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더마톱연고 0.25% 효능, 무좀, 부작용, 주의사항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8. 12.


더마톱연고 0.25% 효능, 무좀, 부작용, 주의사항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더마톱연고 0.25%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이는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백색연고입니다. 피부에 문제가 발생하면 잘 듣는다고 알려져서 많이들 찾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더마톱연고 0.25%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마톱연고 0.25% 소개

더마톱연고 효능은 

습진과 아토피 피부염, 지루 피부염, 접촉성 알레르기 피부염, 유사건선, 편평태선, 가려움발진, 건선 치료에 효능이 있는 전문의약품입니다.


더마톱연고 성분은 

프레드니카르베이트 성분과 벤질알코올, 백색바셀린, 올레인산글리세롤, 옥틸도데카놀, 에데르산나트륨수화물, 정제수, 황산마그네슘수화물에 함유되어 있으며, 임신부 안정성등급은 C등급으로 태아에게 안전하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임신부는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더마톱연고 사용법은

1일 1~2회 환부에 얇게 펴바르고 가볍게 발라주면 됩니다. 그리고 4주 이상(소아의 경우 3주 이상) 계속 바르지 않도록 합니다.


스테로이드성 연고는 

알레르기 증상에 주로 사용하나 가렵거나 벌레에 물렸을 때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더마톱연고 0.25% 부작용

레벨 5의 스테로이드 성분 강도인 더마톱연고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마톱연고의 부작용에는

피부세균성인 감염증, 모낭염과 칸디다증, 백선 등의 진균성, 그리고 바이러스성 감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작용 발생율이 높은 농가진도 주의해야 합니다. 농가진은 습하고 무더운 여름에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세균에 감염되어 발병하는 전염성이 높은 표재성 피부 감염증입니다.


더마톱연고를 환부에 발랐는데 피부에서 감염증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항균제나 항진균제 등과 함께 사용해야 하고, 그래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더마톱연고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작용 피부증상은 

모낭염, 부스럼등 피부자극이 발생할 수 있고, 자통 발열, 작열감, 발진, 홍조 가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피부건조와 농포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땀띠등 상처악화와 욕창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약 1개월 이상 사용 시 

피부가 얇아지거나 피부위축, 피부 변색, 모세혈관 확장 등의 위축반응이 발생할 수 있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량을 조금씩 줄여나가야 합니다. 또는 코르티코이드가 함유되지 않은 연고로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더마톱연고 0.25% 주의사항

주의해야 할 사항은

더마톱연고 0.25%는 결핵, 매독 등 세균이나 칸디다증, 백선, 대상포진, 단순포진, 수두, 종두증 등으로 인한 피부감염 환자가 더마톱연고를 사용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습진성 외이도염 환자(고막 천공 등)가 사용할 경우에도 

천공 주변환부에 지연 치유가 될 수 있으니 사용을 권하지 않고, 궤양이나 제2도 심재성 화상 또는 동상 환자도 피부재생이 억제되어 치유가 지연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제2도 심재성 화상

표피와 진피까지 침범한 화상을 뜻하며, 약간의 통증이 있습니다.


더마톱연고는 무좀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의 특징은 무좀에 바르면 위함하다는 것입니다.

무좀에 더마톱연고를 바르면 짧은 기간에는 증상이 완화되는 것처럼 보이나 스테로이드 특성상 점점 더 번지게 되어 심각한 상태가 될 수도 있으니 무좀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어린이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가 성인보다 약한 어린이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린이는 체중당 체표면적의 비율이 어른보다 크다보니 코르티코이드로 인해 HPA축 억제와 쿠싱증후군, 발육장애, 체중증가 지연, 두개내압항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의사의 안내에 따라 사용해야 합니다.


고령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령자에게도 부작용이 발생하기 쉽기에 장기간 광범위하게 사용할 경우 잘 살펴보면서 부작용 증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더마톱연고 0.25%의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의사와 처방에 따라 올바른 치료를 하시여 건건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