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임신, 출산, 육아 정보

출산장려금 지역별 확인방법 2가지 최신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6. 15.


출산장려금 지역별 확인방법 2가지 최신 총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 신랑 신부님들과 결혼 후 임신을 계획 중인 부부들의 큰 관심사중 하나는 "출산하면 우리지역은 얼마나 줄까?" 입니다. 정부에서 일괄적으로 금액을 산정하여 지원하면 알아볼 것도 없지만, 지자체별로 상이하고 매년 지원금이 틀리니 필요할 때 마다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출산했다고 해서 지자체별로 알아서 지원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신청해야 혜택이 제공되니 반드시 해당 조건을 확인하고 적절하게 신청하사길 바랍니다.



지금부터 각 지역별 출산장려금 확인하는 방법 2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출산장려금 확인방법 베베폼

각 지역별 출산장려금을 확인하는 첫번째 방법은 베베폼 사이트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베베폼은 예비부모에게 다양한 정보와 혜택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추첨 방식이지만 매월 200개의 임신박스도 제공 이벤트도 진행 중이고, 베베폼 사이트에서 임산부용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면 다양한 선물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국민행복카드 신용카드 신청시 혜택이 있고, 체크카드 신청은 없습니다.


■ 베베폼으로 지역 출산장려금 확인하기

베베폼 사이트를 이용하여 출산장려금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PC를 통한 출산장려금 확인방법이나, 모바일웹(Web)도 동일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모바일앱(App)는 아직 출시하지 않습니다.

먼저 베베폼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검색포털에서 '베베폼'을 검색하여 접속할 수 있고,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베베폼 사이트에 접속하기(http://www.bebeform.co.kr/)


베베폼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 메뉴중 '출산장려'가 있습니다. 이를 클릭합니다.


'출산장려'를 들어가면 '우리지역 출산장려금'이 있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우리지역 출산장려금 찾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지역과 아기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아래 붉은 박스로 표시된 곳만 정보를 입력하고 '보호자이름'과 '연락처'는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보를 입력했다면 '출산장려금 확인하기'를 선택합니다.


'출산장려금 확인하기'를 선택하면 해당 지역의 출산장려금 정보가 나옵니다. 저는 '대전 서구'를 입력해보았습니다.


대전 서구를 입력하니 위와 같은 정보가 표시됩니다. 대전은 '대전시'와 '서구'에서 중북으로 지원 혜택이 있고, 국가 지원금도 꽤 많이 있습니다. 이는 출산부터 아이 양육수당까지 포함된 금액입니다.


■ 임신박스 이벤트

그리고 추첨을 통해 임신박스도 보내주는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 신청방법

베베폼 홈페이지 좌측 상단 '임신박스'를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하단에 임산부 정보 입력란이 나오는데, '이름, 연락처, 주소, 이메일, 출산예정일, 나이'를 작성하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페이지를 블로그 또는 SNS에 공유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 신청대상

대한민국 임산부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 신청기간

매달 1일부터 30, 31일까지


○ 추첨인원

매달 200명씩 지급합니다.


출산장려금 확인방법 아이사랑

첫번째 '베베폼'은 간단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면, 아이사랑 사이트는 자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베베폼과 아이사랑 정보를 비교해보니 몇몇 지역의 경우 지원 내용이 달라 해당 지자체에 직접 문의해보니 아이사랑 정보가 정확했습니다. 

아이사랑은 지원조건과 지원방법, 혜택 등 자세한 정보가 있어 베베폼 보다는 아이사랑을 권해드립니다.


아이사랑 사이트로 지역별 출산장려금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포털에서 '아이사랑'을 입력 후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이사랑 사이트 접속하기(http://www.childcare.go.kr/)


'아이사랑'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화면 상단에 다양한 메뉴가 있는데, '출산'을 선택합니다.


'출산'을 선택하면 하부 메뉴가 나오는데, 아래 '출산지원금'을 선택합니다.


