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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리뷰/알면 좋은 직장인 정보

시말서 쓰는법 알려드릴게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7. 3.


시말서 쓰는법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직장 생활 하시느라 수고많으시지요? 직장에서 업무를 하다보면 누구나 크고 작은 식수를 하게 됩니다. 어떤 보도자료를 보니 직장인중 90%가 회사에서 말실수로 곤란하거나 지적을 당한적 있으며, 상사나 동료, 후배, 회사 등에 뒷담화가 들통나 평이 나빠진 사례도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실수가 잘 끝나면 문제없지만, 회사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 정도의 실수를 하거나 재정적으로 손실을 끼칠정도라면 시말서를 제출하기도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시말서를 작성하거나 주변에서 작성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시말서의 의미와 시말서 쓰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정독해주시고 직장생활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말서 쓰는법 시말서란?

시말서의 의미는 2가지 입니다.

■ 사고경위서

사고에 연루된 직장인이 사건 경위 등을 상세하게 기록하여 제출하는 사고경위서를 뜻합니다.


■ 반성문

사고의 발생 원인인 직장인이 사고 경위 및 상황 보고와 더불어 다시는 문제를 일으키지 않겠다고 서약하는 반성문의 의미입니다.


직장에서 근무를 하다보면 업무상 과실이 발생하거나 동일한 과실을 계속해서 일으킨다면 시말서 작성을 요구 받을 수 있습니다. 


사고경위서 의미의 시말서 외에도 근태 시말서와 업무중에 생긴 질병이나 자연재해 등으로 발생한 재해 시말서, 범죄 사건 연루로 인해 작성하는 범죄 시말서 등 있습니다. 


시말서 쓰는법 시말서 작성하기

시말서 양식은 직장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말서를 작성하는데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상황을 파악한 뒤 필수 기재 사항을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입니다. 내용은 작성자의 성명과 소속, 직위 같은 인적사항과 사건 또는 문제 발생일, 사건 및 문제 경위, 사건 및 문제 발생 원인, 대책 등으로 작성하는데, 만약 회사내에 시말서 공식 양식이 없다면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시말서 예시를 참고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시말서에 사건 및 문제의 개요를 작성할 때는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군더더기 없는 사실만 핵심적으로 간략히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사건과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시말서에 작성한다면 앞으로 발생한 흡사문 사건 재발 방지와 대책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과실 시말서 작성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작성하는 시말서는 사건과 문제 경위 뿐만 아니라 해당 과실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깊이 반성하며 충분히 사죄하고 있음을 표현해야 합니다. 


만약 회사내에 시말서 양식이 없다면 

① 사건과 문제의 경위와 자신이 실수를 작성

②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사죄

③ 다시는 동일만 문제를 일으키지 않겠다는 다짐

위 순서로 정성껏 작성하면 됩니다. 


만약 억울하다는 식으로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분위기를 풍긴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시말서는 정직하게 작성하기

직장인들이 시말서를 작성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사건 경위를 축소하거나, 다른 사람의 실수를 과장하는 등 자신의 처벌을 축소하기 위해 거짓되게 시말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만약 시말서 내용이 사실과 다르게 축소했거나 과장된 부분이 들어나게 되면 오히려 더 큰 위기에 빠질 수 있습니다. 


사건과 문제의 발생 경위는 더하거나 빼는것 없이 육하원칙에 따라 정확하고 분명하게 시간대의 흐름으로 작성해야 하고, 자신의 의견을 밝힐 때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시말서 쓰는법에 있어서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말서 쓰는법 회사 내 실수 줄이기

지금까지 시말서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가장 좋은 것은 시말서를 작성해야 할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쉽지 않겠지만 최대한 실수를 줄여서 문제가 될 일이 생기지 않아야 하는데요.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2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보고생활

직장 생활중 엄무상 실수를 하게 되면 해상 사실을 즉시 상사에게 보고해야 합니다. 보고 생활은 사회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고를 하지 않는 것은 직장 생활중에서 예민한 문제이고, 또한 사고 또는 문제가 발생시 상급자에게 자세히 보고해야 빠르게 해결하고 문제가 확대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때 명확한 보고와 함께 해결 방안까지 함께 제안한다면 자신의 잘못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정직하고 보고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은 오히려 상급자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실수를 덮으려 하거나 거짓 보고 또는 변명만 한다면 자신의 평판에 좋지 않는 영향을 주고, 무책임한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보고를 일이 아닌 생활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 실수를 인정하기

사회생활을 실수의 연속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크던 작던 실수를 끊임없이 하게 되는데요. 실수를 하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실수를 인정하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자신의 잘못으로 자기 뿐만 아니라 동료들까지 피해를 입게 되었다면, 이때 겸손하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를 해야 합니다.


또한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실수에 대한 전후 상황과 수습방안 등을 잘 정리하고 기록하여 다음부터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시말서 쓰는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사회 생활하면서 잘해보려고 열심히 노력해도 실수를 하기 마련인데, 이때 시말서를 써야할 일이 생기면 두렵고 속상합니다. 이럴 때 더욱 진정하고, 사건 경위를 파악하고 정리하는데 신경쓰고, 정직하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보여야 하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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