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구 우편번호 검색, 새 우편번호 검색 쉽게하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1. 4.


새 우편번호 검색, 구 우편번호 검색 쉽게하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요즘 비대면 시대가 가속화 되면서 우편이나 택배를 주고 받을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우편물이나 택배를 주고 받을 때 일반적으로 주소와 연락처를 함께 기입하기에 구 우편번호나 새 우편번호 어떤 것을 사용해도 오배송이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 우편번호가 아닌 구 우편번호를 사용하면 우편물 또는 택배 분류 과정에서 오류가 생거 타지역으로 분류될 수도 있고, 이런 경우 배송이 지연되거나 드물지만 반송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해외배송의 경우 주소입력시 우편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야 오배송 없이 정확한 배송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구 우편번호 검색 방법과 새 우편번호 검색 방법과 운송물 배송지연 보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구 우편번호, 새 우편번호 검색방법

우편번호를 검색하는 사이트는 대부분 새 우편번호만 알려줍니다. 하지만 'NPOST'라는 사이트에서는 새 우편번호 뿐만아니라 구 우편번호도 함께 알려주고, 사용방법이 편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는 사이트입니다.


NPOST 사이트 검색하기

NPOST 사이트의 주소는 ☞ http://npost.oceanmate.co.kr/ 입니다.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NPOST를 검색하면 쉽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주소 입력 및 지역 검색하기

NPOST 사이트에 접속 후 화면 중간에 있는 지역을 검색하여 우편번호를 찾을 수 있고, 상단 검색창에 도로명 및 건물명, 지번을 입력한 후 검색을 선택합니다.



새 우편번호 및 구 우편번호 확인하기

검색이 완료되면 입력했던 해당 지역의 우편번호 리스트 정보가 나타나게 됩니다. 


화면에 나타난 정보에서 새우편번호와 기존우편번호 즉, 구 우편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 우편번호, 새 우편번호 알아보기

우정사업본부는 2015년 8월 1일 부터 국가기초구역에 부여된 5자리 구역번호를 우편번호로 활용 및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개편된 새 우편번호를 사용하게 되면 집배원이 배달경로를 최적화 하여 우편물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배달할 수 있습니다.


우편번호 구성

새 우편번호는 5자리로, 서울부터 북서에서 남동으로 제주까지 순차적으로 부여되었고, 5자리 중 앞 3자리는 시군자치구를 나타내고, 뒤 2자리는 연번으로 부여되고 있습니다.


예시

서울시는 앞 2자리가 01~09로 구성되어 있고, 종로구는 앞 3자리가 030~03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울시 종로구에는 03000~03299까지 300개의 우편번호(구역번호)가 부여되었고, 실제 사용 중인 번호는 03000~03198로 199개를 사용하고, 03199~03299의 101개는 예비번호입니다.




구 우편번호, 새 우편번호 배송지연 보상

신속과 정확성이 핵심인 운송물의 배송지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송 지연 사실 통보

운송물이 배송이 되지 않고 지연이 되면서 피해가 발생했을때 가장 먼저 그 사실과 상황을 해당 택배 회사에 즉시 통보해야 합니다. 

.

택배 회사에 바로 통보하지 않으면 피해가 발생한 원인과 귀책 주체를 가리기 어렵기에 택배 회사가 배상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배송 지연이 되었다면 즉시 택배회사에 통보하면 됩니다.


운송물 가액이 기재되었을때 배상

택배회사는 사고가 접수되었을때 사고 사실과 책임소재지를 확인 후에 물품가액과 택배요금을 참고하여 배상금액을 결정합니다.


택배표준 약관 제 20조 제2항 제3호에 의거, 운송장에 운송물의 가액을 기입하고, 택윤재배의 배달지연으로 발생한 피해가 일반적경우 인도 예정일을 초과한 일수에 택배 회사가 운송장에 기재한 요금의 50%를 곱한 금액(초과일수 X 운송장기재용 금액 X 50%)을 배상합니다.


단, 한도가 있는데, 운송장기재요금의 200%까지 입니다.



운송물 가액이 기재되지 않았을때 배상

반면에 운송물이 지연되고 찾지 못하였거나 훼손되었는데 운송물의 가액이 기입하지 않았다면 손해배상한도액은 50만원으로 합니다. 


단, 운송물의 가액에 따라 할증요금을 지급해야 한다면 손해배상한도액은 각 운송가액 구간별 운송물의 최고 가액으로 합니다.


운송물의 지연이 발생 시 택배요금은 어떻게 하나?

택배표준 약관에 보면 운송물이 지연된 사유가 천재지변이나 어쩔 수 없는 사유, 소비자의 책임이 없는 사유로 인한 것이라면 택배회사는 택배요금을 청구하지 못합니다.

만약 이런 경우 택배비를 먼저 납부했다면 환급 요청하여 돌려받으면 됩니다.



이상 지금까지 구 우편번호 검색과 새 우편번호 검색, 운송물 배송 지연 보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