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머위대볶음 만들기, 머위대 효능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9. 8.


머위대볶음 만들기, 머위대 효능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현대인은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 음주, 흡연, 피로, 운동부족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고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각종 성인병과 암까지 발병할 수 있는 요인이 되는데요. 

그래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암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올리는데 큰 도움을 주는 나물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최고의 암치료제라고 불리는 머위입니다.


머위 소개

머위는 수분이 96%로 채소류 중에 가장 많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칼슘 보충, 통증 완화, 골다공증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머위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인데, 단백질, 지방, 섬유질, 철, 인, 칼슘, 비타민A, B2, C, 사포닌 등이 많이 들어있는 건강에 최고인 나물입니다.


머위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향과 맛이 쓰기에 그냥 먹기에는 부담되고, 데쳐 먹거나 볶아 먹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머위 뿌리를 감기약으로 사용할 정도로 버릴것이 없는 나물입니다.


머위 효능

항암효과

머위의 대표적인 효능은 항암효과입니다. 머위에는 해독작용과 항산화 작용, 비타민이 풍부하고, 함암 효과에 뛰어난 폴리페놀이 있어 암을 예방하면서 전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머위에는 암과 관련하여 특별한 효능이 있는데요. 바로 암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럽에서는 암 환자의 통증 완화제로 머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체질개선

현대인들의 식습관과 스트레스, 생활 환경 등으로 체질이 산성화 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산성체질은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고, 성인병이 발병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이기에 알카리성 음식물을 섭취하여 체질을 중화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위는 알카리성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섭취할수록 체질개선이 되어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두통치료

머위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 완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이 효능이 편두통을 일으키는 혈관 염증에도 효능이 있어 도통이 있는 분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나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머위는 한의학에서 감기약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침에도 좋고, 천식이나 가래, 편도선염 등의 기관지를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머위는 폐를 건강하게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니 평소 흡연하시는 분이나 폐 건강을 유지하고자 하는 분들은 자주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식중독예방

머위에는 여름철에 자주 발생하는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머위에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독소를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날씨가 더워지면 쉽게 발생하는 식중독균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머위 요리

머위대볶음

■ 머위대 준비하기

○ 끓는 물에 굵은소금 한큰술을 넣어 머위대를 넣습니다.

○ 머위대를 넣은 후 5~7분간 삶은 뒤 찬물에 헬군 후 머위대 껍질을 벗깁니다. 머위대 껍질은 질겨서 먹기 힘드니 잘 벗겨냅니다.

○ 잘 삶은 머위대를 적당한 두께로 가르고, 길이 5cm정도로 자릅니다. 두꺼우면 간이 잘 베이지 않기때문입니다.

○ 자른 머위대는 2시간 정도 물에 담궈둡니다. 그래야 쓴맛이 제거됩니다. 중간에 물도 한번 갈아주면 좋습니다.



■ 머위대 볶기

○ 잘 손질한 머위대를 2시간 정도 물에 담궈두면 이제 볶기만 하면 됩니다.

○ 팬에 들기름을 2바퀴 정도 두르고 다진마늘을 넣고 중간불로 볶아줍니다.

○ 기름이 끓기 시작하면 머위대 3줌 정도를 넣고 볶습니다.

○ 볶다가 국간장 한큰술 넣고, 

○ 좀더 볶다가 멸치육수 한국자 넣습니다.

○ 좀더 볶다가 들깨 한큰술 넣어줍니다.

○ 마지막으로 간은 소금으로 맞추면 됩니다. 


머위나물

머위대는 볶아 먹고, 머위잎은 나물로 무쳐 먹으면 좋습니다.

○ 끓는 물에 굵은 소금을 넣고 손질한 머위를 넣고 물에 데칩니다. 

○ 찬물에 한번 씻어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고추장 1스푼, 다진 마늘 반스푼, 파 1줌, 매실액 2스푼, 설탕 반스푼, 참기름 1스푼, 들깻가루를 넣고 함께 머무리면 완성입니다.


머위의 씁슬한 맛을 들깻가루로 잡는데, 식감은 씁쓸한 맛과 고소한 맛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밥맛을 돋구고 건강까지 챙기는 훌륭한 반찬입니다.


머위쌈

머위는 입이 넓기에 쌈밥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먼저 양념장을 준비합니다. 


양념장은 

된장과 대파, 마늘, 매실액, 참기름을 넣으면 완성이고, 

머위를 살짝 데친다음 양념장과 함께 쌈밥으로 먹으면 머위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어 좋습니다.


머위 보관

머위를 보관할 때는 데친후 지퍼 팩에 밀봉하여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오랜시간 보관하려면 데친 머위를 꽉 짜서 물기를 제거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최고의 건강식재료인 머위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하면 안먹으니만 못한다고 합니다. 머위도 마찬가지 인데요. 많이 먹으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길 바랍니다.


최고의 암 치료제라고 불리는 머위! 잘 챙겨드시고 건강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