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갤럭시 버즈 프로 외이도염(원인과 환불 방법)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5. 23.

갤럭시 버즈 프로 외이도염(원인과 환불 방법)

 

갤럭시 버즈 프로를 사용하면 외이도염이 유발된다는 이슈가 있습니다. 실제로 커널형(외이도 밀착형) 이어폰을 오랜 기간 이용하면 귀 내부의 습도가 증가하여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삼성은 이어폰 소재의 유해성과 국제적 사용제한 물질, 유해성 이슈가 있는 물질을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지금부터 갤럭시 버즈 프로 외이도염과 관련하여 알아보고, 환불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갤럭시 버즈 프로 외이도염 증상

우선 외이도염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외이도는 귀의 입구에서 고막에 이르는 관입니다. 외이도 안쪽은 핍주로 덮여있고, 귀털과 귀지가 있어 이물질의 유입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외이도염이란 외이도에 세균이나 진균의 감염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외이도의 방어기전에 문제가 발생하면 세균이 침투하거나 곰팡이가 생기면서 외이도염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수영장에 다녀온 후에 물이 외이도 내에 남아있을때 발병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외이도염의 증상은 귓바퀴를 잡아당기면 통증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귓바퀴가 가렵고, 분비물이 나오기도 하는데, 심각한 경우는 외이도에 쌓인 염증으로 청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력이 감소하는 것은 청신경의 손상이 아니라 부종이나 분비물로 인해 외이도가 막혀서 발생하는 것이기에 외이도염이 치료되면 다시 회복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버즈 프로로 인한 외이도염 유발된 사례를 보면, 귀에 진물이 나고 부종이 생겨서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명증상이 나타나고 청력이 감소했다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외이도염 증상때문인지 갤럭시 버즈 프로 단품은 판매 중지되었고, 사은품 또는 무선충전기와 패키지로만 판매 중입니다.

 

 

 

갤럭시 버즈 프로 외이도염 주요 소재

갤럭시 버즈 프로의 이어팁은 실리콘으로 메쉬 PET 소재를 사용했고, 이어폰에 밀착하는 윙팁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어버드 본체는 폴리카보네이트(PC)와 스테인리스, 황동(팔라듐/금도금) 소재가 적용되었습니다.

 

 

이에 삼성은 피부에 직접 접촉되는 버즈 프로 부위에 국제적으로 사용이 제한되는 물질과 유해성이 있는 물질은 적용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고, 갤럭시 버즈 및 이어팁에 포함된 실리콘과 플라스틱, 금속소재는 공인된 국제 시험기관을 활용 및 준수하여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갤럭시 버즈 프로 외이도염 원인

갤럭시 버즈 프로 소재에 적용된 주요 물질은 삼성에서 밝힌 바와 같이 외이도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외이도염에 걸린 사람들의 원인을 살펴보면 장기간 이이폰을 착용하여 발생한 경우가 상당수입니다.

 

즉, 버즈 프로에 적용된 소재가 문제가 아니라 커널형 자체의 문제의 원인이고, 또한 버즈 프로의 특유의 외관 디자인으로 인해 외이도염이 더 많이 발생했을 거라 추정됩니다.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으나, 버즈 프로뿐만 아니라 커널형을 장기간 사용하면 외이도염에 더욱 취약할 수 있습니다. 

 

 

커널형인 에어팟 프로 사용자의 경우에도 장기간 착용하니 진물이 나는 증상이 발생했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커널형 이어폰을 오랜 기간 사용하면 외이도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보고가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다만, 타사의 커널형 이어폰보다는 갤럭시 버즈 프로에서 외이도염이 더 많이 발생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비인후과에 진료받으면 삼성 것을 사용하냐고 물어볼 정도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커널형이지만 노이즈 캔슬링 적용 등 음질 향상을 위해 귀와 더욱 밀착된 설계로 인해 외이도염 발생이 증가했을 거라 판단됩니다.

 

 

 

갤럭시 버즈 프로 외이도염 해결방법

갤럭시 버즈 프로를 사용 시 외이도염 최소화를 위해 올바른 착용법이 중요합니다. 각 이어버드를 왼쪽과 오른쪽 방향에 맞게 적당한 힘으로 귀에 꼭 맞게 착용해야 합니다. 강하게 밀어 넣거나 장시간 착용하면 피부 자극으로 인하여 외이도염이 유발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갤럭시 버즈 프로 이어팁은 항상 깨끗하고 건조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먼지나 땀, 잉크, 기름, 화학제품(화장품, 자외선 차단제, 항균 스프레이, 손 세정제, 세제, 살충제 등)이 묻으면 보풀이 없는 천으로 가볍게 닦아야 합니다. 그리고 비누나 세제, 연마성 물질, 화학물질 등으로 세척하지 말아야 합니다. 변색이나 부식 등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어팁의 경우에는 깨끗한 물로 세척하고 완전히 마른 후 사용하면 됩니다. 

 

소독제는 가볍게 사용하면 되지만, 스피커 망에는 사용해선 안됩니다. 그리고 표백제와 세척제는 사용해선 안됩니다.

 

 

 

갤럭시 버즈 프로 외이도염 환불방법

갤럭시 버즈 프로를 사용 중에 외이도염이 발생하면 환불이 가능합니다.

기기 환불뿐만 아니라 병원비와 약제비도 함께 보상해줍니다.

 

환불을 위해 다음 몇 가지를 준비하여 가까운 삼성 서비스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환불 준비물

- 외이도염 진단서 또는 의사 소견서

- 갤럭시버즈 프로 구매 영수증

- 병원비와 약국 영수증

- 개인 통장 사본

 

단, 사은품으로 제공받은 경우 환불은 불가합니다.

 


갤럭시 버즈 프로 외이도염 이슈로 인한 개선품을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이어폰 외부 구조와 기본 이어팁 모양을 조금 변형하여 출시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다만, 전량 리콜로 진행할지, 문제 발생한 사용자만 무상 교환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