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이파인 모바일 홈페이지 조회방법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20.


이파인 모바일 홈페이지 조회방법은?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까운 돈이 있다면 벌금입니다. 특히 순간의 실수로 교통범칙금을 납부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정말 아깝지요. 그돈이면 이것저것을 할 수 있을텐데~라며 말이죠. 하지만 속상하다고 범칙금을 납부하지 않는다면 미납과태료가 부과되어 불필요한 비용이 지출되니 제때 확인하고 납부를 해야 합니다.



지금부터 모바일로 통해 범칙금 및 과태료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범칙금과 과태료 차이

혹시 범칙금과 과태료의 차이를 아시나요?

과태료, 범칙금 납부는 해보셨을텐데요. 실상 구분을 할 수 있는 분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먼저 개념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 과태료

도로 위에 있는 무인 카메라 또는 단속 장비를 통해 단속에 적발되면 부과하는 것이 과태료 입니다. 즉 범죄행위는 아니고 지자체에서 행정상 질서 유지에 대해 위반하였을 때 부과하는 것입니다.


■ 범칙금

범칙금은 단속 나온 교통경찰관에게 현장에서 적발되어 차량 소유주가 아닌 운전자에게 부과 되는 형태입니다.

교통위반을 가벼운 범죄 행위로 인정되어 범칙금을 부과되는 것입니다.  도로교통법을 위반으로 벌점이 함께 부과됩니다.


■ 과태료와 범칙금, 벌금 차이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바랍니다.

범칙금과 과태료, 벌금 차이 완벽정리


이파인 조회하기

과태료와 범칙금은 경찰청에서 제공하는 '이파인'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C에서만 접속이 가능하고, 모바일에서는 접속이 불가합니다.


이파인은 아직 모바일용 앱(App)이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경찰청 이파인 홈페이지에 모바일용 웹브라우저가 최적화 되어있지 않아 보안 프로그램도 설치가 안되어 사용이 불가합니다. 스마트폰 브라우저로 이파인 사이트에 접속 하면 아래와 같이 오류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모바일에서는 경찰청 이파인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합니다. 그렇다면 모바일에서는 범칙금 및 과태료를 조회하거나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를 조회하고 납부할 수 있는 모바일용 앱(App)이 있습니다.


과태료 범칙금 모바일로 조회하기

과태료와 범칙금을 확인하고 납부할 수 있는 모바일용 앱(App)이 있습니다. 
'모바일지로'라는 앱인데요. 
'모바일지로'는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지만, 최근 단속 위반에 대한 정보는 확인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모바일지로' 설치 및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모바일지로' 설치

안드로이드 계열은 구글플레이에서 '모바일지로'를 검색하여 설치 할 수 있습니다. IOS역시 앱스토어에서 검색하여 설치 가능합니다.


각종 개인정보와 본인인증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쓰는 지로설정은 최대 3개까지 설정 가능하니 본인의 기호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자주쓰는지로 설정을 합니다. 범칙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국고금' 카테고리에 있는 '경찰청 범칙금'을 선택합니다.


메인화면에 '경찰청범칙금'이 자주쓰는지로 설정 되었습니다.

이제 조회는 간단합니다. 아래 '납부' 버튼을 선택하면 과태료와 범칙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단, 최근 위반내용은 확인이 안되는 점 참고바랍니다.



경찰청범칙금 납부를 선택하면 고지내역이 없을시 아래와 같은 '고지내용 없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과태료와 범칙금을 조회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빠르고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PC로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조회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합니다.



■ PC에서 이파인 접속하기

https://www.efine.go.kr/main/main.do


※ 모바일에서는 접속이 불가합니다. 브라우저에 따라 접속이 가능할 수도 있지만, 보안설정이 진행이 안되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의도치 않게 범칙금과 과태료를 납부해야 할 상황이 생깁니다. 많이 속상하지요. 하지만 더 큰 사고를 막아주는 고마운 수업료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범칙금과 과태료 조회하는 방법과 차이를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