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발 지압점, 발 마사지 효능, 하는법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8. 25.

 

 


발 지압점, 발 마사지 효능, 하는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건강 관리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발 지압인데요.

 

발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리기도 하고, 사람 신체의 모든 기관과 장기가 연결되어, 자극만 주어도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부터 발 마사지 효능과 발 지압점,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발 지압점 발마사지 효능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립니다. 그리고 발은 신체내의 각 혈관과 연결되어 있기에 신체의 축소판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신체 중 불편한 부위가 있다면, 발에 해당하는 부위에 지압만으로 질병 치료와 피로회복 및 신진대사를 원활히 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우리의 발바닥에는 경혈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경혈에 자주 자극을 주면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만 잘 되더라도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건강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이 잘되면 모세혈관에 뭉쳐있는 노폐물들이 배출되어 잔병없이 오래살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

발 마사지를 잘하면 몸의 노폐물이 소변을 통해 나오면서 피로감을 줄이게 합니다. 

 

소화

평소 소화가 잘 안되어 속이 더부룩 하신 분들은 발마사지가 소화기에 영향을 미치고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간기능 개선

음주를 자주 한다거나 과음을 했을 경우에도 발바닥에 간에 해당되는 부위에 자극을 준다면 간 기능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발 지압, 마사지를 자주하면 긴장이 완화되고, 스트레스 해소됩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고 발 마사지를 하면 다음날 피로와 근육통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발 지압점 위치와 기능

지금부터는 발 지압점 위치와 해당 신체기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평소 불편하거나 약한 부위가 있으면 자극을 주거나 마사지를 통해 건강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엄지발가락

대뇌에 해당됩니다. 평소 머리가 아프거나 건망증이 있는 분들은 엄지발가락에 관심을 갖으시길 바랍니다.

 

엄지발가락 아랫부분

엄지발가락이 대뇌에 해당한다면 아랫부분은 목과 어깨에 해당합니다. 평소 목 또는 어깨가 자주 아프거나, 목디스크로 고생하는 분들은 해당 부위에 자극을 주시면 좋습니다.

 

둘째 셋째 발가락의 아랫부분

이 위치는 눈에 해당합니다. 평소 눈이 피곤하여 자주 충열이 되거나, 백내장, 녹내장 등 눈 질환이 있는 경우에 좋습니다.

넷째 다섯째 발가락의 아랫부분

이 위치는 귀에 해당됩니다. 평소 이명이 있거나 난청, 울림이 있는 경우에 해당 부위에 자주 지압 하면 좋습니다.

 

발바닥 가운데

발바닥의 정 가운데 부위는 내장 기관중 신장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평소에 혈압이 높거나, 동맥경화, 몸이 붓는 부종 증상이 있다면 자주 지압하시길 바랍니다.

 

발꿈치

생식기와 관련이 있는 부위입니다. 성기능 장애나 생리통, 생리불순, 갱년기 증상이 있다면 자주 지압 하시길 바랍니다.

 

발바닥 가운데와 발꿈치 사이 중간 위치

이는 소장에 해당됩니다. 평소에 소화가 안되거나 설사 또는 복통이 있다면 자주 지압하시길 바랍니다.

 

엄지와 둘째 발가락 사이에서 손가락 두마디 정로 아래 움푹 들어간 부분

이 위치는 태충혈로 간에 해당됩니다. 평소 지압을 해준다면 피로회복 뿐만아니라 간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발 지압점 마사지 하는 법

발 지압, 마사지는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 건강관리 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관리법입니다. 그리고 장소불문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할 수 있어 부담이 없습니다. 

 

특정 부위 지압

편안하게 앉은 후 한쪽발을 당겨서 평소 불편했던 신체 부위에 해당하는 발바닥 위치에 손가락 또는 지압봉으로 7~8회 누르면 됩니다. 

누르는 지압 강도는 처음엔 약하게 하다가 적응이 된다면 강하게 해도 괜찮습니다. 

골프공 활용

자신에게 관리가 필요한 부위를 세부적으로 지압하였다면, 다음은 의자에 앉아 골프공 같은 딱딱한 공을 바닥에 두고 전체적으로 골고루 지압을 해도 좋습니다.

앞서 특정 부위를 자극을 주었다면 전체적으로 지압하면서 모든 부위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지압슬리퍼

구체적으로 자신이 약한 부위를 찾기 어렵다거나 모든 신체부위를 관리하고 있다면 자갈밭을 걷거나, 지압슬리퍼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지압슬리퍼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지압슬리퍼를 활용하면 평소 신체 각 기관에 지압을 하기에 혈액순환이 잘 되고, 혈액 송에 있는 영양분으로 근육과 관절 및 각기관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상 지금까지 발 지압점과 발 마사지 효능, 발 마사지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특별히 시간을 쏟거나 비용이 많이 발생하지 않아도 발마사지를 한다면 간편하고 싶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