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멸균우유 단점과 유통기한은?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7. 5.

멸균우유 단점과 유통기한은? 완벽정리

 

멸균우유는 소형 팩 형태로 상온에서 오래 보관이 가능하여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유는 출산율과 비례하는데, 최근 출산율 저하로 정체기를 맞고 있지만, 멸균우유만큼은 많은 관심으로 호황기를 맞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멸균우유 단점과 유통기한, 장점 등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멸균우유 유통기한

 

 

우선 멸균우유의 장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멸균우유의 가장 큰 장점은 일반 우유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짧은 유통기한과 냉장보관을 해야 한다는 불편함과 달리 상온에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고, 유통과정도 간편하고 가격도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멸균우유의 휴대성이 뛰어나고, 많은 양을 주문하여 오랜 기간 편리하게 마실 수 있어 멸균우유의 인기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반 우유와 멸균우유는 우유 제작 시 살균처리 과정에서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원유는 인체에 해를 주는 병원성 미생물을 사멸시키기 위해 살균처리 과정을 진행합니다. 일반 우유의 경우 원유의 영양분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63℃ ~ 135℃의 온도로 살균 처리하기에 원유 본연의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우유는 멸균우유에 비해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고, 유통기한은 냉장보관 기준으로 1~2주일 정도로 단기간이라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일반 우유가 가격대가 멸균우유보다 높은 이유는 냉장보관을 해야 하기에 보관 유지비가 더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멸균우유의 경우 일반 우유보다 더 높은 135℃ ~ 150℃의 온도에서 살균처리 하기에 대부분 미생물이 제거되고, 보관용기로 테트라팩(빛과 공기를 완벽 차단)을 이용하여 보다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테트라팩은 6겹 특수팩으로 빛과 공기를 완전 차단하여 상온에서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합니다. 다만, 전자레인지에서 사용 시에는 별도 용기에 옮겨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멸균우유는 135도 이상의 고온으로 살균을 하여 일반 실온에서 번식할 수 있는 미생물을 완전히 제거하는 초고온 멸균법입니다. 즉, 미생물이 아예 없기에 수술 후 환자나 오래 보관을 필요로 하는 곳에 주로 이용합니다.

 

멸균우유는 제품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하고, 길게는 4주 이상 보관할 수 있고 유통기한도 매우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일반 우유와 마찬가지로 멸균우유도 개봉 후에는 가급적 빨리 처리해야 하고, 개봉 즉시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멸균우유 단점

영양소 파괴

멸균우유는 보다 긴 유통기한이라는 장점을 선택한 대신 영양소 파괴라는 단점을 선택했습니다. 멸균우유 제작과정에서 135℃ ~ 150℃의 살균처리를 하는데, 모든 미생물이 제거되어 인체에 유익한 균이 사멸되고, 맛과 식감도 일반 우유와 비교하여 떨어집니다.

 

단, 우유의 주 성분인 칼슘과 지방, 탄수화물 등 핵심 요소는 고온 살균처리를 해도 유지되기에 일반우유와 비교하여 핵심 영양소의 차이는 없습니다. 

 

즉,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멸균우유는 핵심 성분은 유지되고,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을 제거한 제품입니다.

 

살균과정은 큰 냄비에 끓이는 일반우유와 달리 가열판으로 열처리를 하거나 긴 관을 통과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기에 원유에 있는 핵심 영양소를 제거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고온에서 민감한 비타민, 무기질, 주 영양소 외에 유익균 등이 제거되는 것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싱거운 맛

멸균우유의 맛은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이라 정의를 내릴 수는 없으나 일반 우유의 특유의 맛이 부족하고, 싱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온 처리하면서 우유의 맛이 변하기 때문인데요. 멸균우유는 싱겁다는 반응이 많고, 이 맛이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불호 쪽에 더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일반 우유는 멸균우유에 비해 본연의 신선하고 단맛을 느낄 수 있어 맛을 중요시하는 분들은 일반 우유를 찾고, 유통기한과 가격을 중요시한다면 멸균우유를 찾습니다.

 

멸균우유는 일반 우유와 달리 냉장보관이 필요 없고 유통기한도 2배가량 더 길기에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 멸균우유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멸균우유 선택 팁

멸균우유 가열방식은 직접 증기 가열과 관(평판) 열교환기를 사용하는 간접 증기 가열 법이 있습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직접 증기 가열 법으로 제작한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지금까지 멸균우유 단점과 유통기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