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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소비자고발센터 피해신고 방법 알려드립니다.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7. 1.

 

 


소비자고발센터 피해신고 방법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해를 거듭할수록 소비자의 피해신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행상품과 식품, 의류, 전자제품, 공연티켓 등 다양한 분야의 피해 사례가 있는데요. 

 

소비자보호법 환불규정이 번듯하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래 취소 요청을 거부하거나, 환불이 불가하다는 등 피해 사례나 규모가 생각보다 심각하고, 특히 온라인이 오프라인보다 피해가 많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소비자고발센터에 피해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끝까지 정독해주시길 바랍니다.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

소비자들을 보호하는 '소비자기본법'을 보면, 소비자에게 발생한 '분쟁'과 '위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물품 등을 구매하여 사용중에 발생한 피해를 공정한 절차에 따라 신속하고 적절하게 보상받을 권리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는 소비자에게 불리 할 만한 내용은 잘 보이지 않는 곳에 표시하거나 아주 작은 글씨로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 명시하여 소비자가 이를 놓치게 됩니다. 그러면서 결국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상당한데요. 

 

만약 소비자보호법 권리에 적용되는 피해나 분쟁이 발생하거나 환불요청을 거부한다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소비자고발센터를 통해 상담받고 문제를 해결해보시길 바랍니다.

 

■ 소비자고발센터 접속

지금부터 소개할 방법은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글을 올리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 접속하기

 

소비자고발센터 바로가기

 

■ 자료실

사업주와 분쟁이 발생했을때 소비자고발센터에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글을 작성하기 전에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실'메뉴를 먼저 확인 바랍니다.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는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란 법률,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피해와 관련된 자세한 법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고발 게시판에 글을 작성하기 전에 이곳에서 관련 정보를 먼저 확인한다면 게시글을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비자고발센터 신고글 작성 방법

자료실에 있는 각종 소비자보호 관련 법률을 확인하였다면, 신고글을 작성합니다.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 상단 메뉴중 '소비자고발'이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신고게시판이 나타납니다. 

 

① 나의 상황과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기

게시판에 신고글을 작성하기 전에 자신과 비슷한 사례를 먼저 찾아봅니다. 워낙 피해사례가 많아서 검색하면 비슷한 사례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사례를 찾아보면 피해구제를 위한 담당자의 답변도 달려있으니 자신의 사례와 비교하며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다른 피해자의 참고 사례를 통해 답을 얻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게시판에 신고글을 작성합니다. 

 

② 신고글 작성하기

글작성은 화면 우측 상단쯤에 위치한 '글쓰기/사진 동영상 제보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 글을 작성할 때는?

신속한 처리를 위해 카테고리와 업체명을 명확히 분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연락처와 주소란에 정확한 개인정보를 꼭 입력해야 하는데, 글 본문에는 개인정보 작성을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피해나 분쟁의 상황을 담은 제품 사진이나 동영상 사업주와 대화 캡쳐, 계약서 등 자료를 첨부하면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내용들이 남에게 알리기 불편하면 '비밀글' 체크 후에 신고글을 등록하면 됩니다.

 

소비자고발센터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받기

소비자고발센터 외에 '한국소비자연맹'이나 '1372소비자상담센터' 등 소비자의 피해를 구제하기 위해 신고를 하거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 기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고와 상담에서 끝나지 않고, 피해구제를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한국소비자원'을 활용하시길 권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사법권이 있거나 법원 판결처럼 강제력이 있지 않습니다. 만약 사법부의 판단을 받기위해 민사소송을 진행하면 짧지 않는 기간과 비용, 절차 등 부담이 많이 되지만,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피해구제 제도를 활용하면 전문자 자문 등의 도움을 받아 관련 법률을 통해 사업주와 어렵지 않게 합의를 할 수 있습니다.

 

■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

제품 등에 피해가 발생했거나 사업주와 분쟁이 생겼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청에 앞서 소비자상담센터에서 상담을 먼저 받으시길 권합니다. 소비자상담센터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 1372 번입니다.

 

소비자상담센터에서 상담후 해결이 안되었다면,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피해 구제 신청을 하면 됩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접속하기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접속 후 '피해구제 신청'을 선택합니다.

 

피해구제 분야별로 신청서가 있으니 다운받아서 작성하면 됩니다. 

 

피해구제 신청서를 작성할때, 거래명세서나 영수증, 피해 및 분쟁 발생 시 사업자와 대화한 내용을 증명할 수 있는 캡쳐 등 자료를 준비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한국소비자원 신청방법

한국소비자원 신청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방법은 온라인 신청이고, 방문신청, 등기우편 신청, 팩스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피해구제 신청서 및 증빙서류 첨부합니다.

 

○ 방문 신청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증빙서류를 지참하여 직접 방문합니다.

-본원 : 충북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1층 방문상담실

-서울지원 :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167 (문정테라타워 A동 15층) 한국소비자원 서울지원

 

○ 등기우편 신청

피해구제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동봉합니다. 분야별로 주소지가 다르니 확인 후 정확하게 발송하시길 바랍니다.

-섬유 :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167 (문정테라타워 A동 15층) 한국소비자원 서울지원(우편번호 05855)

-신발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황령대로 24 (부산상공회의소) 10층 한국소비자원 부산지원(우편번호 47354)

-그외 : 충남 음성국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6층 소비자상담실(우편번호 27738)

 

○ 팩스 신청

피해구제 신청서와 증빙서류 첨부하여 팩스 발송합니다.

-팩스 번호 : 043)877-6767

 


지금까지 소비자고발센터와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피해 상담과 신고방법, 피해구제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급적 피해가 없어야 겠지만, 만약 발생하더라도 각종 절차들을 잘 활용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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