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12간지 동물 순서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1. 2.


12간지 동물 순서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12간지 동물 순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12지신에 대해 알아보고 12간지의 동물 순서와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2간지 동물 순서 12지신

12지신은 땅을 보호하는 십이신장(십이신왕)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는 12방위를 나타내는 신으로 얼굴은 12간지의 동물 형상을 하나, 몸은 사람과 동일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동물의 형상은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로 12마리 동물을 상징합니다.


옛 선조들은 12지신이 온갖 잡귀와 액운을 쫓아낸다고 믿었으며 무덤이나 탑 등에 12지신 동물 형상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12지신의 대표적인 건조물은 김유신묘와 진덕여왕릉 등이 있습니다.




12간지 동물 순서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지금부터는 12간지 동물 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2간지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쥐 → 소 → 호랑이 → 토끼 → 용 → 뱀 → 말 → 양 → 원숭이 → 닭 → 개 → 돼지


이를 한자와 함께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쥐(자, ) → 소(축 ,) → 호랑이(인, ) → 토끼(묘, ) → 용(진, ) → 뱀(사, ) → 말(오, ) → 양(미, ) → 원숭이(신, ) → 닭(유, ) → 개(술, ) → 돼지(해, )




12간지 동물 순서 시간의 의미

12간지 순서에 나오는 12 동물의 특징을 적용되어 시간은 해당 동물이 활동하는 시간대에 따라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자시(23시~01시)

이 시간대는 쥐의 활동이 가장 활성화 되는 시간입니다. 쥐의 경우 땅속에 공간을 확보하여 먹이를 저장하고, 새끼를 낳는데 한번에 10마리를 낳습니다. 

이에 부와 다산, 풍요로움, 예지력을 상징합니다.


○ 직업운

사회생활에 뛰어납니다. 외모는 친근하나 계략이 뛰어납니다.



축시(01시~03시)

이 시간대는 소가 밤새도록 풀을 뜯어 먹고 아침 밭갈이를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소를 떠올리면 근면, 성실, 인내심을 상징하지만, 반면에 황소고집이라는 말같이 어리석고 둔하고 답답함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 직업운

타고난 일꾼 스타일입니다. 많은 일도 한번에 해치우는 능력이 있습니다.



인시(03시~05시)

호랑이는 오랜기간 신성시한 동물입니다. 이 시간대에는 호랑이가 자다가 일어나 큰 소리로 포효합니다. 

호랑이는 용맹과 강인함을 상징하듯이 악한 마귀를 물리치는 상징으로 길흉화복을 의미합니다.


○ 직업운

큰 조직을 어렵지 않게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이 있고, 배려심이 깊어 관리직에 적합합니다.



묘시(05시~07시)

이 시간대는 달이 중천에 떠올라 옥토끼가 보이는 시간대로 용왕을 속이는 토끼전 내용과 같이 민첩하고 담대한 동물을 상징하고 일년에 여러분 출산하기에 다산과 풍요를 상징합니다.


○ 직업운

한가지 목표가 있으면 끝까지 파고됩니다. 자신이 맡은 일은 무슨일이 있어도 해치웁니다.




진시(07시~09시)

용이 하늘을 날아올라 강우를 준비하는 시간대로 용은 12간지 중 유일하게 상상의 동물입니다.

용은 여의주를 지니고 있기에 신비하고 신통한 능력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권력과 왕권, 민족을 상징합니다.


○ 직업운

창의력이 넘치는 용은 아이디어와 기획 구상 등의 능력이 뛰어납니다.



사시(09시~11시)

이 시간대는 뱀이 잘들어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시간입니다. 뱀은 사악함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작은 용으로 취급하여 영생불멸과 다복과 한번에 많으 새끼를 낳아 다신 등을 상징합니다.


○ 직업운

이해력이 매우 뛰어나고 적응력이 뛰어납니다. 하지만 단체생활을 어려워하기에 혼자 일하는 프리랜서가 많습니다.



오시(11시~13시)

이 시간대는 양기가 사라지면서 음기가 서서히 올라오고 말이 달리기 시작하는 시간대로 불교에서는 말이 죽은 사람의 영혼을 하늘나라로 인도하고 강한 양기로 질병을 물리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강함을 상징합니다.


