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빠른년생 띠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1. 1.


빠른년생 띠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띠의 구분을 1월 1일로 알고 있는데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빠른년생 띠를 어떻게 구분하면 되는지 정확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빠른년생 띠 기준

빠른년생 띠 구분에 앞서 '띠'를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띠의 구분은

양력과 음력 기준이 아니라 24절기를 기준으로 '입춘'전에 태어났다면 그 전년의 띠로, 입춘 이후에 태어났다면 당해년도의 띠로 구분합니다.


24절기란

태양의 황도상 위치에 따라 계절적으로 구분하려고 만든것입니다. 여기서 '황도'는 지구의 공전으로 발생하는 천구의 태양 겉보기 운동 경로를 뜻합니다. 

그러니까 지구가 태양 주변을 공전하기에 지구에서 볼 수 있는 태양이 하늘을 1년동안 이동하는 동선을 '황도'라고 칭하는 것입니다.


'황도'는 태양의 경로인데 이는 천구적도와 2번 만나게 됩니다. 천구적도는 지구적도를 우주에 전사 한 것입니다. 지구의 자전축이 23.4도로 기울어있는데 천구적도도 황도면에서 23.4도 기울어져있습니다. 이것을 이해했다면 춘분점과 추분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춘분점은?

태양이 남반구에서 북반구로 이동하면서 적도와 교차하는 지점이고, 


추분점은?

태양이 북반구에서 남반구로 이동하면서 적도와 교차하는 지점입니다.


24절기는 태양년을 태양의 황경에 따라 24등분하여 계절을 자세히 구분한 것입니다.


황경은?

태양이 춘분점을 기준으로 황도를 움직인 각도인데, 황경이 0도이면 춘분으로 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15도 간격으로 24절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15도 간격으로 24회 구분하면 360도로 황도 한 바퀴 원이 완성되는 것입니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24절기를 통해서 농사를 지었기에 매우 중요시 여겼습니다.


24절기는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에 각각 6절기를 가지고 있기에

4계절 x 6절기 = 24절기입니다.


여기서 봄의 첫번째 절기는 '입춘'인데, 이 입춘이 띠 구분의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빠른년생 띠 계산법

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춘'은 일반적으로 양력 2월 4일 또는 2월 5일입니다. 

매년마다 입춘의 일과 시간과 분이 나오는데 이를 기준으로 하면 됩니다.


2020년의 입춘은 2월 4일(화) 오후 6시 3분입니다. 이날부터 봄이 시작된다고 보는데, 띠의 구분도 이시간 이후로 태어나야 '2020년 경자년 하얀 쥐띠'가 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2020년 2월 2일에 태어났다면 그 전년인 2019년 돼지띠가 되는 것이고, 2020년 2월 7일에 태어났다면 당해년도 2020년 쥐띠가 되는 것입니다.


즉, 1월 1일 또는 구정이 기준이 아니라 

매년마다 구분하는 '입춘'이 띠의 기준입니다.



빠른년생 띠 입춘 기준 확인방법

입춘의 기준은?

한국천문연구원의 역서를 통하여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천무연구원의 역서는 누구나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 홈페이지 접속하기

검색포털에서 '한국천문연구원'을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발행물 접속하기

천문연구원 홈페이지에 접속 후 '고객참여' → '발생일'을 선택합니다.



역서 바로보기

발행물에 들어가면 매년마다 발간되는 '역서'가 있습니다. '바로보기'를 클릭하여 열람합니다.



역서란?

조선시대 관상감에서 매년 발행되었고, 천문연구원에서 그 전통을 이어받아 매년 발행하여 2020년까지 총 45번째 발간하였습니다. 

역서에 있는 달, 태양, 태양계  행성 위치는 미국 나사 제트추진연구소에서 제작하여 배포한 천체력을 이용하여 계산하였습니다. 그리고 역서에 기재된 시각의 경우 한국 표준자오선(동경 135도)을 기준으로 한 한국 표준시입니다.



입춘 확인하기

천문연구원에서 발행한 역서를 열람하면 24절기가 월 일 시 분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를 확인하면 가장 정확한 띠 구분 기준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빠른년생 띠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