출산지원금 계시판에 들어가면 출산장려금을 지원하는 지차제별로 지원내용이 게시글로 업로드 되어있습니다. 우측에 보면 '등록일'은 몇년되었으나, 담당자가 계속 최신 내용을 업로드 하고 있으니 신뢰해도 되는 정보입니다.


아래 붉은 표시된 곳에 검색하고 싶은 지역 명을 입력하고 검색을 합니다.


저는 '대전 서구'를 입력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지역별 출산장려금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베베폼과 아이사랑 출산장려금 정보 외에 임산부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산장려금 확인방법 출산장려금 지원하는 지역

출산지원금은 중앙정부가 아닌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마다 지원 내용이 다릅니다. 그리고 시와 구에서 각각 지원 내용이 다르니 정확히 알아봐야 합니다.

아래는 출산장려금을 지원하는 지역 내용입니다. 참고바랍니다.

■ 서울

강동구, 송파구, 강남구, 서초구, 영등포구,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강북구, 강서구, 관악구, 광진구, 도봉구,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성북구, 양천구, 은평구, 중랑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 부산

부산시 출산장려금 지원

강서구, 금정구, 기장군, 남구, 동구, 동래구, 북구, 사상구, 사하구, 서구, 수영구, 연제구, 영도구, 중구, 진구, 해운대구


■ 대구

대구시 출산축하 장려금 지원

남구, 달서구, 달성군, 동구, 북구, 서구, 수성구, 중구


■ 인천

인천시 출산장려금 지원

강화군, 계양구, 미추홀구, 남동구, 동구, 부평구, 서구, 연수구, 옹진군, 중구


■ 경기

경기 산후조리비 지원

수원시, 성남시, 고양시, 부천시, 용인시, 안산시, 안양시, 남양주시, 의정부시, 평택시, 시흥시, 화성시, 광명시, 파주시, 군포시, 광주시, 김포시, 이천시, 구리시, 양주시, 안성시, 포천시, 오산시, 하남시, 의왕시, 여주시, 동두천시, 양평군, 과천시, 가평군, 연천군


■ 광주

광진구, 남구, 동구, 북구, 서구


■ 대전

대덕구, 동구, 서구, 유성구, 중구


■ 울산

동구, 북구, 울주군, 중구


■ 전북

고창군, 군산시, 김제시, 남원시, 무주군, 부안군, 순창군, 완주군, 익산시, 임실군, 장수군, 정주시, 정읍시, 진안군


■ 전남

전남시 신생아 양육비 지원

강진군, 고흥군, 곡성군, 광양시, 구례군, 나주시, 담양군, 목포시, 무안군, 보성군, 순천시, 신안군, 여수시, 영광군, 영암군, 완도군, 장성군, 장흥군, 진도군, 함평군, 해남군, 화순군


■ 강원

강릉시, 고성군, 동해시, 삼척시, 속초시, 양구군, 양양군, 영월군, 원주시, 인제군, 정선군, 철원군, 춘천시, 태백시, 평창군, 홍천군, 화천군, 횡성군


■ 충북

괴산군, 단양군, 보은군, 영동군, 옥천군, 음성군, 제천시, 증평군, 진천군, 청주시, 충주시


■ 충남

계룡시, 공주시, 금산군, 논산시, 당진시, 보령시, 부여군, 서산시, 서천군, 아산시, 예산군, 천안시, 청양군, 태안군, 홍성군


■ 경북

경산시, 경주시, 고령군, 구미시, 구미시선산, 군위군, 김천시, 문경시, 봉화군, 상주시, 성주군, 안동시, 영덕군, 영양군, 영주시, 영천시, 예천군, 을릉군, 울진군, 의성군, 청도군, 청송군, 칠곡군, 포항시


■ 경남

거제시, 거창군, 고성군, 김해시, 남해군, 마산, 밀양시, 사천시, 산청군, 양산시, 의령군, 진주시, 창원시, 창녕군, 창원시, 통영시, 하동군, 함안군, 함양군, 합천군


■ 제주도


■ 세종시




이상 출산장려금 지역별 확인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임산부 혜택 총정리 최신버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