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임신, 출산, 육아 정보

양육수당 지급일, 신청, 대상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7. 10.


양육수당 지급일, 신청, 대상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는 미래에 인구 감소를 전망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유럽의 국가들은 맞벌이 가정이 자녀를 낳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공교육이나 육아휴직, 아동수당 등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복지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는 나라가 많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역시 아이돌봄서비스, 양육 수당, 출산 휴가 등 다양한 정책을 진행는데요. 


※ 양육수당과 아동수당의 차이

아동수당은 육아부담을 덜어주기 위함을 목적으로 6세 생일의 전월까지(최대 72개월) 매월 10만원 지원하는 정책이고, 양육수당은 경제적 부담을 완화를 목적으로 하여 취학 전 아동의 출생년도 + 6년 12월까지(최대 84개월)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양육수당과 아동수당은 별개의 정책이니 각각 신청하여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저출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 중 양육수당 지급일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양육수당 지급대상

양육수당은 소득수준에 관계 없이 어린이집, 유치원(특수학교 포함), 종일제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을 받지 않고, 가정에서 영유아(초등학교 미취학인 최대 86개월 미만 아동)를 돌보는 경우에 양육수당 지급에 해당됩니다.


자녀의 보육상황(가정양육↔어린이집↔유치원)에 따라 서비스 변경신청이 필요합니다. 또한 초등학교 취학년도 2월까지(최대 86개월 미만) 지원합니다.


양육수당 지급일

출생신고를 하기 위해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아동수당 등 각종 수당을 함께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양육수당도 함께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는 영유아보호법에 따라서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는 영육아를 대상으로 양육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양육수당 지급일은 아동수당 지급일과 동일한 매월 25일이고, 지급일이 토요일이나 공휴일이라면 그 전날 지급됩니다.


그리고 양육수당은 신청 후부터 자녀가 6세가 되는 날이 속하는 해의 다음해 2월까지 매달 지급일에 수당을 지급합니다.


양육수당 지원금액

■ 소급지원

양육수당은 늦게 신청했다고 소급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단, 출생일을 포함하여 60일 이내에 신청시 출생신고서에 신청한 출생일로 소급지원합니다.


■ 지원정지

양육수당을 신청하여 지급을 받는 중에 해외에서 90일 이상 지속하여 자녀가 체류한다면 그 기간에는 지원이 정지됩니다. 그리고 보호자에게 이 사실을 알려줍니다.


■ 지원금액


양육수당은 아동 월령에 따라 정해진 금액의 지원금이 매달 25일에 지급됩니다. 

12개월 미만은 매달 20만원, 24개월 미만은 매달 15만원, 36개월 미만부터 86개월 미만은 매달 10만원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농어촌과 장애아동은 양육수당이 달리 책정되니 해당되는 상황이라면 월령별로 지원금을 잘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양육수당 신청방법

양육수당을 신청하는 방법은 읍 면 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온라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출생신고를 위해 방문할 때 아동수당과 양육수당도 함께 신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공인인증서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간편하게 불러와서 진행할 수 있으나,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때는 챙겨야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 방문신청시 필요한 서류

○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변경)신청서

○ 양육수당 입금계좌 통장 사본(신청인 명의)1부

○ 신청인 명의 통장 개설 불가능한 경우 아동 명의 통장 가능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 신청자 신분확인 증서

○ 신청자와 아동과의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 1부

○ 신청자가 부모가 아닌 경우

-유기된 아동의 경우는 부모의 가출(행방불명)증명서 등 제출

-대리 양육 아동의 경우는 대상 아동 부 또는 모의 위임장 제출

○ 기타 증빙서류(해당자)


위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보다 간편합니다.


■ 양육수당 온라인 신청

온라인으로도 양육수당을 신청할 수 있는데, 신청은 대상 아동의 부모만 가능합니다. 

양육수당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하기

(http://www.bokjiro.go.kr/nwel/bokjiroMain.do)


▼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 했다면 상단 메뉴중에 '온라인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을 선택합니다.


▼ 개인정보활용 동의 화면이 나오는데 모두 선택합니다.

▼ 다음은 본인인증입니다.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화면이 나옵니다. '양육수당'이외에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신청할 수 있으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 신청정보 입력를 입력 후 '신청완료'를 하면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양육수당 대상과 지급일, 지원금액,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 정책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