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딸꾹질 멈추는법과 원인, 멈추는 자세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7. 11.
반응형

딸꾹질 멈추는법과 원인, 멈추는 자세는?

현대 의학기술이 놀라울 정도로 발전했으나 아직까지 딸꾹질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추정되는 딸꾹질 원인은 계속 발견하고 있고, 멈추는법도 버전업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딸꾹질 원인과 해결방법

 

딸꾹질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횡격막과 갈비뼈 사이 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하면서 몸속으로 유입되는 공기가 차단되면서 소리가 나는 증상입니다. 

 

딸꾹질은 금방 없어지는 급성과 일과성, 2일 이상 계속하는 지속성, 2개월 이상 딸꾹질을 하는 난치성으로 구분합니다. 

 

혹여나 장기간 딸꾹질을 하면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잘 살펴보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딸국질은 어른보다 소아기 때 더 자주 발생합니다. 그리고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만약 성인이 되었을때도 딸꾹질이 자주 발생하고 오랫동안 멈추지 않는다면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보시기 권합니다.

 

 

딸꾹질 원인

지금부터 딸국질의 원인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감정의 변화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극 중 놀랄만한 일이 생겼을 때 딸꾹질을 하는 모습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렇게 딸꾹질은 심리적인 충격이나 불안감 등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갑자기 감정의 변화가 있거나 흥분하면 딸꾹질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갑자기 많이 웃어도 딸꾹질을 할 수 있습니다.

 

온도

주변 온도가 갑자기 바뀌면 딸꾹질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온도 변화에 따른 딸꾹질 발생은 개인의 체질에 따라 자주 하거나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체온 변화가 있을때 온도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음식물

알코올을 섭취하면 위와 횡경막을 자극하여 딸꾹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술 외에도 탄산음료 역시 딸꾹질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밥을 급하게 먹거나 맴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었을 때 딸꾹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약물

약을 복용하다보면 체내에 자극을 주면서 딸꾹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암제나 항생제, 스테로이드제 등이 딸꾹질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기저질환

다양한 질환이 딸꾹질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기관지염, 천식, 식도염, 식도협착 등이 딸꾹질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폐와 관련된 질환으로 딸꾹질이 생길 수 있는데요. 폐종양과 폐렴, 폐농양, 폐부종, 흉부외상, 흉막염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심장병, 심낭염, 심근경색 등이 딸꾹질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뇌와 관련된 뇌경색, 뇌출혈, 뇌졸중 등도 원인이 됩니다.

 

간이 안좋은 사람도 딸꾹질을 자주하게 되는데요. 간염이나 간질환, 간 주변에 있는 담낭염도 원인이 됩니다.

 

딸꾹질과 위와 연관성이 크기에 위장병도 원인이 되는데요. 위염, 위궤양, 위암, 췌장염, 췌장암, 위식도 역류질환, 장폐색 등이 딸꾹질의 원인이 됩니다.

 

 

딸꾹질 멈추는법

딸꾹질은 사실 그냥 두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증상입니다. 물론 특정 조치를 취해서 보다 빨리 없어지게는 할 수 있지만, 그러한 특정 방법들이 의학적인 해결방법이라고 규정하지 않습니다.

 

딸꾹질 빨리 멈추는 방법으로 물 섭취, 숨 참기, 혀뿌리 깨물기, 레몬 조각 먹기, 놀라게 하기, 귀 마사지 하기, 달리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의학적 해결이 아닌 민간요법으로 사람마다 적용되기도 안되기도 하니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내어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 막고 기침을 계속하기

코를 막고 강제로 기침을 하면 숨을 쉴 수 없는 상태가 되면서 횡격막이 올라가는 느낌이 듭니다.

 

이때 계속 기침하여 횡격막을 누르려고 시도하면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이 방법은 잘 활용하면 약 10초 만에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기침할 때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상대방이 불쾌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 막고 천천히 물 마시기

따뜻한 물보다 차가운 물을 숨찰 때까지 마시면 효과가 빠릅니다.

 

만약 물이 없다면 침을 활용해도 됩니다. 

 

원리는 숨을 참는 것으로 호흡근을 멈추게 하는 것인데 물을 활용하면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양쪽 귀를 손가락으로 막고 30초간 숨 참기

핵심은 손바닥이 아닌 손가락으로 귓구멍을 막는 것입니다.

 

이때 귀 내부에 있는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호흡근에 연결되어 있는 신경을 자극함으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것입니다.

 

기도폐색 구간 강제 개방

일어선채 고개를 최대한 뒤로 젖히고, 혀를 최대한 길게 뺀 후 목구멍을 개방합니다. 

 

이는 목의 기도폐색 구간을 강제로 여는 것으로 심폐소생술 방법과 흡사합니다. 

 

이렇게 기도의 꺾인 부위를 완전히 펴고 기도를 개방하면 수분 내에 딸꾹질이 멈추게 됩니다.

 

크게 트림하기

탄산음료를 마신 후 트림을 길게 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단 음식 먹기

꿀이나 설탕, 사탕, 초콜릿 등 입에 넣고 천천히 녹여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의학적인 해결방법

클로르프로마진, 바클로펜, 아미트리프탈린 등 약물을 섭취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딸꾹질 완화 약물은 심각하거나 많이 불편한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다만, 딸꾹질 완화 약물도 안정제류인 만큼 부작용도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장기간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 난치성 증상이라면 내원하여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원인을 발견했다면 그에 맞게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