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임신, 출산, 육아 정보

임산부 전기장판 온수매트 괜찮을까?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0. 19.


임산부 전기장판 온수매트 괜찮을까?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준비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두꺼운 옷도 꺼내야 하고, 집에 보일러가 문제 없는지도 점검해야 하고,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도 챙겨야 합니다.


그런데 이럴때 조심스러운 분들은 바로 임산부입니다.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작은것 하나에도 신경 쓸 수밖에 없는데요. 


혹여나 전자파가 많이 발생한다는 전기장판과 온수매트의 경우 사용해도 괜찮은지 궁금하실 것 같아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지금부터 임산부 전기장판과 온수매트를 사용해도 괜찮은지 자세히 알아도보록 하겠습니다.



임산부 전기장판 온수매트 전자파

추위에 약하신 분들은 겨울에는 보일러를 가동해도 부족하니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임산부의 경우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에 나오는 전자파 때문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전자파때문에 사용을 안하자니 춥고, 사용하려니 혹여나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까 어떻게 해야 할 지 고민이실텐데요.


먼저 전자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파란?

전기 또는 자기의 흐름에서 생겨나는 전자기 에너지입니다. 전기장과 자기장이 함께 퍼지기에 전자파라고 합니다. 


태양빛과 적외선, 자외선도 전자파의 한 종류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서도 전자파가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의 경우 영향은 거의 없으며, 평소에 사용하는 전자제품도 전자파가 발생하는데, 이 역시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일반인의 경우 TV나 스마트폰과 같은 각종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큰 문제가 없으나, 임산부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2011년 미국에서 발표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자파에 자주 노출된 임산부가 출산한 아이의 경우 그렇지 않는 아이들에 비해 천식 증상이 3.5배나 높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즉, 임신 중에 전자파에 계속 노출이 된다면 세포 성장과 DNA증식, 뇌세포 기능에 영향을 미쳐 평생 유지될 수도 있다고 하니 임신기간에는 전자파에 주의해야 합니다.



임산부 전기장판 온수매트 주의사항

임산부가 전기장판과 온수매트를 이용할 때 2가지 위험이 있습니다.

바로 '전자파'와 '고온'입니다.


전자파

앞서 임산부에게 전자파는 좋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하지만 현재 시중에 출시중인 전기장판과 온수매트의 전자파는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정부에서 전자파 인체보호 기준 833mG로 정했는데요. 

시중에 판매중인 전기장판과 온수매트의 경우 전자파는 평균 0.7~71.7mG 정도라고 하니 큰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기장판과 온수매트 구매시 '전자기장 환경인증'을 받은 제품을 구매한다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고온(고열)

전기장판과 온수매트 사용시 주의해야 할 것은 전자파가 아니라 고온(고열)입니다. 

임산부의 체내 온도가 38.9도 이상이 되면 태아의 팔다리중추신경계에 기형이 유발되거나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시 주의사항

앞서 설명한 것처럼 고온은 태아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치니 전기장판과 온수매트를 사용시 두꺼운 담요를 깔면 좋습니다.


전기장판과 온수매트를 사용한다면 가급적 저온으로 설정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단, 아무리 저온으로 설정 후 사용하더라도 장기간 사용하면 체내 온도가 올라가고 저온화상도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온열제품 중 온도조절기에서 전자파가 가장 많이 나오니 최대한 먼곳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전기장판 온수매트 그외에 주의해야 할 것은?

전기장판과 온수매트의 경우 두꺼운 패트를 깔고 저온으로 설정 후 적정시간 사용하면 전자파와 고온의 문제는 걱정안해도 됩니다. 


하지만 일상에서 전자파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이 스마트폰입니다.


실제 발생되는 전자파는 미미하지만 가랑비에 옷 젖듯이 스마트폰은 24시간 늘 곁에 있으니 아무래도 전자파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전자파를 줄일 수 있는 스마트폰 사용법

스마트폰과 귀와 거리가 5mm만 떨어져도 전자파 흡수율이 50%나 감소합니다. 그러니 주변에 사람이 없거나 할 수 있다면 스피커폰으로 통화하고, 수화기를 귀에 대야 한다면 스마트폰을 얼굴에서 조금 멀리하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장시간 통화할 때는 왼쪽과 오른쪽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엘리베이터 등 수신이 약한 장소에서는 전자파가 더욱 많이 발생하니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수면중에 스마트폰을 머리 주변에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또한 위험할 수 있으니 잠잘때는 스마트폰을 최대한 멀리 위치하시기를 바랍니다.


스마트폰 뿐만아니라 다른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는 최소 30cm 이상 거리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가전제품의 경우 전자파 양이 아무리 미미하다 할 지라도 가까이에서 사용하면 무리가 전혀 안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가전제품도 30cm 사용시 문제될 만한 제품은 없으니 특히 임산부라면 평소에 신경써서 가전제품과 거리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온열제품 및 전자제품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그 양이 크지 않지만 조금만 더 주의한다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임산부가 전기장판 온수매트 사용해도 문제 없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