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임신, 출산, 육아 정보

출산예정일계산기(기준일) 및 계산방법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7. 4.


출산예정일계산기(기준일) 및 계산방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출산예정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태아에게 이상이 생기거나 쌍둥이를 임신할 경우 등 임신 기간에 영향을 주는 원인은 몇가지 있지만 일반적인 임신기간은 279일에서 282일로 40주 정도 됩니다. 임신 시작일은 수정란이 착상한 날로 봅니다.



지금부터 출산예정일계산기 및 계산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예정일 계산기 및 자가 계산방법

출산 예정일을 알아보는 이유는

태아의 발육 상태를 확인하고, 임산부가 그 단계에 맞는 임신 관리를 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 280일 계산법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하는 날 부터 아기가 태어나는 출산일까지의 기간은 평균 266일입니다. 임신 첫날이라고 하면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한 날 또는 착상한 날로 봐야 정확합니다. 


그러나 그날을 정확하게 알기 어렵기에 생리일을 기준하는데, 보통 생리를 시작하고 2주일 후에 수정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게 됩니다.


즉 마지막 생리일를 시작으로 보고 280일 후를 출산 예정일로 계산합니다. 이는 마지막 생리일로부터 배란일까지 평균 14일, 배란일 후 다음 생리일까지 14일인 생리 주기를 적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여성의 생리 주기인 28일을 기준으로 계산한 것인데, 만약 자신의 생리주기가 30일이라면 +2일을 하여 282일을 더하면 되고, 26일의 생리주기라면 -2일을 하여 278일을 더하면 출산 예정일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마지막 생리일 +280일을 계산하여 예정일이 도래했지만, 2주 넘도록 진통이 없는 지연 출산이 10명 중 1명 정도 발생합니다.


■ 네겔식 계산법

네겔식 계산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리를 마지막에 한 달에서 3을 뺍니다. 만약 뺄 수 없을 때는 9을 더하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짜에 +7을 합니다.


○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이 4월달에서 12월 사이라면

생리한 달 -3, 생리 시작일 +7을 하면 됩니다.


예시) 마지막 생리한 달과 일이 10월 5일이라면 

출산 예정일은 10-3=7월, 5+7=12일이 됩니다.


○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이 1월에서 3월인 경우는

생리한 달 +9, 생리 시작일 +7을 하면 됩니다.


예시) 마지막 생리한 달과 일이 2월 10일이라면

출산 예정일은 2+9=9월, 10+7=17일이 됩니다.


■ 출산예정일계산기

간편하게 출산예정일을 계산하려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출산예정일계산기를 활용하면 됩니다. 산부인과에서 안내하는 출산예정일과 네이버 출산예정계산기 계산결과와는 조금 다릅니다. 그래서 대략적인 날 정도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출산예정일계산기"를 검색합니다.


마지막 생리사작일을 입력하고, 기준일에는 입력한 날을 기준으로 남은 임신주수를 계산하여 알려주기에 오늘 날짜를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 생리시작일과 기준일을 입력하여 '계산'버튼을 클릭하니 아래와 같은 결과물이 출력되었습니다. 


출산예정일 병원에서 계산하기

■ 초음파 계산기

일반적으로 임신 5주차부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와 태아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마지막 생리 날짜를 알지 못하거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여 앞서 설명한 생리일로 출산예정일을 계산하는 방법이 어렵다면 초음파 진단을 통해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아기를 싸고 있는 태낭의 크기를 7주 이후에는 태아의 머리끝부터 엉덩이까지의 길이를 측정하여 출산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 임신주기별로 알맞은 태아 성장의 평균치와 비교하여 출산 예정일을 산출하는 것입니다.


임신 12주 이후에는 신체의 일부분으로만 태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태아의 머리 크기를 기준으로 예측합니다. 태아마다 성장과 발달의 차이가 있고, 담당 의사에 따라 초음파 사진의 판독이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음파를 통해 출산 예정일을 계산할 경우 7일 정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을 참고바랍니다.


■ 자궁저 높이로 계산하기

태아가 있는 자궁의 크기를 통해 출산 예정일을 계산합니다. 마지막 생리 날짜와 생리주기가 정확하지 않을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자궁저 높이란?

골반 앞쪽 아래에 있는 치골에서 부터 자궁의 가장 높은 곳까지의 길이입니다.


임신 20주에서 31주의 경우 비만이 있거나 저체중인 임산부를 제외하면, 자궁저 높이가 임신 주 수와 거의 일치합니다. 


임신 20주면 자궁저 높이는 20cm입니다. 과거에는 태아의 발달 상태를 체크하는데 많이 활용한 방법입니다. 자궁저가 가장 높을 떄는 임신 9개월 때입니다. 만삭일때는 오히려 태아가 아래로 내려와 자궁저 높이가 낮아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궁저 높이만으로 예정일을 예측하지 않고, 초음파 검사나 태동 상태 등을 종합하여 출산예정일을 계산합니다.


■ 태동

태동을 처음 느낀 시기로도 예정일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초산부는 임신 19~20주 정도에 최초 태동을 느끼게 됩니다. 


최초 태동을 느낀 날짜에서 20주를 더하면 그날이 출산 예정일이 됩니다. 초산부 외에 출산 경력이 있는 경산부라면 초산부 보다는 태동이 빨리 느끼게 되므로 태동을 통한 출산예정일을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출산예정일 정확도

■ 정확하지 않는 출산예정일

자가 계산법으로 예정일을 확인하거나, 병원에서 예정일을 계산했다 할지라도 그날에 너무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임산부 80%이상 예정일이 맞지 않습니다. 7일 빠르거나 7일 늦게 출산을 한다고 하는데요. 초산부는 예정일보다 늦게, 경산부는 예정일보다 빠른 것이 일반적입니다. 


■ 정상출산과 지연임신

출산 예정일이 40주인데 3주 전부터 2주 후인 37주~42주까지는 출산한다면 이는 정상 출산입니다. 따라서 예측한 출산예정일에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연 임신은 조심해야 합니다. 

태아는 임신 마지막달까지도 계속 성장하며, 특히 출산 직전에 며칠 동안은 빠르게 자랍니다. 특히 예정일을 넘긴 태아는 태변을 더욱 많이 보게 되는데, 태아를 품고 있는 양수는 점차 줄어들기에 자궁 내 환경이 갈 수록 악화됩니다. 이와 함께 태반의 기능이 약화되면 산소와 영양소 공급이 제대로 되지 못합니다. 계속 이러한 상태가 유지되면 태아가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후기에는 특별한 이유없이 임신중독증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 출산일을 당겨야 하는 경우는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이 악화되어 분만을 앞당겨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임산부가 당뇨병 등 중증에 걸렸거나 임신중독중이나 조기진통, 양막 파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엄마와 아기 모두 위험하다고 판단됩니다. 또 골반이 좁아 자연분만이 어려워 보인다면 출산일을 앞당겨 제왕절개해야 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출산예정일 계산기 및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은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