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이부실드 대상 효과 부작용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6. 15.

이부실드 대상 효과 부작용 총정리

이부실드는 코로나19 감염증에 노출되기 전에 투약하는 지속형 항체 치료제입니다.

 

제조사는 아스트라제네카사로 바이러스에 대해 각각 다른 보안 작용을 하는 2개의 강력한 항체(틱사게비맙 + 실가비맙)를 결합하여 만들었고, 이 약품은 새로운 SARS-CoV-2 변종에 잠재적 저항을 피하도록 제조되었습니다.

 

이부실드 투약대상 효과 부작용

 

일반 코로나 백신의 경우 항체 생성이 주 목적인것에 반해, 이부실드는 질병치료 중인 자와 면역저하자 또는 백신 접종 후 심각한 이상 반응을 겪는 환자들에게 항체를 직접 투여합니다. 

 

이부실드를 투약은 체내에 직접 투여하는 근육 주사로 짧은 시간 내에 코로나19 감염증 예방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부실드 예방 효과

미국 FDA(식품의약국) 연구 결과로 이부실드를 투약 시 감염 예방효과는 93%, 중증 또는 사망율은 50% 감소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이부실드 투약 시 예방효과는 최소 6개월 이상 지속되고, 임상시험 1만여 명에서 특별히 심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두통, 피로감, 기침 등 비교적 가벼운 증상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부실드는 오미크론 변이나 BA.1, BA.2에 예방효과가 있고, BA.2에는 보다 더 강한 예방효과가 나타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이부실드 투약 대상

이부실드 투약 대상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핵심은 지금까지 코로나19 감염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이부실드 투약 대상은 그동안 백신 접종으로 부작용이 심각했거나 면역저하자, 신장투석 환자, 암 환자, 장기이식 치료자, 다발성 경환증, 류머티즘 관절염 등 면역 억제제를 복용중인 자, 의료진에 의해 투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환자입니다.

 

또한 면역억제 치료를 받고 있는 혈액암환자, 장기이식 환자, 이와 유사한 선천성(일차) 면역결핍증 환자가 대상입니다.

 

현재 코로나 예방접종을 보조 항체 치료제로 이부실드를 사용되는데, 앞서 설명한 투약 대상자 외에는 투약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부실드 투약 신청은 환자 개인이 원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의료진 및 의료기관에서 판단 후 투약할 수 있습니다.

 

이부실드는 코로나 감염 이력이 없어야 투약할 수 있다

 

이부실드 투약 비용

이부실드 투약 대상이 되면 전액 국비로 비용 없이 받게 됩니다.

 

다만, 코로나19 감염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미국은 2021년 12월에 사용승인이 되었고, 24개국에서 계약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유럽은 2022년 3월에 시판 승인되었고 미국, 프랑스, 싱가포르 등에서 이부실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부실드 국내 공급

예방용 항체 치료제 이부실드는 국내 총 2만회분 공급 및 투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 7월 중 약 5천회분과 10월 중 약 1만 5천 회분 계획 중입니다. 


이부실드는 면역억제 치료나 중증 면역결핍 증상으로 코로나 예방접종으로는 면역 형성이 어려운 분들에게 항체를 직접 투여하는 예방용 항체치료제입니다.

 

면역억제 치료로 인하여 백신 접종 후 항체 형성이 힘든 분들에 대한 보호방안으로 이부실드를 국내에 도입하는데, 만약 코로나 재유행이 발생해도 예방접종의 사각지대에 있는 중증 면역저하자들을 코로나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공급은 2만 회분이 확정되었고, 투약 의료기관은 중증 면역저하자를 진료하는 의료기관의 신청을 받아 운영합니다.

 

이부실드가 도입되면 고위험군이지만 예방접종으로 효과를 보기 어려웠던 중증 면역억제 저하자들을 코로나로부터 보호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