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상한 음식 먹었을때, 상한 음식 구별 방법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6. 7.

상한 음식 먹었을때, 상한 음식 구별 방법은?

상한 음식을 먹으면 설사 구토 복통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 음식을 냉장고가 아닌 실내에 두게 되면 세균이 빨리 번식하게 되어 식중독 및 장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간 냉장 및 냉동되어 있는 식품을 조리할때 충분히 가열하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상한 음식 먹었을때 대처방법과 상한 음식 구별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상한 음식 먹었을때 증상

상한 음식을 섭취했을 때 대표적인 증상은 식중독으로 구토나 설사, 복통 등 나타나는 급성 질환입니다.

만약 동일한 음식을 먹은 후 2명 이상이 설사 증상을 보인다면 식중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닭고기나 돼지고기 등 상하게 되면 살모넬라균이 감염될 수 있고, 어묵이나 어패류 등이 상하면 비브리오균에 노출되어 식중독에 걸리게 됩니다. 

 

피곤할 때나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상한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복통 설사와 함께 장염 두드러기 및 붉은 발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장염에 걸리면 속이 메스껍고, 구토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신체에 좋지 않은 균을 배출하려는 방어기제 중 하나입니다.

 

 

상한 음식 먹었을때 해결방법

수분 섭취

상한 음식을 먹고 식중독 또는 장염에 걸렸을 때는 구토와 설사 등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신체의 수분이 손실되어 건강에 치명적이게 됩니다.

 

체내에서 수분이 빠져나갈때는 당분이나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와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섭취하면 살균 작용에 도움이 되고 몸속에 있는 독성을 배출하는데 좋습니다.

 

물을 섭취하기 불편하다면 물에 설탕을 넣거나 꿀물로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설탕이나 꿀에 있는 포도당이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수분 보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이 속을 편안하게 해 준다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매실

매실은 속이 불편하거나 소화가 안될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복통이 있을 때도 매실 원액을 먹거나 물에 희석해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매실에는 카네킨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속에 유해한 세균들이 번식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매실은 설사에도 효능이 있고, 평소 소화가 잘 안 되는 분들은 매실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양배추

양배추에는 위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U 성분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어 소화액 분비에 도움을 주고, 해독 기능이 탁월합니다. 그래서 양배추 즙이 많은 인기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양배추에는 비타민K도 있어 위장 내 염증을 완화하는 기능이 있기에 상한 음식을 먹을 때 좋습니다. 

 

따뜻한 차

속이 불편할때는 편안하게 해주는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피퍼민트 차는 위 근육을 진정하는데 도움이 되고, 캐모마일 차는 소화 불량이나 메스꺼움에 좋습니다.

 

 

상한 음식 구별 방법

달걀

먼저 소금 2술 섞은 물에 의심되는 달걀을 깨지 말고 그냥 넣습니다. 신선한 달걀은 바로 가라앉게 되고, 상한 달걀은 소금물에 떠오릅니다.

 

우유

생수 한컵에 우유를 몇 방울 떨어뜨려보시기 바랍니다. 우유 방울이 바로 가라앉으면 정상적인 우유이고, 물에 우유가 퍼지면 상한 우유입니다.

 

닭고기

닭고기는 빨리 상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치킨 및 닭고기가 상했는지는 시큼한 냄새로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닭 피부에 끈적한 액체가 있다면 100% 상했습니다.

 

가급적 닭고기는 나흘이 지났다면 무조건 버리시기 바랍니다.

 

돼지고기/소고기

고기를 얼렸다가 해동했을 때 고기 색이 흰색 빛이 돈다면 상한 것입니다.

 

생연어

색이 어둡거나 곳곳에 흰색 반점이 발생하면 상한 것입니다. 연어는 가급적 빨리 해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생선

생선을 얼렸다가 해동했을 때 스펀지처럼 살이 뭉글뭉글하게 된다면 상한 것입니다.

 

해산물의 대표적인 구별방법은 냄새입니다. 조금이라도 냄새나면 무조건 버리시기 바랍니다.

 

마늘

마늘이 상하면 고약한 냄새가 나가 표면이 끈적거리게 됩니다.

 

고추냉이

튜브형 고추냉이를 짤 때 내용물보다 물기가 먼저 올라오면 상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요네즈

마요네즈가 오래되면 물과 기름이 분리되고 액체가 먼저 나오게 됩니다.

 

버터

시큼하고 퀴퀴한 냄새가 나면 상한 것입니다.

 

냉동보관 밥

밥이 딱딱하거나 건조하면 상한 것입니다. 가급적 해동 후 1~2일 내에 먹기 바랍니다.

 

표면에 곰팡이가 있으면 해당 부분만 제거하고 섭취하는 분들이 계신데, 무조건 버리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