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직장인 정보

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 완벽정리(임신,개인사정,자발적 등)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14.

 

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 완벽정리(임신,개인사정,자발적 등)

 

자진퇴사 실업급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의 권고사직 또는 해고로 인하여 여유자금 없이 실업자가 된다면 식비, 교육비, 고정지출 등 당장 해결해야 하는 생활비가 부족해지고, 그 외에 활동비가 부족하여 구직활동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구직활동을 하는 동안 퇴사 전 고용보험제도를 통해 생활 안정과 구직활동에 도움을 주는 실업급여 제도가 있습니다.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구직 활동을 하는 기간 급여를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업으로 인한 생계 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 조건과 수급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실업급여 구직활동 인정 방법, 최신 완벽정리

 

실업급여는 회사의 일방적 해고 또는 권고사직 

즉, 비자발적으로 실직해야 수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떤 제도이든 예외는 존재하는 법!

지금부터 자진퇴사, 자발적으로 퇴사하는 경우라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경우와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정독해 주세요^^

 

 

 
자진퇴사, 자발적 퇴사라도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아래 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 5가지 살펴보겠습니다.
 

 

건강 문제로 인한 자진퇴사

 

 

직장생활 중 본인이 원치 않으나 어쩔 수 없는 일이 생겨 곤란할 때가 있는데요. 그중 하나인 바로 '질병'으로 인한 퇴사입니다.

질병으로 인해 직장생활이 힘들 때와 체력부족, 부상 등 업무수행이 어려울 때 적법한 절차(의사소견서 등)를 통해 자진퇴사를 하더라도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부모나 가족의 질병, 부상으로 30일 이상 본인이 간호해야 할 때 회사 사정상 휴가(휴직)가 불가하다면 자진퇴사 실업급여 가능합니다.

 

임신출산만 8세 이하 자녀 육아로 인해 휴가(휴직)를 요청했으나 불가하다면 자진퇴사 실업급여 수급대상입니다.

 

불합리한 차별 혹은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

 

 

직장생활 중 부적절한 대우, 차별, 괴롭힘 등으로 인내심의 한계에 부딪힐 때가 있습니다. 특히 상급자가 하급자를 부당한 대우 또는 괴롭히거나 성희롱 성폭력 등을 당했을 때 자진퇴사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성별, 신체장애, 종교적인 차별도 해당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부당한 상황들을 증빙할 수 있는 증거자료를 갖춰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변 동료의 진술이나 전화 녹음파일, 문자메시지, 동영상 촬영 등 괴롭힘을 당했다는 증거자료가 준비되어야 자진퇴사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합니다.

 

 

근무 여건 불합리화

 

 

매년 최저임금이 인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 사정으로 급여가 인상이 안 되거나, 2개월 이상 적용이 안 되는 경우와 유연근무제나 주 52시간 근무제 등 근로 여건이 불 합리화 할 경우 자진퇴사시 실업급여를 수급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근로조건이 채용시 다른 경우도 자진퇴사 실업급여 수급대상자입니다. 

사업장이 도산하거나 폐업 가능성, 대량 감원이 예정된 경우도 해당합니다.

 

단, 이러한 사유들이 최근 1년 동안 2개월 이상 발생한 경우에만 해당하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출퇴근 시간이 3시간 이상 소요될 때

 

 

직장이 이전하여 기존 출퇴근 시간보다 늘어나거나, 가족과의 동거를 위해 거주지 이전, 왕복 3시간 거리의 원거리 발령으로 정상적인 근무 여건이 안된다면 자진퇴사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년퇴직

 

 

정년퇴직 또는 근로계약 기간 만료로 인해 퇴사해야 하는 경우도 자진퇴사 실업급여 대상입니다.

 

주의사항

 

 

위 5가지의 조건이 해당되더라도 아래 3가지를 충족하지 못하면 자진퇴사 실업급여 수급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80일 이상 (약 6개월)

-일할 의사와 능력이 있지만, 취업하지 못한 상황

-재취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을 하는 상황


이상 자진퇴사, 자발적인 퇴사 시 실업급여 조건,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업급여 지급조건 달라집니다. 22년 최신버전

실업급여 지급조건 달라집니다. 22년 최신버전 2022년 7월 1일부터 실업급여 수급자격 조건이 달라집니다. 새로운 방식은 22년 7월 1일 신청자부터 시행합니다. 달라지는 점은 크게 3가지로 다음과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