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이야기

vvs 뜻은? 2가지 의미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2. 20.

vvs 뜻은? 2가지 의미

 

다이아몬드 등급에서 최상급을 의미하는 'vvs'는 그루비룸(groovyroom)이 쇼미더머니9를 통해 알리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vvs는 '화려하게 빛날 내 인생과 미래'를 소개하는 노래로, 노래의 메시지인 내면의 상처를 가지고 빛나는 다이아몬드와 같은 래퍼와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인상 깊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vvs 최상급 다이아몬드

Very Very Slightly Included의 줄임말인 vvs는 다이아몬드 등급 중에서 최상급 등급에 속합니다.

 

다이아몬드 투명도 등급은 [FL - IF - VVS1 - VVS2 - VS1 - VS2 - SI1 - SI2 - I1 - I2 - I3] 으로 내부에 이물질(내포물)이나 표면 긁힘이 없는 FL 등급이 가장 높습니다.

 

vvs 등급은 미세한 이물질이 다이아몬드 내부에 있는 것으로 다이아몬드 감정 전문가도 수십배 확대하더라도 이물질을 확인하기 힘든 크기입니다.

 

백색 종이에 예리한 바늘로 살짝 찌른 정도가 vvs등급의 이물질을 10배 확대한 크기로 vvs2는 vvs1보다 내포물의 양이 많거나 크기가 약간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vvs 화려하게 빛날 내 인생의 미래

groovyroom이 제작을 담당하고, '미란이, 먼치맨, 쿤디판다, 머쉬베놈'이 참여하고, 피처링은 JUSTHIS가 하여 vvs는 화려하게 빛날 자신들의 밝은 미래를 부르는 곡입니다. 

 

여기서 '머쉬베놈'이 vedi, vidi, vici를 사용했고, '왔노라 보았노라 이겨냈노라'로 해석하여 이슈가 되었습니다.

 

가사의 끝부분의 '왔노라 보았노라 이겨냈노라'는 카이사르의 명언으로 마지막에 '이겼다'에서 '이겨냈다' '극복했냈다'라는 뜻의 1인칭 완료형 라틴어 'superavi'로 변경했습니다.

 

vici의 기본형인 vinco는 victory의 어원으로 '승리하다'의 의미가 있고 superavi의 기본형인 supero도 '이기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나 '고난 따위를 극복하다, 넘어서다'의 뜻이 있습니다.

 

 

vvs 왔노라 보았노라 이겨냈노라

veni vidi vici는 기원전 47년 줄리어스 시저가 파르나케스 2세(폰투스)와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 로마의 원로원과 시민에게 알린 말입니다.

 

이를 영어로 하면 'I cam, I saw, I conquered' 3 문장으로 사용할 수 있고, 우리말로는 '왔노라 보았노라 이겨냈노라'라는 의미입니다.

 

왔노라 보았노라 이겨냈노라는 폼페이우스를 폄하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줄리어스 자신은 파르나케스를 매우 쉽게 이겨내서 큰일이 아니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vincere(정복하다)의 동사의 과거형으로 vici인데, victory(승리)는 vincere의 과거분사형입니다. vici는 16세기 최강 해상력을 자랑했던 스페인의 무적함대 invincible armada에서 사용했고, 빈센트 반 고흐의 vincent에도 사용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