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이야기

화양연화 뜻은? (줄거리 해석)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2. 21.
반응형

화양연화 뜻은? (줄거리 해석)

 

왕가위 감독이 연출한 영화 '화양연화'는 2000년 10월에 개봉하여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화양영화의 뜻은 '가장 아름답고 찬란했던 시절'이라는 것으로 영화 줄거리는 사랑에 대한 내용이지만, 사랑의 표현을 여느 멜로물과 같이 격정적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화양연화 영화 내용은?

왕가위 감독의 영화 '화양연화'의 내용은 실상 제목과 다른 내용입니다. 

어느날 한 아파트로 이사 온 두 남녀가 각자의 배우자가 바람을 피우는 것을 알게 되면서 외로움을 느끼고 그로인에 서로에게 끌리면서 또 다른 외도를 하게 되지만 결국 도덕적 신념에만 번민하다가 결국 헤어지게 되는 내용입니다.

 

양조위(차우 역)와 장만옥(수리첸 역)은 각자 배우자의 외도로 배신감과 외로움을 느끼면서 서로를 동정하게 되고 점점 가까워졌습니다. 결국 마음까지 줬지만 혼란함을 진정하며 각자의 위치로 돌아가고자 노력합니다. 

 

 

영화의 배경은 1960년대이고, 영화 마지막은 10년 뒤 그들의 삶을 보여주는데, 이때 화양연화의 의미가 더욱 강조됩니다. 차우와 수리첸은 서로 사랑을 이루지 못하지만 10년 후에는 자신이 가장 아름다웠던 한때는 회생하며 회한의 정서를 상기합니다.

 

영화의 재미는 차우와 수리첸이 가까워질 듯하면서도 결국 거리를 두게 되는데, 이때 감정이 관객에게 그대로 전달된다는 것입니다. 사랑이 이뤄질 거라는 관객의 기대는 저버리지만 서로를 애타게 원하는 감정은 관객에게 그대로 전해집니다.

 

장만옥은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 이전 작품인 아비정전과 이후 작품인 2046에서도 출연하게 됩니다. 사실 아비정전 - 화양연화 - 2046은 동일한 세계관을 가진 시리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는 많은 부분을 삭제한 걸로 유명한데요. 만약 감독판으로 재개봉했다면 3시간 정도가 될 정도의 양이라고 합니다. 실제 극장 상영시간은 99분인데요. 

 

그러나 이러한 장면 삭제는 단지 배급을 위함이 아니라 삭제로 인한 여운을 통해 영화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양연화 뜻은?

화양연화의 한자 의미는 '화(꽃 花) 양(모양 樣) 연(해 年) 화(빛날 華)'로 삶이 꽃이 되는 순간이라는 뜻을 품고 있고, 자신의 삶의 과거를 되뇌었을 때 가장 아름답고 좋았던 때를 의미합니다.

 

특정인의 인생의 최고 황금기를 의미하는 신조어인 리즈시절(Leeds season)과 흡사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리즈시절의 유래는 프리미어리그 축구팀 리즈(Leeds)가 과거에는 매우 뛰어난 팀이었는데, 강등되면서 한때 전성기를 누렸던 리즈팀의 시즌을 가리켜 리즈시절이라는 신조어가 사용되었습니다. 

 

 

리즈시절과 화양연화의 의미는 물론 과거를 뒤돌아보았을때 황금기이기도 하지만, 반드시 과거만 화양연화 또는 리즈시절인 것만은 아닙니다. 

 

바로 오늘이 화양연화일 수 있습니다. 오늘 이순간이 내 생에 최고의 삶이라고 생각된다면 화양연화는 늘 삶 가운데 함께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늘이 행복하고 즐겁다면 내일도 노년기에도 화양연화가 될 수 있는 것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합니다.


BTS(방탄소년단)도 2015년에 화양연화라는 제목의 노래를 공개하면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때'라는 뜻의 화양연화는 방탄소년단의 노래에 청춘에 대한 메시지를 담았습니다.

 

비단 지난 과거의 아름다운 때도 중요하지만 오늘이 생에 최고의 날임을 잊지말고 매일 화양연화를 즐겨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