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바지락 해감법, 효능, 보관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7. 1.


바지락 해감법, 효능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바지락 좋아하시지요?

다양한 조개류가 있는데, 그중에서 바지락이 가장 시원한 맛을 낸다고 합니다. 바지락으로 낸 국물이 맛이 깊고 진하여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데요. 칼국수, 탕, 볶음 등 어떤 요리에도 어울리는 바지락은 좋은 재료이나 손질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계신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다양한 요리에 식재료로 인기가 많은 바지락의 효능과 해감법, 추천 요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지락 효능

바지락은 2월에서 4월 사이가 제철입니다. 이때 가장 영향소가 풍부할 시기입니다.


■ 빈혈 예방

바지락은 헤모글로빈의 요소인 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빈혈에 효과적입니다. 


■ 비만 예방

체내 근육을 형성하기 위한 단백질이 잘 합성하도록 도움을 주는 메티오닌 성분이 바지락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심혈관질환 예방

바지락에는 많은 양의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타우린은 지방을 분해하고, 피로회복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술마시고 다음날 바지락 넣은 탕을 먹으면 해장효과가 있는데, 이유가 타우린 때문입니다. 바지락은 술안주로 좋지만, 해장 요리에도 훌륭합니다.


■ 저칼로리

바지락은 칼로리가 낮습니다. 지방을 분해하고 단백질이 많기에 체중조절을 해야 한다면 매우 적절할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지락 해감법

요리를 자주 않하시는 분들은 바지락 해감법이나 보관법, 손질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실 조개류를 다듬는 과정은 어렵지 않고, 누구나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바지락 해감법 따라하기

① 소금물

바지락 해감법 첫번째는 소금물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넓고 적당한 그릇에 물과 소금을 섞고 바지락을 넣어둡니다. 물과 소금의 비율은 물 1리터에 소금30g 정도로 합니다.


② 빛차단하기

바지락 해감법 두번째는 어두운 환경이 조성되면 바지락은 밤으로 착각하여 이물질을 내뱉습니다. 그래서 소금물에 바지락이 담겨있는 그릇의 뚜껑을 닫거나 검은 비닐 등으로 어두운 환경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여기서 소금물에 숟가락과 같은 금속 물질을 함께 넣어 보관하면 바지락이 뻘이나 흙을 더 잘 뱉어냅니다.


바지락 관리

바지락 해감을 잘하였다면 마무리 손질을 해야 합니다. 방법은 수돗물로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바지락을 행궈가며 깨끗히 세척하면 됩니다. 


바지락을 보관은

바지락만 비닐에 넣고 랩으로 몇번 감싼 뒤에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이는 바지락이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함이니 타이트하게 싸매야 합니다. 그리고 가급적 1개월이상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바지락 추천 요리

■ 바지락 칼국수

바지락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바지락 칼국수'입니다. 칼국수에 바지락을 넣으면 깊고 진한 맛이 나서 많은 사람들이 즐거 먹는 요리인데요.


바지락 칼국수 요리법은 간단합니다.

멸치육수에 해감한 바지락을 넣고 야채와 함께 끓이다가 면을 넣으면 됩니다.


■ 바지락 볶음

바지락 칼국수로 진한 국물 맛을 보았다면 볶음 요리로 특별한 맛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충분히 두르고, 마늘을 넣고 볶습니다. 기름에 마늘 맛과 향이 배게 되면 바지락을 넣고 볶아줍니다. 바지락이 입을 벌리고 어느 정도 익었다고 판단되면 청주를 넣고 1~2분 더 볶아 줍니다. 청주를 넣으면 잡내를 잡아주고, 깊은 맛을 냅니다.



지금까지 바지락 효능과 해감법, 추천요리를 소개하였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서해 갯벌체험하기 좋은 곳 무료, 서천 장포리 조개 캐기 추천장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