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폐경 전조증상과 초기증상(조기폐경)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6. 26.

폐경 전조증상과 초기증상(조기폐경) 총정리

폐경은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생리를 하지 않는 것으로 여성은 누구나 생리가 끝나는 폐경을 겪습니다.

 

평균 폐경기는 40대 중후반에 나타나게 되는데, 1년간 생리를 하지 않으면 폐경으로 진단합니다.

 

'폐'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먼가 문제가 있어 보이지만, 단어 표현을 바꿔 생리를 완성했다는 '완경'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폐경 전조증상

 

폐경 전조증상 생리량

폐경기가 되면 생리가 갑자기 멈추는 것이 아니라 그 양이 점점 줄어듭니다. 양도 줄어들지만 그 주기도 점점 길어지는데요.

 

그러다가 1년정도 생리를 하지 않게 되면 완경(폐경)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건조

난소에서 생성되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 점액 양이 감소하고 자궁 경부 쪽에 탄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자궁이 위축되는 폐경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그래서 관계를 맺을때 통증이 평소보다 더 느껴지게 되고, 폐경기 때 질 산도가 낮아지면서 병균에 노출되어 질염에 걸릴 확률일 높아지게 됩니다.

 

 

폐경 전조증상 요실금

중년의 여성의 경우 소변이 새는 증상인 요실금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는 폐경으로 인한 요도 저항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감각 등 자극에 의해 예민해지면서 신체 내부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요실금과 빈뇨가 나타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우울감

폐경기 시기가 다가오면 신체 내부 이상증상도 나타나지만 정신적인 이상 증상도 동반하게 됩니다. 

 

불안감, 우울감, 짜증, 신경과민, 감정 기복 등이 평소보다 심해지게 되는데요. 사실 폐경이라는 증상으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아 감정의 변화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기보다 야외로 나가 운동을 하거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취미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폐경 전조증상 수면 장애

폐경 증상 중 하나는 불면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피곤한데 밤에 잠이 잘 오지 않고, 아침에도 쉽게 일어나지 못하는 수면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수면중에 깬 이후로 다시 잠들기 힘든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그러 인해 낮에 피로하여 체력적 힘든 시기를 겪을 수 있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관절 이상

관절염 환자는 남성보다 여성이 2배정도 더 많습니다. 이유는 폐경기 때 무릎 등 관절에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면 평소보다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체중 변화

폐경기가 되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인해 체내의 열량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만약 운동량과 음식물 섭취량이 평소와 동일한데 갑자기 체증이 증가한다면 폐경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발열

폐경 증상으로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고, 발열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신체 온도를 컨트롤해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분비 양이 감소하면 피부 모세혈관이 불규칙적으로 확장하여 목과 가슴, 얼굴 부분 등에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악화되면 수면을 방해하고, 추운 날씨에도 땀을 흘릴 수 있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예민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와 신체 변화로 인해 감정도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들로 기분이 좋았다 안좋았다를 반복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예민하게 될 수 있고, 주변인들과 갈등이 자주 있을 수 있습니다.

 

 

폐경 전조증상 홍조증

폐경 시기가 되면 여성의 70% 정도가 안면 홍조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역시 에스트로겐이 분비가 줄어들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체온이 변화하면서 얼굴이 화끈거리게 되고 붉은빛이 돌게 됩니다.

 

안면 홍조 증상이 나타나면서 얼굴과 머리, 목, 가슴 부위에 불쾌한 열감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경 전조증상 조기 폐경

30대 초반에 나타나는 조기 폐경 증상도 있는데, 이는 초경이 빠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폐경이 되면 여성호르몬이 분비되어 배란이 안되기에 불임이 될 수있습니다.

 

40대 중후반의 여성이 폐경이 되면 가정이 어느정도 완성이 되기에 자연스러운 상황이지만, 20대에 폐경이 되면 건강과 생활에 큰 타격을 겪게 됩니다. 

 

만약 10세가 안된 여아가 초경을 시작했다면 의심할 수 있고, 병원 치료를 통해 늦출 수 있는 있습니다.

 

초경이 평범하게 찾아왔더라도 난자 보유량이 적거나 난소에 문제가 발생하면 조기 폐경이 있고, 가족력이 있다면 일찍 검사해보는 것이 좋고 검사 결과가 불안하다면 가급적 가족계획을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난자 냉동기술이 발전하여 미혼이라면 난자를 냉동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폐경 시기를 겪게됩니다.

 

특히 담배 등 흡연 행위가 폐경 증상을 악화하여 촉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고, 앞에 소개한 전조증상과 초기증상을 잘 살펴본 후 누구나 겪는 시기를 잘 이겨내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