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고양이 수염 자르면 안됩니다. 그 이유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0. 3.

고양이 수염 자르면 안됩니다. 그 이유는?

고양이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외모를 가꾸기 위해 수염을 자르고 싶다는 생각이 들 텐데요.

 

과연 고양이 수염을 잘라도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그냥 두셔야 합니다.

 

고양이 수염을 자르지 않더라도 질병이 있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수염이 빠지는 경우도 있는데 걱정이 많이 될 것 입니다. 

 

고양이 수염 자르면?

 

고양이 수염 기능

고양이 수염은 코 주변에만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알고보면 다양한 위치에 수염이 있습니다. 코 외에 입주변, 눈 위, 앞다리, 귀, 턱에도 수염이 있습니다. 

 

고양이 수염은 신기하게 대칭으로 자라는데요. 주변 환경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함으로 보통 양쪽에 대칭으로 20개~28개 정도 자랍니다. 

 

윗입술에 위치한 수염

고양이의 윗입술 수염이 대표적인 수염인데요. 보통 고양이 수염이라고 하면 윗입술 수염을 칭합니다.

 

이 수염은 고양이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수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물을 체크하고, 공간 감각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령 좁은 구멍에 들어갈 때 윗입술 수염으로 자신이 들어갈 수 있는 판단 하는데요. 고양이는 가까이 있는 것은 잘 못 보는 눈의 특성으로 인해 수염을 더욱 의지하게 됩니다. 

 

고양이는 수염에 감각이 집중되어 있기에 부담을 주면 안 됩니다. 만약 고양이가 밥을 먹을 때 바닥에 꺼낸다면 수염에 간섭되지 않는 넓은 그릇에 밥이나 물을 주시기 바랍니다.

 

 

턱에 위치한 짧은 수염

고양이가 좁은 구멍에 들어가거나 낮은 통로를 지날 때 몸을 움츠리고 낮추는데 이때 턱 아래 위치한 수염이 장애물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여 보다 안전한 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눈 위에 위치한 수염

눈이나 머리에 위험한 물체나 장애물이 있을 때 이를 감지하여 자신을 보호할 수 있게 합니다.

 

앞다리에 위치한 수염

고양이는 균형감각이 뛰어난 동물 중 하나입니다. 높을 곳을 오르거나 높을 곳에서 내려올 때, 먹이를 잡았을 대 등의 상황에 보다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고양이 수염 자르면 안되요

고양이 수염도 털의 일종이기에 자라고 빠지고를 반복합니다.

 

평균 6개월 정도 주기로 조금씩 빠지고, 2개월 정도면 다시 자랍니다.

 

자연스럽게 빠진 고양이 수염은 괜찮은데요. 갑자기 많이 빠지거나 비대칭으로 빠진다면 질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피부병이나 알레르기, 환경 변화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고양이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수염이 눈에 띄게 빠진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고양이 수염은 보통 털의 개념이 아니라 고양이의 감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때로는 눈의 역할을 하여 필요한 신체 일부입니다.

 

이러한 고양이 수염을 미용 목적으로 자른다면 고양이에게 극심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고, 마치 시력이 안좋은 사람의 안경을 뺏을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실수로 수염을 자르거나 부러지거나 불에 타는 경우가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자라기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시 자라는데 1~3개월 정도 소요되기에 주인의 보살핌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수염 특징

고양이의 수염은 마치 안경과 같고, 상황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고양이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는데요. 

 

특히 윗입술 양쪽에 위치한 긴 수염은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방향 및 각도에 따라 고양이의 기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염이 살짝 내려올 때

윗입술 양쪽 수염이 살짝 내려왔을 때는 편안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염이 살짝 올라갈 때

이때는 기분이 좋을 때이거나 반가운 사람을 만났을 때 나타나는 모습니다.

 

수염이 뒤로 젖어질 때

긴장을 하거나 두려운 일이 발생하면 수염과 귀가 뒤로 젖어집니다.

 

수염이 앞으로 나올 때

공격하기 전이나 화가 났을 때 수염이 앞으로 나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