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재태크 정보

<무료 신용등급 조회 방법>조회 시 신용등급 영향 있을까? 분석! 필독!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1.

무료 신용등급 조회 방법 // 조회 시 신용등급 영향 있을까? 분석! 필독!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개인사업자 등 경영안정 자금 대출 신청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어려운 시기인 만큼 대출을 받으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경영안정 자금 대출 및 가계대출을 받기 위해선 가장 먼저 신용등급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실행 기간, 대출가능액, 대출금리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많은 분이 신용등급은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고 알고 계시는데요. 

먼저 잘못된 금융 상식부터 짚고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금융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개인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1년에 3번까지 무료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을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나요?

아닙니다. 잘못된 정보입니다.

많은 분들이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기 위해 조회하면 신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직접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신용등급을 자주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신용등급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신용등급을 조회하면 떨어진다는 것은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 업체에서 대출 심사를 위해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경우, 

 타인 또는 기관이 신용 조회를 자주 하는 것은 신용등급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봐와 같이 자신이 하는 신용등급조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각종 금융 활동을 할 때 등급에 조금씩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확인하는것이 꼭 필요합니다.



무료로 신용등급을 조회할수 있는 방법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신용평가사의 경우 여러 곳이 있지만 그중 오늘 소개해드릴 나이스 평가정보의 '나이스 지키미'를 권해드립니다.

가장 공신력 있고 금융사에서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토스나 카카오뱅크 등에서 확인하는 신용등급은 인정되지 않기에 참고 정도만 하시길 바라고, 

정확한 신용등급 평가를 위해서는 '나이스평가정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필자는 '나이스평가정보'와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나이스평가정보 접속

https://www.credit.co.kr



■ '나이스 지키미' 접속합니다.

좌측 중간에 보면 '바로가기'는 유료서비스입니다.

아래로 화면 스크롤을 하면 무료서비스를 이용하는 부분이 나오게 됩니다.



■ 무료서비스인 '전 국민 신용조회'를 클릭합니다.


전 국민 신용조회 카테고리에서 무료 조회 가능합니다.

'회원 조회'와 '비회원 조회'가 나오는데 같은 인증 과정이 있기에 회원가입 하는 것을 권합니다. 

회원이 되면 신용등급 변동 시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회원과 비회원 동일하게 1년에 3번 분기별로 무료 조회가 가능합니다. 

비회원 역시 주민등록번호를 모두 입력해야 하기에 회원과 동일하게 무료이용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 작성 시 아래 사진과 같이 아래 '수신설정 동의' 항목에서 '신용정보 알람'은 해지하고, 

'신용변동 알람'은 메일이나 문자를 신청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신용 변동이 있을때 무료로 알람을 제공합니다.


■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으면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회원)'에서 인증절차를 거친후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하면 됩니다.


자신이 신용조회를 하는 것만으로 신용등급에 전혀 문제 되는 것이 아니니 마음 놓고 얼마든지 이용해도 됩니다.

1년에 3회 분기별(1월~4월,5월~8월,9월~12월)로 확인하는 것으로 충분하기에 유료는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아래 등급 구간별 점수를 본인점수와 비교하여 상황을 알고, 점수관리를 하여 등급을 올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겠습니다.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으려면 신용등급은 중요한 조건이 됩니다.

당장 내가 필요하지 않더라도 꾸준한 자신의 신용등급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블로그를 확인하여 신용등급이 상승하는 요인과  하락하는 이유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0/04/01 - [각종 생활정보] - 개인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이유는?



이상 '무료 신용등급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