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혈압 정상수치, 혈압 낮추는 법 알려드립니다.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8. 24.


혈압 정상수치, 혈압 낮추는 법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한국의 고령자가 가장 많은 진료비를 지출하는 질환이 고혈압입니다. 그리고 3~40대의 경우 고혈압에 대한 인식과 치료율 등이 50%아래를 밑돌아 치료대상자들의 절반이 방치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에 대해 많은 분들이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혈압이 위험한 이유는 평소에 증상을 보이지 않다가도 갑자기 심각한 상태가 되거나 사망까지 이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혈압을 '조용한 살인자'라고 불리는데요.



지금부터 혈압 정상수치가 어떻게 되는지와 혈압 낮추는 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혈압 정상 수치 범위

일반적으로 혈압을 얘기할 때 최고혈압과 최저혈압을 얘기합니다.


최고혈압은

심장이 수축 운동하면서 혈액을 빨리 내보내는 것을 측정하는 혈압입니다.


최저혈압은

심장이 이완 운동하면서 피를 받아들일 때 측정하는 혈압입니다.


우리나라의 정상혈압은

120/80(수축기/이완기)mmHg 미만이고, 저혈압 기준은 90/60mmHg이하입니다. 이는 미국과 동일한 기준입니다.


하지만 유럽의 경우는 120~129/80~84mmHg를 정상혈압범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분류되는 기준은

140/90mmHg 이상으로, 이는 유럽의 기준과 동일합니다.

미국의 경우는 130/80mmHg 이상이 되면 고혈압으로 분류됩니다.


즉, 120/80mmHg 이상 혈압을 가진 사람은 혈압 정상수치 120/80mmHg미만의 사람에 비해 합병증의 발생빈도가 높습니다. 이는 고혈압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높으며 즉시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혈압 위험 단계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상 120/80mmHg 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139/80~89mmHg

1단계 고혈압 140~159/90~99mmHg

2단계 고혈압 160/100mmHg 이상


혈압 높아지는 원인 1-생활습관

그렇다면 혈압 정상수치를 유지하지 못하고 높아지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큰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생활 습관에 비롯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활동량이 적은 경우

- 다리를 꼬고 있는 경우

- 짜게 먹거나

-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자주 먹거나

- 당분이 많이 있는 음식을 먹는 식습관

- 우리 몸에 칼륨이 부족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 카페인 음료를 자주 마시거나

- 술을 마시거나

- 흡연을 한다면

혈압이 갑자기 급상승 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많은 스트레스로도 혈압이 상승할 수 있는데, 이때는 두통과 어지럼증, 피로감을 많이 느낄 수 있으니 충분한 여유와 휴식을 취하면서 스트레스 관리도 해야 겠습니다.


만약 평소 두통이나 코피가 자주 발생한다면 고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음을 참고 바랍나다.


혈압 높아지는 원인 2-질환, 약물 복용

혈압 상승과 생활 습관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혈압이 높아지는 또 다른 원인은 기저질환이 있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무호흡증과 고지혈증 등 특정 기저질환이 있다면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다면 평소 관심을 갖고 혈압관리를 해야 합니다.


가령 비만, 과체중, 만성 신장 질환, 심장 질환의 경우 가족력이 있다면 고혈압이 될 확률이 아닌 경우보다 3~6배나 높습니다. 


특히 부모님 모두가 고혈압이라면 자녀는 70%가 고혈압이 될 수 있고, 부모님중 한분이라도 고혈압이라면 자녀는 50%가 고혈압이 유전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족들의 건강도 관심을 갖고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함염증약이나 항우울제, 경구 피암약, 제산제, 식욕억제제 등의 특정 약물을 복용한다면 혈압을 늘 신경써야 합니다. 이러한 약물은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의사에게 약을 처방받기 전 고혈압의 위험함과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혈압 높아지는 원인 3-노화

65세 이상 노인중 50%이상이 고혈압 상태입니다. 이는 당연할 수밖에 없는 것이 노화가 되면서 혈관이 약해지고 이물질이 쌓이면서 혈압이 세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심장과 뇌혈관 질환, 당뇨 등에 노출되기 쉽고 약품에 대한 부작용으로 혈압이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나이를 먹을수록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혈압 낮추는 법 1-식습관 개선

한국인의 1인단 소금 섭취량이 세계보건기구 권장량보다 2.5배나 많습니다. 이는 식사때 째개류, 김치, 반찬 등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단을 자주 먹기 때문입니다. 


염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혈압을 높이는 주범이니 평소 식습관을 개선하여 싱겁게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칼륨이나 식이섬유, 칼슘 등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어주면 혈압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혈압 낮추는 법 2-운동

고혈압의 가장 큰 적은 바로 '비만'입니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여있으면 혈액 순환에 장애가 발생하기에 과체중이면 혈압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에 30분 이상 빨리 걷거나, 줄넘기, 수영, 등산 등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압을 관리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동시에 체중 감량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수준 이상 운동을 무리하게 한다면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니 숨이 찰 정도의 적당한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혈압 낮추는 법 3-술과 담배

혈압 낮추는 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술과 담배를 줄이는 것입니다. 가급적 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줄이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술은 남성의 경우 하루 5장 이상, 여자는 하루 4잔 이상 자주 마신다면 혈압 상승은 피할 수 없고, 심혈관 질환까지 노출됩니다.


흡연도 마찬가지 입니다. 담배에 있는 니코틴이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장박동을 촉진하기에 혈압이 올라갈 수밖에 없고, 이는 동맥경화와 노졸중 등 심혈관 질환이 발병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혈압 정상수치와 혈압이 높아지는 원인과 혈압 낮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정상적인 혈압은 평소에 증상이 없기에 알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으시길 권하고, 평소 식습관 관리, 운동 등으로 건강을 유지한다면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