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후불교통카드 연체 불이익과 해결방법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6. 26.


후불교통카드 연체 불이익과 해결방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요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표를 구매하거나 현금을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고, 대부분은 교통카드를 이용합니다. 사용방법이 편리하고, 환승을 이용하려면 교통카드는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교통카드도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미리 충전하여 충전액만큼 사용할 수 있는 선불식 교통카드와 일정기간 먼저 사용하고 해당 금액을 지정한 날짜에 출금되는 후불식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선불식 교통카드는 본인이 충전한 만큼만 대중교통에서 이용할 수 있기에,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없지만, 후불식 교통카드는 다릅니다. 만약 사용금액을 출금하려는데, 계좌에 출금액이 부족할 경우 연체가 발생하는데요. 과연 연체를 하게되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소액이라서 크게 신경 안쓰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지금 이 포스팅을 보신다면 생각이 달라지실 겁니다.



지금부터 후불교통카드 연체에 따른 불이익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불교통카드 연체 불이익

후불교통카드의 장점은

미리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당장 돈이 없더라도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기에 장점이 많은 카드입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바로 '연체'시 발생하는 불이익입니다.


■ 사용정지

후불교통카드의 출금일에 계좌 잔고가 부족하여 결제가 안되면 교통카드 사용 중지가 될 수 있습니다. 사용중지가 되면 동전 또는 지폐를 사용해야 하니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만약 후불교통카드 연체가 된다면 은행과 카드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5일 정도 미납액 결제기간을 제공합니다. 이후까지 결제가 안된다면 후불교통카드는 정지가 되고, 신용카드 사용에도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체후 결제했을때 정지가 풀리는 소요일은 즉시 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2~3일 지나야 후불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마을버스의 경우 해지 소요일이 더 길수 있는 점 주의해야 합니다.


■ 신용등급

후불교통카드 연체가 계속 반복되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론 한 번의 후불교통카드 연체는 신용평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여러차례라면 달라집니다.


한달간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지 않아 결제액이 적은 소액이라도, 연체시 불이익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나 연체될 때 마다 은행 및 카드사에 기록이 남아 신용평가에 악영향을 미치고, 계속 반복된다면 점수가 계속 떨어지면서 신용등급이 내려가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내려가면 대출 실행 때에 금리가 상승하거나 대출액 한도가 줄어드는 등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 연체이자

후불교통카드 결제금액 연체시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것 뿐만 아니라 연체이자도 발생합니다. 연체한 금액을 나중에 지급할 때 보면 생각보다 많은 연체이자가 발생했음을 알게 됩니다. 왜냐하면 신용카드 연체 이자율과 동일하게 20~25%정도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카드사와 은행마다 조금씩 상이하지만 주로 출금일 다음날 납부를 하더라도 연체일수는 1일로 적용되어 불필요한 지출인 연체이자가 발생하니, 가급적 연체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후불교통카드 연체 해결하기

만약 후불결제카드 연체가 되어 사용정지 되었는데, 이를 모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미승인 카드입니다"라는 멘트가 나오면서 사용이 안됩니다. 매우 민망한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이때 해결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해당 카드사 콜센터에 연락해서 결제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물론 해당 결제액 만큼을 계좌에 잔액이 있어야 합니다.


후불교통카드 미납요금을 완납하면 다음 영업일에 거래정지가 해제되며, 거래정지가 해제된 후 지하철은 1~2일, 버스는 1~3일, 마을버스는 1주일 이후부터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상 결제 잔고에 여유있게 운영하여 후불교통카드 연체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겠습니다. 지금까지 후불교통카드 연체 불이익과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무료 신용등급 조회 방법>조회 시 신용등급 영향 있을까? 분석! 필독!

개인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이유는?

CMA금리비교 종류 혜택 완벽정리

연회비가 없는 하이패스 체크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