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편도결석 빼는법, 원인, 증상 알려드립니다.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8. 27.


편도결석 빼는법, 원인, 증상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사회생활 하시는 분들이 가장 신경쓰는 것 중 하나가 구취입니다. 입에서 냄새가 나면 정상적인 인간관계에 장애가 생길 수 있기에 신경쓸 수밖에 없습니다.

구취의 원인은 다양하게 있지만, 편도결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기침할 때 작은 알갱이 같은 것들이 나오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심한 냄새가 난다면 편도결석일 수 있으니 제거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편도결석이 무엇인지, 왜 생기는지, 빼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 무엇인가

편도결석이란 말 그대로 편도 또는 편도선에 돌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편도에는 작은 구멍들이 있는데 이곳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것으로, 돌이라고 하지만 실상은 딱딱하지 않고 잘 으스러 지고, 냄새가 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치아와 혀를 아무리 깨끗히 닦아도 입에서 냄새가 날 수 있는데, 편도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양치질 중 구역질을 할때 결석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증상

입냄새의 주범인 편도결석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편도염입니다. 편도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편도에 작은 구멍이 커질 수 있는데, 이 구멍 속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함께 번식하여 편도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 만성편도염이라면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편도결석이 있다면 목, 귀에 통증을 유발하고, 침을 삼키거나 음식물을 삼킬때 이물질이 걸리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목이 간지러운 증상 등이 있습니다.


편도결석 진단

편도결석이 있는지 정확히 진단하려면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다면 본인이 편도결석이 있는지 없는지 잘 알 수 없기에 제거하지 않고 그냥 넘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직접 셀프로 진단하여 확인하는 것을 권합니다.


편도결석 셀프로 진단하기

거울과 후레쉬를 준비하고, 거울앞에서 입을 최대한 크게 벌립니다.

준비한 후레쉬로 입 안쪽을 비추고, 혓바닥 뿌리 있는곳에 있는 편도 주위를 살핍니다.

편도 주변에 노란 쌀알같은 알갱이가 있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셀프로 편도결석 빼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편도결석을 뺄 수 있습니다. 


면봉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면봉'을 통해 뺄 수 있는데요. 

혀를 내밀고 목에 힘을 준뒤 '아'소리를 내면 편도쪽 근육이 조여지면서 결석이 잘 보입니다. 이때 면봉을 입 안에 넣고 편도결석이 있는 곳 주변에 압력을 줘서 짜내듯이 빼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편도결석을 빼내기 어려울 수도 있고, 면봉을 잘못 활용하면 오히려 편도에 상처가 생길 수 있기에 조심해서 해야 합니다.


흡입기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스포이드와 흡사한 흡입기를 이용하여 편도결석을 뺄 수 있습니다. 면봉에 비해 상처가 날 위험이 적고, 위생상 보다 좋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입안을 직접 보면서 하기 힘들기에 편도결석을 쉽게 빼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병원 내원

편도결석이 발생했다면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제거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편도결석이 발생했던 이력이 있다면 제거 후에도 다시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편도결석 제거 후에도 다시 생겼다면 레이저나 질산 등으로 편도에 있는 구명을 막는 시술을 해야 합니다. 


시술을 했으나 또다시 편도에 결석이 생긴다면 다음은 편도 자체를 제거하는 편도절제술을 해야 합니다. 

단, 편도절제술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기에 전문의와 상담 후 심한 경우에만 진행하시길 권합니다.


편도결석 예방하기

편도결석은 평소 작은 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글'인데요.

식사 후 가글만 꾸준히 해줘도 구강 건강에 큰 도움이 되고 박테리아 부패가 발생전에 작은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구강 청결제

시중에 판매중인 구강 청결제를 구매시 가급적 알코올이 첨가되지 않는 제품을 권장합니다. 알코올은 오히려 치아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입안을 건조하게 하여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강청결제 대신 소주를 이용하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소주에는 당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에 오히려 충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소주는 사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소금물

구강청결제 외에 따뜻한 소금물로도 가글 할 수 있습니다.

200ml 물에 소금 1티스푼을 넣어 섞어줍니다. 이 소금물로 가글하면 음식물 제거 뿐만 아니라 편도를 건강하게 하여 결석 발생을 예방 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편도결석 빼는법과 원인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입냄새가 심하게 난다거나 편도에서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하고 적절한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