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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전화번호)는? Q&A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7. 20.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전화번호)는? Q&A 완벽정리

 

사이버수사대는 경찰청의 사이버안전국 소속으로 사이버 관련된 범죄를 수사하는 조직입니다. 사이버수사대는 지방경찰청 사이버안전과 및 사이버 수사계에서 사이버에서 발생하는 범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과 번호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이버수사대 전화번호

사이버수사대는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으로 이는 경찰청장 보조기관에 해당합니다.

사이버수사대 전화번호는 02-3150-2659로, 사이버범죄 관련 민원 상담과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 이용에 관련하여 문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이버수사대 고객센터는 사이버관련 범죄와 관련하여 민원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범죄 관련 직접 신고는 불가합니다.

 

 

 

 

사이버수사대 신고방법

사이버와 관련하여 발생한 범죄를 신고하는 방법은 2가지로 사이버안전과 및 경찰서 사이버 수사계에 방문하여 신고하거나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해야 합니다.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로 신고하기

사이버범죄 신고 홈페이지

 

ECRM

신고는 피해자 본인만 가능합니다. 가족 등 대리인은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시거나 대리인 신고가 가능한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발견한 사이버범죄는 '제보하기'를 이용해 주시

ecrm.cyber.go.kr

사이버안전국 홈페이지에서 신고하면 신고 뿐만아니라 상담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아이핀 인증)을 해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사이버수사대 범죄 유형

범죄를 통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할 수 있는데, 이때 범죄 유형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합니다. 정보통신망 침해 범죄, 정보통신망 이용 범죄, 불법 콘텐츠 범죄입니다.

 

정보통신망 침해 범죄

불법으로 컴퓨터 및 정보통신망(컴퓨터 시스템)에 침입하거나 시스템 또는 데이터 프로그램을 훼손, 멸실, 변경, 컴퓨터 시스템 장애, 사용불능 등을 발생한 경우입니다. 뿐만 아니라 해킹, 서비스 거부 공격, 악성프로그램 범죄를 의미합니다.

 

 

정보통신망 이용 범죄

인터넷 사용자간의 범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터넷 중고거래 사기, 쇼핑몰 사기, 게임 사기, 사이버 금융범죄(피싱, 파밍, 스미싱, 메모리 해킹, 몸캠 피싱 등) 해당합니다. 또한 개인 및 위치정보를 침해하거나 사이버 저작권 침해, 스팸메일 등 대부분 사이버범죄가 정보통신망 이용 범죄에 해당합니다.

 

 

불법 컨텐츠 범죄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법률에 어긋나는 재화 및 서비스와 정보를 배포하거나 판매, 임대, 전시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주로 불법 영상물, 불법 촬영물, 사이버 도박, 사이버 명예훼손, 사이버 스토킹 등이 해당합니다.

 

 

개인정보 침해 관련된 범죄가 발생했다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02-3150-2659) 뿐만아니라 KISA 개인정보 침해신고 센터(118), 금융감독원(1332)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는 성명이나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이 알아볼 수 있는 문자, 음성, 음향 및 영상 등의 정보를 의미하고, 해당 정보로 특정인을 확인이 어렵다면 다른 정보와 결합하여 확인이 가능한 것도 개인정보에 해당합니다.

 

특히 주민등록번호가 도용되었다면 해당 사이트에 아이디 삭제를 요청할 수 있고, 삭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삭제를 처리하지 않는데며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118)를 통하여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사이버수사대 Q&A

Q. 사용하지 않는 소액결제나 콘텐츠 이용요금이 휴대폰으로 청구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결제액이 부당하게 청구되었다면 방송통신위원회 통합민원센터(1335)에서 문제해결이 가능합니다. 방송통신위원회 통합민원센터는 해당 서비스업체와 요금 중재를 지원합니다.

 

 

Q. 택배 등 허위문자의 URL을 클릭했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스미싱 문자 URL은 악성코드 링크 주소로 해당 악성코드로 발생하는 피해는 소액결제와 번호 도용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미싱 피해를 입었다면 증빙자료를 준비하여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소액결제

휴대폰(ARS) 결제 중재센터(1644-2367)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이용자와 사업자 간에 발생한 분쟁을 중재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기관으로 스미싱 소액결제가 발생했을 때 우선 연락하면 대처 방법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이동통신사(SKT, KT, LGU등)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소액결제 구제 신청'을 문의하면 경찰서 방문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 구글플레이에서 결제하지 않는 내역 문자 메시지가 왔다면?
이는 구글계정이 해킹되어 사용했거나 가족 및 지인이 알리지 않고 결제를 한 경우입니다.

 

만약 지인이 사용하지 않았다면 계정이 해킹되었거나 신용카드 등 정보가 유출되어 무단으로 사용됨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구글 계정 비밀번호를 우선 변경하고, 구글 고객센터에 환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고객센터

 

Google Play 환불 자세히 알아보기 - Google Play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Q. 물건을 구매한 적 없는데, 결제가 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문자메시지 발신번호로 전화하도록 유도하는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결제 내역은 대부분 허위이지만 해킹 등으로 실제 결제가 된 것일 수 있으니 카드사 및 은행에 결제가 되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때 수신된 연락처로 연락하면 안 되고, 해당 카드사 및 은행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실제로 결제되어 피해를 입었다면 결제내역 등 피해 입증자료를 준비하여 경찰서에 방문해야 합니다.


각종 사이버범죄의 수법이 갈수록 지능화 되고 해외에서 이뤄지는 등 어려운 여건이지만 사이버수사관들은 국제공조 강화, 과학수사의 발전, 사이버 수사 기법 공유 및 학습 등 다양한 범죄 양상에 맞춰 범인을 검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피해를 입었다면 즉시 신고해야 하고, 범인이 잡히는 시간 차이만 있을 뿐 반드시 잡힌다는 믿음을 가지고 좋은 결과를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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