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한전 전기요금 할인, 대상, 혜택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8. 25.


한전 전기요금 할인, 대상, 혜택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날씨가 더운 여름이면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에어컨은 시원하게 하지만, 한편으로는 전기세가 걱정이 되어 불안함도 있습니다. 


이에 정부와 한전에서 전기요금 할인 정책이 진행중이니 참고하시여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한전 전기요금 혜택 및 대상, 할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전 전기요금 누진구간 개편

한전에서는 7월~8월 여름철 전기 사용분에 대해 누진구간을 완화했습니다. 

1단계 전기요금은 200kWh까지만 적용되었으나 누진제 개편을 통해 7월과 8월에는 300kWh까지 적용됩니다. 그리고 2단계 요금 구간은 301~450kWh로 50kWh늘어나 전기요금의 부담을 줄였습니다.


여름철 누진구간 개편을 통해 2019년에는 가구당 월평균 9,600원 정도 할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더 완화된 누진구간 개편으로 요금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한전 전기요금 취약계층 혜택

기초생활 수급자와 상이 독립 유공자와 장애인은 

매월 16,000원의 복지할인을 적용중입니다. 그리고 여름철에는 일시적으로 할인 한도를 20,000원까지 혜택이 주어집니다. 


차상위 계층은 

매월 8,000원 할인에서 여름철에는 10,000원까지 상향 적용됩니다.


신청방법은

한전 콜센터(123) 및 한전 홈페이지를 통해서 취약계층 할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면 당월부터 전기요금 할인 적용됩니다.


여름철 특별 할인제도 신청은 

복지할인을 받고 있다면 자동으로 적용되니 별도의 신청이 필요없습니다.


한전 전기요금 가족 및 자녀 할인

주민등록상 5인 이상 가구나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 가구는 전기요금을 30%할인 되며 한도는 매월 16,000원까지 입니다.


대가족 다자녀 할인 신청방법은 

한전 사이버지점 홈페이지로 온라인 신청가능하고, 한전 지사 방문 또는 팩스, 고객센터(123), 아파트에 거주중이라면 관리사무소를 통해 신청가능합니다.


36개월 미만 출산가구 

그리고 36개월 미만 출산 가구도 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신청방법은 대가족, 다자녀가구 신청방법과 동일하고, 고객 번호를 알면 해당 주민센터에서도 가능합니다.


한전 전기요금 에너지 바우처

일정한 요건을 갖춘 취약계층은 한전 혜택 외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는 저소득 가구에게 지원하는 제도로서 여름철에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게 할뿐아니라 겨울철에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보조 혜택이 주어집니다.


신청과 접수는 

온라인으로는 안되고,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읍면동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기간은

20년 12월 31일까지 입니다.


에너지바우처 혜택은 


한전 전기요금 전기요금 미리보기

전기요금 할인 혜택도 중요하지만 지금까지 사용한 전기요금을 미리 확인하여 조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한전에서 제공하는 PC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App)을 통해서 전기요금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 웹사이트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 검색포털에서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를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사이트에 접속 후 해당 세대의 정보를 입력하고 '조회'를 클릭하면 전기요금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모바일앱을 통해 알아보기


▼ 스마트폰 모바일앱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 한전'을 검색하면 해당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먼저 회원가입과 본인인증을 완료 후 '우리집 전기요금 미리보기' 항목을 선택하여 전기요금을 조회합니다.


한전 전기요금 전기요금 절약 꿀팁

지금부터는 일상 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전기요금 절약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등급 조명

거실, 각 방에 있는 조명 등과 실내 등 등은 에너지소비효율이 높은 1등급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LED 제품이 해당되는데 잘 구매시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불필요한 조명은 꺼두면 좋습니다.


대기전력

대부분의 전자제품에는 사용하지 않아도 대기전력이 흐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전과 외출 전에는 대기전력 차단을 위해 멀티탭을 꺼야 합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은 플러그를 뽑아놓습니다.


적정 실내온도

여름철에는 에어컨으로, 겨울철에는 보일러로 실내 온도조절을 합니다. 과하지 않게 적정 온도 유지할 수 있게 하시길 바랍니다.

○ 여름철 26도 이상

○ 겨울철 20도 이하


세탁기 사용 횟수

세탁물은 가급적 모아서 한번에 세탁하시길 바랍니다. 온수보다는 찬물로 세탁하고 탈수는 5분 이내 짧게 설정한다면 에너지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

냉장고 관리를 잘해도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냉장실은 내용물을 60%로만 채워야 좋습니다.

냉장고는 가득 채울수록 좋습니다.

특히 냉장고의 문을 여닫는 횟수를 가급적 줄입니다.


절전모드

PC는 사용하다가 잠깐 멈출 경우 절전모드를 실행하여 불필요한 전력소모를 줄입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는 USB는 뽑아둡니다.



지금까지 전기요금 할인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라면 놓치지 말고 꼭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