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손톱 세로줄 원인과 없애기 방법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6. 12.

손톱 세로줄 원인과 없애기 방법 총정리

손톱 세로줄 또는 검은 세로줄은 확실하지 않지만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톱세로줄 원인과 해결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노화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는 노화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로줄 증상과 함께 울퉁불퉁하게 되었다면 관리가 필요합니다.

 

손톱 울퉁불퉁과 세로줄은 피부의 주름과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세포 교체 주기가 느려지기에 죽은 세포를 대신하는 것이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때 손톱 노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산화나 항노화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는 건강 기능 식품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에는 피부와 달리 피지가 분비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항노화 성분이 함유된 핸드크림이나 보습제를 꾸준하게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노화를 예방하려면 항산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이나, 강황, 마늘, 양파, 녹차, 사과 등을 잘 섭취하는 것이 노화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세로줄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상처

손톱이 다칠 경우 손톱 아래 혈관이 손상되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톱의 혈관이 손상되면 검은 줄이나 갈색 줄이 나타나는데요. 

 

상처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상처가 심하다면 연고를 바르면 좋아집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수분 부족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더라도 손톱 세로줄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평소 적절하게 수분 섭취를 해야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손톱으로 전달되는 영양분도 부족할 수 있고, 피부로 공급되는 영향분의 한계가 발생할 수 있으니 손톱 세로줄 개선을 위해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성인은 2리터 정도 물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일 2리터 정도 수분 섭취 권장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피부 습진

건선이나 습진 등 피부 질환이 있으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른버짐이나 건선은 염증성 만성 피부 질환으로 손톱뿐만 아니라 발톱도 함몰되거나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고무장갑을 착용하지 않고 설거지를 하게 되면 피부 습진으로 인한 손톱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에 보습제를 자주 바르면 도움이 되고, 손톱을 짧게 잘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복용하거나 연고 등을 통해서 치료합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심장질환

흰 손톱 세로줄은 영양부족이 원인이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검정 세로줄이라면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심장 안쪽 막에 염증이 생기는 심내막염에 걸리면 손톱 아래 검은 줄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내막염은 노졸증이나 심부전,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이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심내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얼굴이 창백해지고, 열이 나며, 숨이 자주 가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손톱에 검정 세로줄까지 발생한다면 내원하여 전문의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검정 세로줄은 전문의 도움 권장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곰팡이 감염

무좀은 발톱뿐만 아니라 손톱에도 감염됩니다. 이때는 손톱이 가려운데요. 손발톱 곰팡이균은 전염성이 있으니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손발톱 무좀은 황색으로 변색되고 두꺼워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좀은 면역력이 낮아질 때 감염도가 높으니 평소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무좀이 심하다면 내원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은데 심하지 않다면 베이킹소다를 진하게 섞은 물에 손톱을 담그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수족냉증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수족냉증이 있다면 손톱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 끝을 3초간 눌렀다가 뗄 때 손톱의 색이 늦게 돌아온다면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손 운동을 자주 하거나 차갑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세로줄 원인 & 없애기 피로 누적

잠을 잘 못 자거나 피로가 누적된다면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자가면역질환인 류머티즘 관절염이 유발되었다면 작은 점들이 울퉁불퉁 패이는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휴식을 잘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수면시간을 일정하게 지키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10개의 손톱 모두 세로줄이 생겼다면 건강을 의심해야 합니다. 

폐렴이나 당뇨, 갑상선 등 심각한 질환의 증상일 수 있으니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손톱은 평소 관리가 중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