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옥천 hub 간선상차 간선하차 택배멈춤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23.

옥천 Hub 택배멈춤 간선상차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반가운 소리는 "택배왔어요!"라고 합니다. 어른들의 산타클로스 택배 종사자 분들께 감사합니다^^


반면에 속상할 때는 소중한 물건을 기다리고 있는데, 배송이 늦어지거나 미뤄질 때입니다. 매우 답답한데요. 배송추적을 해보면 집하처리, 간선상차, 간선하자, 행낭포장 등 다양하고 전문적인 용어들로 한번 더 답답하게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배송추적'중에 많이 접했던 옥뮤다 '옥천Hub'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옥뮤다 '옥천 Hub'

옥천 Hub는, 소형물품을 분류하고 행낭포장을 주로 하는 CJ택배 배송 물류센터입니다. 만약 '배송추적'시 옥천 Hub에 장기간 택배가 머무르고 있다면 행낭포장 중일 확률이 높습니다.


행낭포장이란 무엇인가?

다닐[행], 주머니[낭]

물건이 파손되는 것을 줄이기 위해, 큰 상자 하나에 모아서 다시 포장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그리고 행낭포장이 끝나면 '간선상차' 단계로 넘어가는데 이후에는 배달할 지역 터미널로 이동합니다. 한번씩 배송조회시 '행낭포장'이라는 확인하였지만, 시간이 지났어도 변동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물건위치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것이 아니기에 늦어지는 것일 수 있으니 기다리는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옥천 Hub 터미널에 물건이 도착하면 간선하차 → 분류 → 행낭포장 → 간선상차 등의 단계를 거치고, 이후에는 배달할 지역 영업소로 이동하게 됩니다.


만약, 배송조회시 '옥천 Hub 간선하차'라고 확인된다면, 택배를 실은 트럭이 옥천 Hub 터미널에 도착하여 택배박스를 하차중인 상황인 것입니다. '간선하차' 후에 도착은 빠르면 1~2일, 늦어도 3일 내에 택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옥천 Hub 간선상차'는 물건이 지역별로 분류 후 '행낭포장'이 완료되어 해당 지역 영업소로 보내기 위해 화물트럭에 실는 단계를 뜻하는데, 도착예정일은 당일 또는 1~2일 정도 소요됩니다.


택배용어

-집화처리 : 택배기사님이 업체에서 배송하기 위한 물건을 인수한 것입니다.

-간선 : 발송 지역과 수령 지역 중간에 중계 지역으로 운행하는 대형 택배화물트럭의 노선입니다.

-간선상차 : 집하상품을 분류한 후 중계터미널 (Sub, Hub) 및 지역 영업소로 보내기 위해 택배화물트럭에 실려있는 상태입니다.

-간선하차 : 중계터미널(Sub, Hub) 및 지역 영업소에 택배를 하차한 단계입니다.

-Sub터미널 : 발송지 또는 수령지의 택배 취급소에서 수거한 물건을 Hub 터미널로 보내거나, Hub 터미널에서 받은 택배를 지역 택배 취급소로 보내주는 중계 터미널입니다.

-Hub터미널 : 모든택배는 Hub터미널로 무조건 집결되고 다른 중계터미널 또는 지역 영업소로 이동합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으로 물품을 주문하면 위의 5단계로 진행합니다. CJ대한통운의 택배 프로세스지만 타 택배업체도 비슷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옥천 Hub 위치

옥천 Hub의 주소는 '충천북도 옥천군 이원면 건진2길 65'입니다. 지도를 검색해보면 'CJ대한통운 옥천허브터미널'라고 되어 있습니다. 



옥천 Hub에 직접 방문하여 택배수령 가능할까?

옥천 Hub는 발송지역에서 온 물건을 분류하고 포장하며 도착지역으로 보내는 택배 전달과정의 중간단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옥천 Hub터미널에 직접 방문하여 택배를 수령하기가 사실상 어렵습니다. 


하지만 '배송추적' 중에 단계별 담당자와 미리 연락하여 "수령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직접 방문하여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예전 경험으로 매우 급했던 물건인데, 사정 사정했더니 담당자가 어렵게 찾아줘서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방문수령시에는 본인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은 지참해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옥천 Hub 터미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3가지 방법 완벽정리

택시요금 계산기 간단한 방법(전국 택시 기본요금)

연회비가 없는 하이패스 체크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