○ 직업운

역사살이 있다고 하는 말은 해외업무나 영업능력이 뛰어납니다.



미시(13시~15시)

이 시간대는 양이 풀을 먹게되면 풀이 살아난다는 시간으로 양은 운수대통을 의미하고 선하고 아름다움을 상징합니다.


○ 직업운

무슨일이든 참아내는 인내력이 뛰어납니다. 단, 계속 참다가 폭발하면 말리기 힘듭니다.

김유신묘




신시(15~17시)

이 시간대에 원숭이가 가장 많이 우는 시간입니다. 숲에서 살고 있는 원숭이는 낮에 각자 움지깅다가 이 시간대에 집에 돌아와 가족간의 생사를 확인하기 위해 큰 울음소리를 냅니다. 


원숭이는 12간지 중 가장 사람과 흡사한 동물로 재주가 뛰어나고 영리함을 상징합니다.


○ 직업운

손재주가 매우 뛰어나고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아 기술적인 일에는 능력이 있습니다.



유시(17시~19시)

이 시간대는 모이를 먹는 닭들이 자기 둥지로 돌아가는 시간대입니다.

닭은 머리에 붉은 벼슬이 있는데, 이는 과거부터 출세를 의미하는 벼슬을 뜻하기도 하고, 아침이면 빠짐없이 울기때문에 성실함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 직업운

매우 민감하고 예민합니다. 그러다 보니 되려 무슨일이든 쉽게 무뎌집니다.

그러니 초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시(18시~21시)

이 시간대는 날이 저물어 어두워지고 개들이 집을 지키는 시간대입니다. 

주인을 위해 목숨까지 내놓을 정도로 충성스러운 개는 강직하고 듬직하여 불교에서 죽은자를 저승길로 인도하는 사자로도 상징합니다.


○ 직업운

일보다 옆에 있는 동료가 더 중요시 합니다. 사교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해시(21시~23시)

이 시간대는 돼지가 단잠을 잡니다. 과거부터 사람들이 꿈에서 돼지를 보았다고 하면 횡재하거나 길몽이라 하여 운수대통한다고 믿었습니다. 

이에 돼지는 대운과 재물을 상징합니다.


○ 직업운

욕심이 많습니다. 뭐든지 비교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가만이 두어도 욕심이 많으니 잘합니다.




12간지 동물 순서 유래

다음은 흥미로운 이야기로 12간지 동물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래전에 신이 동물들의 순서를 정하고자 하는데, 어떠한 기준으로 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달리기가 빠른 순으로 하면 되겠다고 생각하여 동물들을 모아 시합을 하였습니다.


시합전날 신은 동물들에게 1등부터 12등까지 포상을 하겠다고 선포하였고, 동물들은 다음날 시합을 위해 일찍 잠들게 되었습니다. 


모든 동물들은 잠이 들었으나 한 동물은 잠든 동물들을 확인 후 몰래 일어났는데, 바로 '소'였습니다. 


소의 생각은 다른 동물들과 같이 경합을 펼치면 질거라 생각하고 한밤중에 먼저 출발하였습니다. 


그런데 작은 무언가가 소 주변을 빨리 맴돌더니 사라졌습니다.


소는 갈길이 멀기에 신경쓰지 않고 열심히 달렸습니다. 쉬지 않고 저 멀리 보이는 결승선까지 최선을 다해 달리고 있었습니다. 


조금만 가면 1등이라는 생각에 감격하고 있는데, 어디서 나타났는지 쥐가 등장하여 소앞을 앞질러 갔습니다. 


알고보니 쥐는 소가 먼저 도착할 것을 알고 소 머리에 앉아있다가 결승선 앞에서 소 머리에서 내려와 소보다 먼저 결승선에 도착하였습니다. 


결국 달리기 시합 결과는

쥐 → 소 → 호랑이 → 토끼 → 용 → 뱀 → 말 → 양 → 원숭이 → 닭 → 개 → 돼지 순으로 되어 지금의 12간지 순서가 되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12간지 동물의 순서와 의미와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