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직장인 정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26.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완벽정리


중소기업에 다니시나요? 

그럼 고민 말고 무조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받으세요.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들을 잘 알아보면 실제로 유용한 것들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할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도 청년들에게는 필수 혜택인데요. 


핵심은?

월세 30~40만원 주고 살던 집을 이자 10만원만 주고 살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하냐고요?

네, 가능합니다.


청년들의 주거비용 지원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제공하는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저리로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종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신청 조건과 대출 받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조건

■ 나이

만 19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무주택 세대주 또는 예비 세대주입니다. 단, 남자의 경우 현역으로 병역의무를 마친 경우는 만 39세까지 가능합니다.

※ 세대주의 정의

세대별 주민등록상에 배우자,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또는 직계 비속인 세대원으로 이루어진 세대의 세대주 (* 형제·자매는 세대원에 미포함)

다만, 다음에 해당하는 자도 세대주로 간주

1) 세대주의 배우자

2) 주민등록표상에 세대원으로 등록된 자가 대출접수일 현재 3개월 이내에 결혼으로 세대주로 예정된 자


■ 중소기업 재직자

① 중소기업 취업자

대출접수일 기준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단, 소속기업이 대기업, 사행성 업종, 공기업 등에 해당하는 경우 대출제외)


② 청년창업자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청년전용 창업자금’,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기업 우대프로그램’, 신용보증기금의 ‘유망창업기업 성장지원프로그램’ 지원을 받고 있는 자


불가한 경우

대출신청인이 재직중인 회사가 대기업, 사행성업종, 공기업 등에 해당하는 경우 대출 이용이 불가합니다.

- 대기업 여부 : 소속기업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에 해당하지 않고, 한국기업데이터 크레탑 조회시에도 기업규모가 대기업에 해당하지 아니할 경우 중소기업 조건이 충족됩니다.

- 사행성 업종 : 사행성 업종(단란주점영업, 유흥주점영업, 무도장업, 게임제공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첨부1]의 국세청 업종코드로 사행성 업종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확인 가능합니다.

- 공기업 등 제외 :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상 공기업(기재부 보도자료),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클린아이 지방공기업통합공시), 지방재정통합공개시스템(지방재정365)에 따른 지방출자출연기관으로 [첨부2]에서 해당기업 여부를 확인 가능할 수 있습니다.


[첨부1]

사행성+업종+리스트.xlsx

[첨부2]

2020년 공공기관 지정.hwp

지방공기업 설립 현황(2019.12.31. 기준).xlsx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 현황(2019.12.31기준).xlsx


※ 주택도시기금대출은 

기금수탁은행(우리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에 업무를 위탁하여 심사하고있습니다. 개별 심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기금수탁은행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연봉 및 자산 규모

신청자의 연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고 자산 2억 8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2가지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 대상주택

- 임차를 희망하는 주택이 전용면적 85m2이하만 가능합니다.

- 임차보증금이 2억 이하만 가능합니다.

위 2가지 요건을 모두 만족하는 주택이 지원 대상입니다.


■ 대출한도

-최대 1억원입니다.

대출금액은 임차보증금 100%이내에서 1억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 대출금리

-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금리는 1.2%입니다.

단, 자산심사 부적격자의 경우는 가산금리가 부과됩니다.


■ 이용기간

- 2년이고 4회 연장하여 최대 10년간 이용 가능합니다.

- 최장 10년 이용 후 연장시점 기준에 미성년 1자년당 2년 추가하여 이용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최대 20년 이용 가능합니다.


■ 상환방법

- 해당 주택 거주기간에는 이자만 납부합니다. 주택의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에 대출금 전액을 일시 상환합니다.


■ 대출 실행 수수료

- 인지세 : 신청자와 은행 각 50%씩 부담합니다.

- 보증서 담보 취금시 보증료가 발생합니다.


■ 대출금 지급

- 대출이 실행되면 임대인(집주인) 계좌에 입금됩니다.

단, 임대인에게 이미 임차보증금을 지급한 사실이 확인되면 임차인계좌로 입금 가능합니다.


■ 중도상환수수료

-없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전셋집 알아보기

■ 대출종류

중소기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2가지로 나뉩니다.

① 보증금 100% 대출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지원하는 대출입니다.

단, 계약을 원하는 집이 대출(융자)가 없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보증금 80% 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지원하는 대출입니다.


■ 대출(융자)없는 집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로 대출없는 집 찾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① 네이버 부동산 검색하여 찾기

네이버 부동산 페이지에서 상세매물검색 선택 → 메뉴에서 융자금 클랙 → 융자금 없음을 선택하고 전세가 2억원 이하로 검색하면 됩니다. 본인이 조건에 맞는 집을 발견하면 부동산에 연락하여 구체적 정보를 확인하면 됩니다.


