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대깨문 뜻 정리해드립니다.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22.


대깨문 뜻 정리해드립니다.


대깨문 뜻 아시나요?


뉴스를 보다보니 '대깨문'이라는 단어가 눈에 띄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열고 닫는 '문'의 종류인 줄 알았는데요, 알아보니 반전이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대깨문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깨문 뜻 무엇인가?

대깨문이란? 

가리가 져도 재인

이라는 뜻입니다.


이 단어는 어대문 [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 과 흡사하게, 제 19대 대통령 선거 시점에 등장하였고, 문재인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층들이 응원하고 지지하는 유행어중 하나였습니다.


'대깨문'이란 다소 강한 어감 때문에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언어의 사회성(?)으로 의미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대깨문 뜻 의미의 반전

처음 '대깨문'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는 문재인 대통령의 강력한 지지의 표현이였으나 이후 문재인 정부의 지지율이 하락하게 되자 반문 진영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자들을 조롱하고 비하하는 별칭으로 의미가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층들이 자랑스럽게 사용한 단어였지만, 지금는 맹목적인 지지층을 폄하하는 표현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대깨문 뜻 유래

2008년에 '대깨탑뇽' 이라는 단어가 있었습니다. 여성시대 베스트게시판에 게시된 글인데요. '대깨탑뇽'이 무슨 뜻 일까요?^^


대깨탑뇽 = 가리가 져도 + (지드래곤)

아이돌 그룹 빅뱅 내에서 지드래곤을 차지하기 위한 팬들의 지지였습니다. 이러한 단어가 젊은 층들에게 인식이 되어 '강력한 지지' = '대가리가 깨져도 000'라는 공식이 성립되었습니다.


대깨문 뜻 팸덤

'대깨문'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정도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층은 광적 수준의 팸덤으로 형성되었습니다. 

편덤이란?

가수나 배우, 운동선수, 유명인 등 특정 분야를 지나치게 좋아하는 사람이나 그 무리를 뜻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팬덤 층은 30, 40의 비율이 압도적이며 남성들보다 여성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대깨문 뜻 위험성

'대가리가 깨져도 이 사람을 지지한다'의 의미는 사실 위험한 발상입니다. 대가리가 깨진다는 뜻은 내가 이 사람을 지지하여 나에게 피해가 생긴다 할지라도 이사람을 지지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누군가를 지지한다는 강력한 충성심으로 보일 수 있지만, 오히려 맹목적인 지지, 과격한 어감, 품위가 낮은 비속어, 충분히 변조할 수 있는 줄임말의 특성상 반대 진영에게 꼬투리를 잡고 공격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하게 된 것입니다.


제 21대 총선을 계기로 다시 화재가 된 단어 '대깨문' 뜻과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