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임신, 출산, 육아 정보

신생아 눈뜨는시기 눈맞춤 시력발달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6. 22.


신생아 눈뜨는시기 눈맞춤 시력발달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아이를 건강하게 출산하였으나 부모의 걱정과 고민은 계속됩니다. 특히 초보 엄마 아빠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이 신생아의 눈뜨는 시기와 눈맞춤 시기인데요. 하루 빨리 아기와 눈맞춤을 하고 싶은데 시기가 언제인지 궁금하고, 혹여나 늦어지면 불안하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신생아의 눈뜨는 시기와 눈맞춤 시기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울러 시력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법도 소개하고자 하니 끝까지 정독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눈뜨는 시기

신생아의 눈뜨는 시기는 아기들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태어난 날부터 눈을 뜨기도 하지만 2주쯤 지나서 눈을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아기는 한쪽눈만 먼저 뜨기도 하고, 또는 한쪽만 뜬 후에 2~3일 지나서 양쪽 다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2주 뒤에도 눈을 뜨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방하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눈을 뜨고 나서 2~3일 지나면 앞 사물을 눈으로 쫓을 수 있고, 1개월 후부터는 수평으로 움직이는 물체 구분이 가능합니다.


간혹 신생아의 눈동자 움직임이 불안정하거나 초첨이 잘 맞지 않아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생후 3~4개월 지나면 초점을 맞추가면서 불안정한 눈동자 움직임도 안정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생아 눈맞춤 시기

■ 신생아의 눈맞춤

신생아의 시력은 0.01~0.02정도로 낮지만, 명암 정도는 구별이 가능합니다. 흑백이나 짙은 갈색 정도는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눈맞춤은 못하고, 사물도 알아보지 못합니다. 


그러다 점점 시력이 좋아지고 생후 2개월쯤 되면 사물을 알아볼 수 있게 되는데요. 이때부터 아기와 눈맞춤이 가능합니다.


■ 생후 3~4개월의 눈맞춤

생후 3~4개월 정도되면 신생아의 시력은 점점 좋아지고 0.04~0.08 정도가 됩니다. 양눈의 시선이 같이 움직이게 되고, 색깔도 구별하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는 엄마를 볼 수 있고, 사물이나 움직임도 어느정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보여주면 손을 뻗어 잡으려고 시도하기도 합니다. 


■ 생후 6개월의 눈맞춤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신생아의 시력은 0.1정도가 됩니다. 이때부터는 사물을 정확하게 볼 수 있고 낯가림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모빌을 따라서 눈을 움직이기 시작하기도 합니다.


■ 생후 1년의 눈맞춤

1년 정도 되면 시력은 0.2~.025 정도가 됩니다. 이때부터는 작은 물건도 볼 수 있고, 호기심으로 만질수 도 있으니 작고 위험한 물건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기들은 무조건 입에 넣으려고 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날카롭고 뾰족한 물건은 절대 바닥이나 아기가 닿을 수 있는 곳에 두면 안됩니다. 


■ 2세~3세의 눈맞춤

아기가 태어난지 2~3년 정도가 되면 시력은 1.0까지 올라갑니다.


■ 사시

그럴일은 없어야 겠지만 만약 아기가 생후 5개월이 지나도록 눈맞춤을 잘 못하거나 눈초점이 이상하여 사시가 있는것 처럼 보인다면 병원에 내방하여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아기 한쪽눈이 한쪽으로 치우치면서 사시처럼 보일때가 있는데요, 어릴때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한쪽 눈이 치우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질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가 태어나서 성인 정도의 시력을 얻는데 까지 일반적으로 5~6세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이중 사시의 확률을 100명중 3~4명 정도이니 잘 살펴봐야 합니다. 


신생아 시력 발달 TIP

■ 조명

생후 12개월까지 아기들은 대부분 누워서 시간을 보냅니다. 이 시기에 아기들은 빛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 조명을 쳐다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직접적으로 조명을 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정면에 조명을 보게 되면 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가급적 간접조명을 활용하여 아기 눈에 부담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 모빌

사물을 정확하게 인지하기 힘든 신생아들은 다양한 모양으로 움직이는 사물에 특별한 관심을 갖게 됩니다. 특히 아기들용 모빌은 시력 발달에 좋으며 감각을 자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빌 또는 장난감을 사용할때, 아기의 눈이 자연스럽게 따라올 수 있도록 장난감 등을 위에서 아래로 천천히 움직여주면 신생아의 시력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100일이 안된 아이들은 색 구분이 어렵기 때문에 흑백 모빌을 사용하길 권장하고,

이후부터는 컬러 모빌로 바꿔주시면 좋습니다.


■ 소아안과

아기의 눈에 특별한 문제가 없어보인다면 3살 무렵에는 안과에서 시력 측정을 해봐야 합니다. 태어나면서부터 눈이 잘 안보이는 아기들은 '세상이 원래 이런 것'이라고 판단하고 말을 못해서 교정 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안과 질환이 없어도 1년에 1회 씩은 시력 측정을 하시길 권합니다. 만약 근시가 생기면 아기의 몸이 성장하면서 근시도 계속 발전할 수 있기에 안경을 쓰고 6개월에 한번씩 측정을 해야 합니다. 심하게 근시를 방치할 경우, 안경을 써도 잘 볼 수 없는 약시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근시와 원시 난시를 교정할 때 안경으로 하게 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이들은 안구가 작기 때문에 시력이 2/3은 정상이고, 1/3은 약한 원시이며 근시는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구가 정상이라도 성장 과정에서 안구가 과도하게 자라면 근시, 부족하게 자라면 원시가 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경우라면 반드시 안과에 내방해야 합니다.

- 오랫동안 눈이 몰려있거나 눈이 떨어져 있는 경우

- 눈물이 많이 나오는 경우

- 가족 중에 눈관련 유전적 질환이 있는 경우

- 눈이 계속 흔들리는 경우

- 눈 모양이 이상한 경우

- 눈이 튀어나온 것 같은 경우

- 눈이 계속 간지럽고 아픈 경우

- 눈이 계속 빨갛게 충열 된듯한 경우

- 빛에 과도하게 민감한 경우

- 눈동자가 하얗거나 노란 경우


■ 아기 시력 테스트 해보기

아침에 아기가 일어났을 때나 주변 환경이 조용할 때, 인형 또는 장난감, 플래시 등을 아기의 눈동자에서 50~100cm 거리를 두고 좌우로 흔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아기에게 자극을 줄 때 아기가 두 손으로 얼굴이나 눈을 가린다면 시각 통합 반응이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아기의 집중력은 매우 짧기에 집중해서 바라보는 시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신생아 눈뜨는 시기와 눈맞춤, 시력발달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