② 부동산에 방문하여 찾기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한 전셋집을 물어보면 해당 주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등기부등본 확인하기

본인이 원하는 주택을 발견했다면 정확한 주소를 확인하여 해당 주택 등기부등본을 떼보면 됩니다. 주택 등기부등본은 집주인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확인 가능합니다. 

인터넷등기소에 접속하여 등기부등본 열람수수료(700원) 또는 발급수수료(1,000원)를 납부하면 확인가능합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접속하기


해당 주택 등기부등본을 열람 및 발급후 [갑 구], [을 구] 중 [을 구]가 깨끗하다면 대출(융자)가 없는 주택입니다.


■ 대출이 불가한 주택

① 전세가가 매매 공시가 보다 높다면 대출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예시) 

전세가가 1억원인데 매매가가 8천만원이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② 구하려는 집이 위반건축물이라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 보증금 100%를 받기 위해서는 

융자가 없는 주택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사실상 융자없는 집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역세권 등 매력적인 매물이라면 융자없는 깨끗한 주택은 더욱 찾기 어렵습니다. 

한가지 방법은 본인이 원하는 지역의 부동산 업자에게 물건이 나오면 바로 연락달라고 부탁하는 것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계약시 주의사항

■ 특약 조항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임대인(집주인)과 계약할 때 꼭 넣어야 할 특약 조항은

임차인(세입자)의 대출 승인이 안 될 경우 임대인(집주인)은 계약금을 즉시 반환한다

입니다. 위 특약 조항을 넣지 않았는데, 대출 승인이 안 되면 가계약금은 돌려 받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추가로 넣어야 할 특약조항은 대출 승인일까지 발생할 변수를 대비하여 

현재 권리 상태를 유지한다

라는 내용도 꼭 넣어야 합니다.


■ 확정일자

마음에 드는 주택을 발견하면 가계약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반드시 계좌이체로 지급해야 하고, 가계약금 지급 후 영수증을 받아야 합니다. 영수증을 받았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은행 대출 실행을 위해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 원본은 은행에 제출해야 하고 사본은 신청자 본인이 보관해야 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신청하기

온라인으로 사전심사를 하고 은행에 방문하여 사후심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 기금e든든으로 온라인 사전심사 신청

은행 방문없이 간편하게 대출신청 가능합니다.


▼ 기금e든든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연결됩니다.)

기금e든든 사이트 연결(https://enhuf.molit.go.kr/)


▼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각종 보안프로그램을 설치 후 로그인 합니다.


▼ 기금e든든 사이트에 접속 후 화면 상단에 있는  '대출신청' → '주택전세자금 대출'을 선택합니다.


▼ '대출신청' → '주택전세자금 대출'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 정보제공에 동의를 묻는 화면이 나옵니다. 전체동의 및 선택동의를 선택하여 정보제공 동의 합니다.


▼ 해당 내역 정보를 입력하여 신청합니다.


※ 기금e든든 앱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기금e든든 앱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 대출 접수완료와 사전자산 심사 후 결과가 문자로 옵니다. 이후 은행으로 방문하여 사후자산심사를 거처 대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사전심사는 3일 이내, 사후심사는 4~6주 정도 걸립니다.


■ 사후심사 은행방문하기

제출해야 할 서류를 준비해야 취급은행인 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중 한곳을 선택하여 방문합니다. 기금e든든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사전자산심사를 받았지만 은행이 사후자산심사를 통해 대출금 한도가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 개인 서류

신분증, 주민등록 초본, 주민등록 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원본, 등기부등본 등 준비해야 합니다.


- 회사 서류

재직증명서, 사업자등록증,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피보험자용), 소속기업이 발급한 국세청 기준 주업종코드 확인료 출력(홈택스 출력화면 등)등 준비해야 합니다.

※ 회사서류 발급시 반드시 회사 직인이 들어가야 합니다.


- 주의사항

준비해야 할 서류는 1달 이내 발급 받은 서류여야 합니다.


■ 전입신고

대출이 승인되면 전입신고를 하면 됩니다. 전입신고는 민원 24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전입신고서류를 은행에 직접하던지 모바일로 제출하면 됩니다.

-민원24시 접속하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유의사항

-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실행하여 거주중에 다른 주택 취득이 확인되면 해당 대출금은 즉시 전액 상환해야 합니다.
-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신청가능하고, 신청자는 생애 1회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쉐어하우스 입주자는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또는 제2금융권 전세자금대출로 대환이 불가합니다.


지금까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출 금리가 1%대는 공짜나 다름없습니다. 조건만 된다면 무조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혜택을 잘 활용하여 경제생활에 큰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완벽정리

 CMA금리비교 종류 혜택 완벽정리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3가지 방법 완벽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