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임신, 출산, 육아 정보

임산부 후시딘 연고 사용 가능? 부작용은?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9. 15.


임산부 후시딘 연고 사용 가능? 부작용은?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임산부는 뭐든지 민감하고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의 자극이라도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이 가는 것이 있을 수 있기에 그러한데요. 복용하는 약은 물론이고, 바르는 연고까지 위험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고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 먹는 약은 대부분 조심하지만 바르는 연고의 위험성을 잘 모르는 임산부 분들이 많이 계신것 같습니다. 


바르는 연고 또한 피부나 호흡기를 통하여 몸속에 흡수 될 수 있기에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연고중에 가장 많이 쓰이고 흔한 후시딘을 사용해도 되는지와 다른 연고들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 후시딘 사용해도 되나?

임산부가 상처가 났을때 후시딘을 사용해도 되나요?

결론은 상황별로 다릅니다.


경미하고 작은 상처에 후시딘을 조금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할 수있습니다. 작은 용량은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없는데요. 


되려 작은 상처를 그냥 방치하여 염증이 발생하면 더 안좋아질 수 있기에 작은 상처에는 적절하게 후시딘 연고를 투여바랍니다.


태반관문 통과

하지만, 많은 양을 장기간 투여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후시딘은 의사의 처방없이 누구나 약국에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입니다. 하지만 일반 성인을 기준이고, 임산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분들이 후시딘을 투여하면 태반관문을 통과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래서 국소사용시에는 위험성이 있음을 인지하고 투여해야 하고, 투여하더라도 전문의와 상담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태반

임신하면 자궁에 생기는 장기의 일부분으로 태아의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물질교환을 담당합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한 후 자궁에 착상하는데, 영양아층을 형성하게 되고, 이것이 양막을 만든 다음 장막으로 바뀌는데, 이 장막의 일부가 모체의 자궁내벽과 합치게 되면서 태반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태반은 태아에게 필요한 가스와 영양소를 교환하고, 호르몬분비 등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후시딘에는 '퓨시드산나트륨'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퓨시드산을 전신투여시 태반관문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퓨시드산나트륨은 피부감염증을 발생하는 세균에는 강력한 살균효과가 있지만, 태반에 들어간다면 태아의 성장과 발육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유부 투여 주의

또한 수유부가 유방에 후시딘 연고를 투여할 경우 신생아에게 흡수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생아 투여 주의

미숙아 및 신생아는 간기능이 미숙하기에 오랜기간 또는 광범위의 표면에 투여할 경우 간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임산부가 후시딘 연고를 소량 투여하는 것은 괜찮으나 많은 양 또는 일주일 이상 장기간 투여는 피해야 합니다. 


만약 작은양을 단기간 사용하는 것 외에 

많은 양 또는 장기간 사용해야 한다면 산부인과 또는 피부과에 내원하여 의사와 상담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후시딘 그 외 조심해야 할 약은

임산부들이 주의해야 할 약은 

여드름 치료제와 전립선 비대증 치료제, 탈모 치료제, C형 감염약, 혈압약 등이 있습니다. 투여 외 만지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연질캡술약이나 코팅되지 않는 약, 가루약일 경우 조심해야 하고, 경질 캡슐약이나 코팅된 약의 경우에는 임산부가 만지더라도 보다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임산부가 후시딘을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