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직장인 정보

청년저축계좌 조건 신청 자격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7. 1.


청년저축계좌 조건 신청 자격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청년저축계좌에 대해 아시나요?

정부와 지자체에서 근로 빈곤층 청년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희망두배 청년통장 등이 이러한 정책중 하나 인데요. 그중에서 '청년저축계좌'라는 제도가 있는데, 이는 청년희망사다리 강화를 위한 제도로 목돈 마련에 관심있는 청년 근로자에게 좋은 정보가 될 것입니다. 



지금부터 2020년 7월 1일부터 7월 17일까지 접수하는 청년저축계좌 조건과 신청방법, 자격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저축계좌 소개

청년저축계좌는 차상위계층 청년들이 사회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주택전세자금과 교육비 등 마련을 지원하여 자립을 돕는 사업입니다. 이러한 자산형성 지원사업은 경제적 어려움을 현실적으로 도울 수 있는 역할을 하는데요. 


희망키움통장과 청년희망키움통장 등도 이에 해당되며, 이러한 정부 사업이 자산형성을 성공하여 많은 이가 수급자에 탈피한다고 하니 청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사업임은 분명합니다.


청년저축계좌 지원내용

매달 10만원씩 적립하면, 정부는 근로소득 장려금으로 30만 원씩 지원해주어 매달 40만 원씩 적립 되는 청년지원정책입니다. 이렇게 3년간 적립하면 만기시 총 1,440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습니다. 


■ 1차 모집

2020년 4월 1일 ~ 4월 17일


■ 2차 모집

2020년 7월 1일 ~ 7월 17일


추후에도 조건과 자격 조건 등이 유지되면서 진행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청년저축계좌 조건

청년저축계좌를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은 5가지로 구분합니다.

■ 나이

15세~39세 청년


■ 소득 

주거 및 교육 급여 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이 해당합니다.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13만여 명입니다.

○ 2020년 기준중위소득 50% 기준

1인가구 : 878,597만원

2인가구 : 1,495,990만원

3인가구 : 1,935,288만원

4인가구 : 2,374,587만원

5인가구 : 2,813,885만원

6인가구 : 3,253,184만원

7인가구 : 3,694,857만원


■ 근로여부

청년저축계좌 사업은 일반적인 노동시장에서 근로중인 청년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청년저축계좌 조건으로 재직증명서와 사업자등록증 등으로 실제 근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하고, 적은 금액이라도 근로 또는 사업소득이 발생해야만 합니다.

여기서 타 청년지원 사업과 달리 임시직 근로자나 아르바이트도 신청할 수 있는데요. 


단, 정부 또는 지자체에서 인건비 전액을 지원해주는 재정 지원 일자리 사업이나 사회적 일자리 서비스 사업에 참여중이라면 이는 근로 활동에 해당하지 않기에 청년저축계좌 사업에 신청이 불가합니다.


■ 교육이수

청년저축계좌를 신청하면 교육프로그램을 이수해야 합니다. 연 1회씩 총 3회를 채워야 하며, 국가공인자격증은 1개 이상 취득해야 만기시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공인자격증은 범위는

국가기술자격법, 국가자격관련 개별법에 의거 국가공인된 자격증이 해당합니다. 국가기관에서 발행하는 자격증만 인정되고, 민간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은 불가합니다. 

운전면허증의 경우 제 1종 대형면허와 특수면허만 인정됩니다.


■ 타 지원사업 중복여부

정부와 각 지자체별로 청년저축계좌와 유사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다른 유사 사업과 중복으로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청년 내일채움공제 등 유사 사업에 참여중이거나 이력이 있다면 신청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여 청년저축계좌에 가입이 가능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저축계좌 신청방법

주민등록 주소지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접수합니다. (우편, 인터넷으로 접수 불가)

○ 방문시 신분증과 도장을 지참해야 합니다. 

○ 신청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자기진단표를 작성합니다.

○ 자가진단표 작성 결과 청년저축계좌 가입요건에 적합할 경우, 신청을 위해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청년저축계좌 사업 관련 서식(참가신청서, 저축동의서,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은 아래에 파일에서 참고바랍니다.


새소식 붙임1) 청년저축계좌 신청안내문.pdf


정부에서 진행하는 청년저축계좌 사업은 39세까지 가능하여 많은 청년들이 해당되니 좋은 것 같습니다.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늦지말고 가입을 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청년저축계좌 조건과 신청 자격 등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완벽정리

▶ 행복주택이란? 입주조건, 자격, 신청 완벽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