삐쭉 서게 되는데요.

특히 건조한 겨울철의 일상생활 중에 정전기가 자주 발생합니다.


정전기는 특별히 큰 고통을 주거나 생활이 힘들정도는 아닌데, 정전기를 자주 겪다보면 불쾌하고 은근히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특히 산업체에서는 작은 정전기도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평상시 갑자기 찌릿!하는 정전기의 원인이 무엇인지? 정전기 없애는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 원리, 원인

정전기의 사전적 의미는 흐르지 않고 머물러 있는 전기입니다. 멈춰있는 전기라고 해서 정전기라고 하는데요. 쉽게 설명하자면 콘센트의 전기는 흐르는 물이라면 정전기는 고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전기는 '마찰' 때문에 발생합니다.

우리의 신체와 물체가 접촉하면 전자를 주고받으면서 신체와 물체에 조금씩 전기가 저장됩니다. 그러다 한도가 쌓였을때 유도체가 닿아 그동안 쌓여있던 전기가 순간 불꽃을 튀면서 이동하는데, 이것이 정전기 현상입니다.


만약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정전기를 더욱 많이 느낀다면 자신이 남들보다 정전기가 발생하는 환경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지 않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정전기가 많은 환경

정전기는 건조한 환경에서 잘 발생합니다. 

습한 계절인 여름에는 정전기가 보다 적게 나타는데요. 

습한 환경은 전기 친화성이 있어 주변에 전하가 있는 입자들을 정기적으로 중성 상태로 만드는데, 습도가 높으면 정전기가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여름보다 정전기가 더욱 더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흡사한 이유로 사람에 따라 땀이 많으 나는 사람보다 적게 나는 사람이 정전기를 잘 느끼게 되고, 지성피부보다 건성피부를 가진 사람이 정전기를 자주 느끼게 됩니다.





정전기 없애는법 방지, 예방법

정전기 없애는법① 습도조절


정전기가 가장 좋아하는 환경은 건조함입니다. 

즉, 습한 환경을 만들어주어 피부에 수분이 많으면 전기가 중성이 되기에 정전기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평소 습도는 50~60%사이로 유지하면 좋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해도 되고, 젖은 빨래를 실내에 두어 습도를 높여주면 됩니다.



정전기 없애는법② 피부수분


정전기는 물체의 표면에 존재하기에 사람의 피부 컨디션에 따라 발생률이 좌우됩니다. 그래서 피부나 모발에 수분을 유지하면 큰 도움이 되는데요. 


보습제나 핸드크림, 미스트 등을 통해 수시로 관리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물을 자주마셔 체내 수분을 적절하게 유지하면 좋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③ 린스사용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는 곳 중에 한곳이 모발인데요. 모발의 보습 유지를 위해 샴푸 후 린스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헤어 에센스를 이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드라이기로 머리를 말리게 되면 모발에 있는 수분이 날라갈 수 있으니 가급적 자연적으로 말려주면 좋습니다. 


플라스틱 빗으로 머리를 빗으면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으니, 빗을 물에 조금 적셨다가 빗게 되면 정전기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⑧ 손으로 입김 불기



악수를 할 때 정전기를 자주 느낀다면 악수하기 전에 손에 입김을 불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입김으로 손이 발생하는 습기가 정전기를 방지합니다. 

그리고 정전기가 발생할 것 같은 물건을 만질때는 먼저 입김을 불고 만지면 도움이 됩니다.



정전기 없애는법⑤ 섬유 유연제 사용


옷을 세탁할때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면 정전기 방지가 됩니다. 그리고 정전기가 심한 경우에는 시중에 정전기 방지용 스프레이도 판매중이니 사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⑥ 천연섬유 옷


정전기가 많이 발생하는 옷의 재질은 나일론, 아크릴,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합성섬유입니다. 그러나 실크나 면으로 된 천연섬유는 정전기 발생이 적습니다. 


그래서 몸에 직접 닿는 부분의 옷은 천연섬유로 된 재질로 입어 정전기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시길 바랍니다.



정전기 없애는법⑦ 손톱으로 물건 만지기


사물을 만질때 정전기를 자주 느낀다면 사물을 만지기 전에 2~3초 정도 손톱을 먼저 대보시길 바랍니다. 손톱을 통해 정전기가 빠져나가 찌릿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손톱으로 정전기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의심할 수 있는데요. 

손톱에는 신경 조직이 없어 정전기를 잘 느끼지 못합니다.



정전기 없애는법④ 양말부터 벗기


생활속에서 정전기를 자주 느끼는 때는 옷을 입거나 벗을때 입니다. 특히 옷을 벗을때 정전기를 많이 겪게 되는데요. 옷을 벗을때 찌릿한 정전기가 싫다면 양말부터 벗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양말을 벗을때 맨발이 바닥에 닿게 되고, 이때 전기가 땅으로 흘러나가 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건조한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 정전기를 앞서 소개한 정전기 없애는법을 통해 해결하시고 쾌적한 생활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