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말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예방법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9. 7.


말벌에 쏘였을 때 응급처치, 증상, 예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산행을 하거나 야외활동을 할때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벌에 쏘이는 것인데요. 통계자료에 따르면 매년 벌에 쏘여 치료를 받는 사람이 평균 1만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도심에도 간간히 벌집 또는 말벌집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벌에게 쏘이는 위험은 어디서든 존재하니 늘 주위하고 조심해야 겠습니다. 특히 여름이 끝나고 가을에 접어드는 시기인 8월에서 10월 사이에 벌들이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벌집의 규모도 커지는 시기이기에 조심해야 하는 기간입니다. 



지금부터 말벌에 쏘였을때 증상과 응급처치,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말벌에 쏘였을때 위험

말벌에 쏘였을때 사람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이유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벌은 직접적인 자극을 주거나 공격을 하지 않으면 사람을 공격하지 않는다고 알고 있으나, 실제로는 사람의 움직임과 다양한 자극으로 사람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특히 노란 말벌이 공격성이 강하고, 이 말벌에 쏘였을때 알레르기 반응이 가장 심하게 발생합니다.


말벌은 일반 꿀벌보다 크기도 많이 크고 침에 있는 독의 양도 매우 많습니다. 한 연구발표에 의하면 일반 꿀벌에 비해 말벌의 침에 있는 독 양은 약 130배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니 대단히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말벌에 쏘였을때 증상

말벌에 쏘였을때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벌침에 쏘였을때 최초에는 해당 부위가 붉어지면서 가렵고 붓게 됩니다. 


벌의 종류와 쏘인 횟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간단한 응급처치를 통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벌 알레르기(알러지)가 있는 사람에게는 상태가 심각하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두통, 구토, 호흡곤란, 기침, 부종, 염증, 기도부종, 경련, 식은땀, 쇼크, 의식저하 등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심각한 경우에는 목숨까지 잃을 수도 있습니다.


말벌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① 이동하기

말벌에 쏘였을때 가장 먼저는 말벌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벌집과 떨어져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② 벌침제거

말벌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장소에 있다면 벌침을 제거해야 합니다. 벌침을 제거할 때 손으로 하기 보다는 신용카드의 모서리 부분을 활용하여 벌침을 빨리 빼내야 합니다. 벌침에는 독이 있습니다. 손으로 빼려거 하거나 세게 문지르게 되면 벌독이 몸속으로 더 깊이 들어갈 수 있기에 조심스럽게 제거해야 합니다.


③ 상처세척

벌침을 빼냈다면 2차 감염을 막기위해 흐르는 물에 비눗물로 쏘인 부위를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세균이 침투하여 상처가 더 깊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④ 얼음찜질

씻고난 후에는 잘 닦아주고 얼음찜질을 하여 해당 부위를 진정시켜줘야 합니다.


⑤ 연고치료

말벌에게 쏘인곳에 스테로이드 연고나 진통 소염제 등을 잘 발라주면 가려움이나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야외 활동시에는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항상 연고를 소지하시길 바랍니다.


⑥ 병원치료

말벌에게 쏘인 곳을 세척하고 연고를 바르는 등 간단한 대처를 하였다면 가급적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말벌에 쏘였을때 알레르기 증상이 즉시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말벌의 침 독에는 만다라톡신이 있어 신경근육을 마비시키커나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기에 병원에서 정확한 진료를 받고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말벌에 쏘였을때 예방법

말벌에 쏘였을때 응급대처 방법도 중요하지만 벌로 부터 공격을 방지하는 예방법이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핵심은 말벌을 자극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화장품, 향수

향이 진한 화장품이나 향수의 사용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벌들은 향에 민감하여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분이 있는 음식 주의

야외 활동시 당분이 많은 탄산음료나 쥬스 등을 주변에 없도록 해야 합니다. 벌들은 설탕류에 매우 적극적이기 때문입니다. 간식을 먹고 있으면 벌들이 주변을 맴돌수 있으니 늘 주변을 잘 실펴야 합니다.


긴 소매와 화려하지 않는 옷

야외에서 활동하거나 특히 벌초를 할때는 반팔과 반바지 말고, 반드시 긴 소매의 옷을 입고 장갑을 착용하여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벌은 밝고 화려한 컬러의 옷은 시각적으로 자극을 받을 수 도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노란색을 벌들이 좋아한다고 하니 야외활동시에 주의해야 하고, 채도가 낮고 무난하며 단색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로 벌집을 건들렸을 때는 손을 흔들며 벌들을 쫓아내려하지 말고, 즉시 자세를 낮춘다음 손으로 머리를 감싸줘야 합니다. 아직 쏘이기 전이라면 벌들이 다른곳으로 이동할 때까지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말벌에 쏘였으때 응급처치, 치료법, 예방법,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매년마다 갈수록 벌집 발견 신고 횟수가 증가한다고 소방재난본부에서 밝혔습니다. 


말벌에 쏘였다면 응급치료 후에는 가급적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라고, 주변에서 벌집을 발견했다면 직접 처리하기 보다는 119에 신고하여 벌집 제거 요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