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직장인 정보

연말정산 하는법(환급 잘 받으려면 이렇게 하세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2. 5.

연말정산 하는법(환급 잘 받으려면 이렇게 하세요!)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을 잘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개하겠습니다.

 

연말정산은 2가지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

세금으로 부과되는 대상의 소득 크기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세액공제

산출된 세액에서 세금 자체를 줄여야 합니다.

 

연말정산 꿀팁

 

 

연말정산 하는법 미리보기 활용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홈텍스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연말정산 환급액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① '국세청 홈텍스 ▶ 연말정산 연말정산 미리보기' 미리보기를 확인합니다.

 

② 국세청에서 미리 수집한 1~9월까지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확인합니다.

 

③ 각 항목별 공제 금액을 올해 예상액으로 수정한 후에 예상세액을 계산합니다.

 

④ 소득공제 + 세액공제 항목을 체크 후 부족한 부분에서 절세 전략을 세웁니다.

 

 

 

연말정산 하는법 신용 체크카드 소득공제

직장인들은 대부분 각종 혜택이 제공되는 신용 체크카드를 사용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연말정산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는 연간 총소득액의 25% 이상을 사용해야 초과분부터 소득공제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1년에 1천만 원의 총소득이 있다면 신용 체크카드 250만 원 사용분 이후부터 적용 가능합니다.

 

다만, 사용한 전액이 아니라 결제 수단별 공제 비율에 따라서 소득공제가 됩니다.

 

신용 체크카드 활용방법

① 연간 소득 25%까지는 가급적 '신용카드'로 소비합니다. 공제율이 가장 낮기 때문입니다.

 

가령 연소득이 2천만 원이라면 연간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500만 원까지 사용합니다.

 

② 9월까지 사용금액이 연소득의 25% 이상이면 연말까지는 체크카드와 현금으로 소비합니다. 이때 현금 사용 시 '현금영수증'은 반드시 발급합니다.

 

 

 

연말정산 하는법 청약통장 활용

1년간 청약저축 납입액의 40%까지 주택자금 특별소득공제가 가능하고, 월 납입액 한도는 최대 20만 원까지입니다.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 원리금 상환액의 40%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청약 저축 활용방법

소득이 많지 않다면 월 20만 원씩 청약통장에 저축하면서 특별소득공제 한도를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월 10만 원은 저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축을 못했다면 연말에 최대로 넣어서 납입회차를 채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연말정산 하는법 월세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 조건을 살펴보면,

연소득 7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는 1년간 750만 원 한도로 월세의 10%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이고, 전용면적이 85㎡(34평형) 이하일 때 해당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신청 방법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월세 지급을 증명할 수 있는 무통장입금증, 주민등록등본 등의 서류가 반드시 필요하고,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신청은 홈택스에서 가능합니다.

[홈택스 ▶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 주택임차료]에서 신청할 수 있고, 월세 지급일부터 3년 이내 신고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하는법 학자금대출 상환 활용

학자금대출 원리금을 상환하면 교육비 특별세액공제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 내용은 상환 금액 전액에 대해 15% 세액공제가 됩니다.

 

대학교 등록금과 입학금 납부액도 1명당 연 9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됩니다.

 

다만, 장학금으로 감면되었거나 근로장학금, 생활비 대출 상환은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 활용

학자금대출 원리금 상환은 본인의 소득이 있을 때 본인이 직접 상환해야 세액공제로 인정됩니다. 만약 부모님이 대신 상환 하면 세액공제가 불가함을 주의 바랍니다.

 

학자금 대출이 있다면 취업 후에 나누어서 상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학자금대출 상환 혜택을 받으려면 교육비 납입증명서 등 세액공제 증명서류를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하는법 의료비 활용

의료비 세액공제 핵심은 가족 중 한 사람의 카드로 몰아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본인이나 부양가족을 위해 1년간 지출한 의료비가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면 초과분의 15%는 세액공제 대상이 됩니다.

 

특히 신용카드 소득공제와 중복으로 공제가 가능한 항목이라 잘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의료비 세액공제 활용

의료비 특별세액공제에 적용되는 부양가족은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니 가족과 함께 거주한다면 의료비를 사용할 때 소득이 가장 낮은 사람의 카드로 몰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미용이나 성형, 한약 제조 등의 비용은 의료비 공제에서 제외됩니다.

 

 

 

연말정산 하는법 연금저축펀드

연봉 5500만 원 이하 근로자는 최대 400만원 한도에서 연금저축펀드 저축액의 16.5%를 세액공제로 제공됩니다. 연봉 5500만원 ~ 1억 2천만 원까지는 공제율이 12% 낮아집니다.

 

최대 한도인 월 36만 원 납입할 경우 최대 66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활용 방법

퇴직연금 추가 납입할 경우 '연금저축펀드'와 '퇴직연금'을 포함하여 연간 70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연금저축펀드의 경우 환급액이 크다는 장점이 있지만 55세 이후까지 인출이 어렵고, 중도해지할 경우 환급액을 다시 돌려줘야 하기에 신중하게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중복공제 기준과 우선순위 알아보기

연말정산 부양가족 중복공제 기준과 우선순위 알아보기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연말정산의 시작은 인적공제입니다. 인적공제는 본인과 배우자와 생계를

oliviabbase.tistory.com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기준/소득/나이 총정리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기준/소득/나이 총정리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을 준비해야 하는 시즌입니다. 연말정산의 핵심은 부양

oliviabbase.tistory.com

 

 

연말정산 기간, 방법, 미리보기, 꿀팁 총정리

연말정산 기간, 방법, 미리보기, 꿀팁 총정리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어려운 시기 힘들게 한 해를 살아온 직장들이 준비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연말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