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무료 포함), 중고차 거래 필수 확인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9. 29.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무료 포함), 중고차 거래 필수 확인 

 

중고차를 거래할 때는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중고 상사와 거래도 확인해야 하지만, 개인 간의 직거래의 경우에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를 통해 침수 여부, 주행거리 조작 여부, 압류 및 근저당 여부, 사고 이력 등 살펴볼 수 있는데, 특히 사고 이력에서 1,000만 원 이상 사고가 있었다면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 방법

 

중고차를 구매할 때는 외관을 살펴보고 시운전 잠깐해보고 결정하는데, 이는 잘못된 방식입니다.

 

자신이 비전문가라면 차에 대해 잘 아는 분과 함께 동행하거나, 자동차 사고이력을 꼼꼼하게 확인 후 차량 정비소에서 전반적인 점검을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 자동차365

자동차 365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한 번의 인증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car365.go.kr  

 

자동차365

자동차 신차,운행,중고차,폐차 정보제공

www.car365.go.kr

 

자동차 365는 신차 구입부터 폐차까지 자동차 생애주기별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중고차 시세조회, 검사 및 예약, 자동차 이력조회, 자동차 등록비용, 매매용 차량 신속 조회, 수출차량 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본인 및 중고차 자동차 이력조회인데, 예전에는 항목별로 이용수수료를 납부하던 것이 무료로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중고차 거래 시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매매용 차량 신속조회 서비스'가 있는데, 이는 중고차매매 사기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중고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등록번호만 입력하면 실매물 여부와 중고차매매 평균금액, 이력정보 등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번호판이 교체되고 소유자가 자주 변경되었다면 사고 여부를 세밀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자동차 365에서는 검사 이력, 침수, 사고,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책임보험제도 가입 여부, 보장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성능 상태 점검 책임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중고차 매매 시 발급된 성능 및 상태 점검기록부 내용과 실제 차량 상태가 다를 때 보험사를 통해 보상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365 메인 페이지

 

차량 압류 및 저당권 설정 정보

구매하려는 차량의 압류 및 저당권 설정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1. 자동차등록원부 발급 및 열람 시 '을'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토털이력제 본인 차량 조회 시 압류등록정보, 저당권등록 이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기본사항, 정비이력, 중고차성능점검, 검사이력, 주행거리이력, 자동차세체납, 의무보험가입정보 등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매매업자명의의 차량에 대한 압류정보

매매상사 업자의 명의의 차량에 대한 압류 정보는 자동차등록원부사항란에서 확인할 수 있고, 토털이력조회 매매용차량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 카히스토리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사고이력조회 서비스입니다. 카히스토리에서는 보험사고, 특수 용도 이력, 소유자 변경 이력, 차량번호 변경 이력, 보험처리 이력, 피해 정도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부분 유료 서비스이나 침수차량조회와 폐차 사고 조회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https://www.carhistory.or.kr/main.car?realm= 

 

카히스토리

어제 조회된 최대피해 차량 255,726,100원 ( 50노04** )

www.carhistory.or.kr

 

자동차 사고 이력조회는 유료 서비스입니다.

 

1년에 5건까지 1회 조회 시 770원으로 자동차 사고 이력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연간 5회 이상은 일반 조회로 이용할 수 있어 부가세 포함 건강 2,200원으로 올라갑니다.

 

카테고리 메뉴에서 '사고이력조회'를 선택 후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카히스토리 사고이력조회

 

조회방법을 선택할 때 '할인 조회 - 휴대폰 인증하기' 또는 '일반 조회 - 일반 조회하기' 중 택 1할 수 있습니다.

 

1회 조회 시 24시간 내에는 무료로 얼마든지 조회 가능합니다. 만약 24시간이 넘게 되면 재결제를 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사고이력정보는 내차와 상대차의 대물담보로 보험 처리된 기록을 제공합니다.

 

차량 담보를 가입하지 않아 보험처리를 못한 경우를 보완하기 위해 자동차 피해 사고 정보와 별도로 자동차 가해 사고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자동차 사고 피해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차량 담보에 가입하지 않아 내차는 보험처리를 하지 못했더라도 상대 차량에 대한 보험처리기록을 확인하여 사고 발생 여부와 사고 규모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카히스토리에서는 대인사고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1회 사고로 인하여 대인과 대물사고가 동시에 발생했다면 대인사고 내역을 제외한 대물사고 내역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 Q&A

Q. 수리비와 보험금 차이점은?

수리비는 해당 사고로 인하여 자동차를 수리하는데 발생한 비용입니다.

 

수리비용은 3가지로 분류되는데, '부품, 공임, 도장'입니다.

 

보험금은 실제 차량을 수리하는 비용 외에도 해당 사고로 인하여 보험회사에서 지급된 최종 금액을 읭미합니다.

 

하지만 차량 수리를 보험으로 처리하지 않고, 차주가 현금을오 보상할 경우 수리에 대한 세부 정보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과실비율에 따라 본인의 과실에 대한 비율이 공제되거나 렌트카 대여비 등이 포함될 수 있기에 보험금액이 정확한 사고의 크리를 나타낸다고 보기에는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수입차도 동일하게 조회 가능한가?

수입차도 국내차와 동일하게 자동차보험사고기록 등 중고차 사고이력정보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수입차의 차종이 다양하고 동일한 종류의 차량이 적기에 차량관련 일부 사양정보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운행된 짧은 기간의 중고 외제차량의 경우 국내운행기간에 한해서만 사고정보 등의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하지 않아 보험처리가 안되는 사고는 확인 가능한가?

자동차보험이력정보는 내차의 차량담보로 보험처리된 기록과 상대차의 대물담보에 의해 보험처리된 기록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대물담보는 가입율이 100%이나 차량담보 가입률은 약 70% 정도로 차량담보를 가입하지 않아 보험처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자동차 피해사고 정보와 별도로 '자동차 가해 사고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사고 세부내역 등 구체적 내용 확인은?

자동차 사고이력 조회는 보험사에서 보상 처리한 자동차보험 사고에 대한 사고날짜와 수리금액만을 제공합니다.

 

사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이 불가합니다. 

 

 


자동차 사고이력을 조회했더라도 중고차를 사기 전 딜러에게 사고 여부와 피해를 자세히 물어보고, 가급적 통화 녹음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거래 계약서를 작성할 때도 특약 사항에 '판매업자가 알려주지 않는 시고 사실이 추후에 밝혀지면 배상한다'라는 항목을 넣어주면 추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대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