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온라인 오프라인)과 졸업증명서 차이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0. 1.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온라인 오프라인)과 졸업증명서 차이는?

최종학력증명서는 진학하거나 취업할 때 필수 제출 서류로 인터넷과 주민복지센터(동사무소)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최종학력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할 경우 즉시 발급이 가능할 수도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주민복지센터에서 발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

 

초 중 고 졸업증명서는 정부 24(온라인)으로 즉시 발급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학교 최종학력증명서는 온라인으로 신청 후 발급하거나 수령하려면 행정기관에 방문해야 합니다.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 정부24

인터넷 정부24 사이트에서 최종학력증명서를 쉽게 발급 가능합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 사이트에 접속 후 '최종학력증명서'를 검색창에 입력합니다.

 

정부24 검색창에 '최종학력증명서' 입력

 

검색창에 있는 '최종학력증명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신청 서비스 화면에서 '대학(교) 졸업증명, 초중등학교 졸업(예정) 증명, 폐교 대학 졸업증명서 발급, 대학 제증명 일괄 신청' 4가지 중 1가지를 선택합니다.

 

4가지 중 1개 선택

 

로그인은 가급적 '회원 신청하기'로 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비회원으로도 최종학력증명서 발급 신청이 가능하나 공인인증서 및 간편 인증 등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최종학력증명서를 전자문서 지갑으로 발급할 경우 로그인을 해야 가능합니다.

 

전자문서 지갑은 각종 증명서를 스마트폰 전자지갑에 저장하는 것으로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라면 전자문서 지갑에 보관하여 필요시 열람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온라인발급(제3자제출)은 정부24시에 가입된 타인에게 해당 서류를 발송하는 것으로 SMS수신 동의 시 입력한 연락처로 내용이 발송됩니다.

 

초중등학교 졸업 증명서는 온라인으로 신청과 발급이 이뤄지기에 수수료가 없습니다.

 

대학교 졸업증명서

대학(교) 정보 입력 -> 발급 부수/수령 기고나 선택 -> 민원 신청하기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처리상태가 접수에서 처리완료로 변경되면 선택한 수령 기관에 방문하면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온라인으로 발급 신청하고 수령은 직접 방문하려 받아야 합니다.

 

신청 수수료는 1,000원이고, 발급 수수료는 1통에 300원입니다.

 

수수료는 해당 행정기관에 방문 후 지불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신청 후 3시간 이내에 처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 오프라인 발급

인터넷으로 최종학력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으나 PC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주민센터(동사무소)나 해당 학교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졸업증명서뿐만 아니라 성적증명, 재학증명, 학적부(생활기록부) 증명, 검정고시 합격, 성적증명, 입학자격, 고등학교 졸업 학력 증명서 등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지참하여 주민센터에 방문 후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신청서를 주민센터 직원에게 제출하면 해당 학교에 신청서를 발송하고, 해당 학교는 최종학력증명서를 회신하는 방식으로 처리합니다.

 

학교마다 회신하는 시간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30분 이내에 처리가 완료됩니다.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 졸업증명서 차이

최종학력증명서와 졸업증명서는 동일한 서류입니다.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서류는 학위증명서인데요.

 

학위증명서는 학위 취득을 증명하는 문서로 특정 분야에서 전문적인 학습 과정을 통하여 일정기간 학점을 이수하면 취득 가능합니다.

 

학위증명서는 학력을 증명하고 대학교는 2년제와 4년제를 구분하여 기재합니다.

 

쉽게 구분하자면

졸업증명서는 초중고 대학교 대학원 졸업을 증명하는 서류이고,

학위증명서는 대학교, 대학원의 졸업 증명과 학위 취득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또한 졸업증명서 대신 졸업장, 학력인정증명서, 학위기, 학위패, 학위증, 학위수여증명서 등 학력을 입증하는 각종 확인서류들도 동일한 효력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