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맥반석 계란 만드는 방법, 효능, 칼로리, 유통기한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9. 7.


맥반석 계란 만드는 방법, 효능, 칼로리, 유통기한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찜질방에 가면 무조건 먹어야 하는 필수 간식이 있습니다. 바로 맥반석 계란인데요. 일반 삶은 계란과 달리 맥반석 계란은 구수하고, 영양가도 풍부하여 많이 찾고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찜질방 이용이 적다보니 집에서 만들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맥반석 계란 만드는 방법과 효능, 칼로리, 유통기한 등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반석 계란 효능

다이어트, 체중감량

아침식사로 무엇을 드시나요?

보통 밥이나 빵, 가벼운 간식 등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먹어도 점심때가 되면 배고픈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침에 계란을 먹으면 밥이나 빵보다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게 됩니다.


포만감이 유지되면 자연스럽게 식사량이 줄게 되니 체중조절, 즉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미국의 한 연구팀이 아침에 단백질이 풍부한 삶은 계란을 먹는 그룹과 아침에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을 먹는 그룹을 관찰한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내용은

아침에 삶은 계란을 먹은 그룹이 아침에 빵 등 탄수화물을 먹는 그룹보다 배고픔을 적게 느꼈다고 합니다. 또한 하루동안 섭취한 음식량의 칼로리를 비교해보니 계란 먹은 그룹이 탄수화물 섭취한 그룹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삶은 계란을 먹은 그룹이 탄수화물 먹은 그룹보다 체중 증가량이 60% 적었고, 활동성도 계란 먹은 그룹이 더 높은 것으로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성인들을 관찰했을 때의 결과이고, 10대를 대상으로 동일한 실험을 했으나 결과는 성인들과 동일했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밝혀진 내용은

단백질 식품을 섭취하더라도 액체상태의 음료보다 고체의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의 효능이 더 좋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콜레스테롤 증가?

보통 삶은 계란 노른자를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증가한다는 얘기를 합니다. 이는 근거없는 이야기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미국의 한 대학 연구진이 발표를 하였는데, 계란 섭취와 콜레스테롤 증가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밝혔습니다.


생물학 학술대회 발표에 의하면 주 1회 계란을 섭취한 남성이 주 1회 이하로 계란을 섭취한 남성보다 사망 위험이 적은것으로 나타났고, 여성의 경우는 계란 섭취는 뇌중풍을 예방한다고 밝혔습니다.


비티민B2

맥반석계란(구운계란)은 비타민B2가 많이 들어있어 활력과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특히 직장인과 학생들의 아침식단으로 맥반석계란을 활용한다면 포만감도 유지하면서 활력을 넘치게 하여 하루를 힘있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맥반석계란(구운계란)에는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눈 노화 방지는 물론, 시력까지 보호합니다.


비타민D

맥반석계란(구운계란)에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에게 계란을 섭취하게 하면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맥반석 계란 칼로리

맥반석 계란(구운계란)의 칼로리는 70~80kcal정도입니다. 여기서 1/4가 흰자부분이고, 나머지는 노른자 부분입니다. 


하지만 일반 삶은 계란은 맥반석 계란보다 높은 높은 80~90kcal정도 됩니다. 맥반석 계란과 비교하면 조금 높은 열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삶은 계란이 열량이 높은 이유는 물에서 삶는 것과 열을 가해서 익히는 것의 차이 입니다.


열을 가하면서 만드는 맥반석 계란(구운계란)의 경우 수분이 줄어 칼로리도 줄어든 것입니다. 그래서 맥반석 계란은 일반 삶은 계란보다 식감도 우수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추가로 맥반석 계란의 알맹이 색깔이 갈색인 이유는

고열을 계쏙 가열하면 흰자에 있는 단백질 성분이 아미노산과 반응하면서 갈색으로 색이 변하게 됩니다. 혹여나 영양소가 파괴된것은 아닌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신데요. 삶은 계란보다 구운 계란이 영양소 손실은 좀 적다고 나와있으나 큰 차이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맥반석 계란 만드는 방법

맥반석 계란(구운계란)을 특별한 장비 없이 집에서 간편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은

계란, 소금, 압력밥솥만 있으면 됩니다.


계란 씻기

가장 먼저 계란을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냉장고에 보관했던 계란이라면 상온에서 30분~1시간 정도 보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만약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차가운 상태로 열을 가하면 계란 껍질이 쉽게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압력밥솥 준비

압력밥솥에 물을 약간 잠길 정도(5mm)로 물을 넣습니다. 물을 많이 넣으면 일반 삶은 계란이 될 수 있기에 물을 조금만 넣습니다. 


소금

압력밥솥에 넣은 물에 굵은 소금 한 수저를 넣고 소금이 잘 녹을 수 있게 잘 저어줍니다. 소금을 넣어야 껍질이 잘 까지고, 간도 적절하게 배어 맛이 좋습니다.


밥솥 취사

밥솥에 있는 소금물에 계란을 넣고 압력 밥솥의 취사를 시작합니다. 

맥반석 계란을 만들려면 총 2회 돌려야 합니다. 1회 취사시간은 1시간 정도 조절하여 합니다. 

1시간 돌렸다면 동일한 조건으로 1회 더 돌려주는데 총 2시간 소요됩니다.


1회 돌리는 것보다 2회돌리면 더 갈색 빛이 잘 나오고 식감도 쫄깃한데, 기호에 따라 1회 돌려서 먹는 것도 나쁘지 않으니 비교해서 횟수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취사가 완료되면 계란이 많이 뜨거우니 밥솥 뚜껑을 열고 한동한 식혀주시거나 조리기구로 옮기시길 바랍니다.


맥반석 계란 유통기한

맥반석 계란을 선호하는 이유는 일반 삶은 계란보다 유통기한이 더 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번에 많은 양을 만들어 보관할 수 있기에 맥반석 계란을 권해드립니다.


일반 삶은 계란의 경우는 계란 내부에 수분이 있어, 이 수분으로 인해 유통기한이 2~3일 정도로 짧지만, 맥반석 계란은 내부에 수분을 날려보내기에 상온 10도 정도에서 보관하면 1개월까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맛도 있고 유통기한도 긴 맥반석 계란을 만들어 가족의 건강 간식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맥반석 계란 효능과 칼로리 유통기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